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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광고, "우리도 달라 안한다"

[월간 말_인터뷰]고광헌 대표이사

인터뷰=이정무 편집국장, 정리=서저환 기자

입력 2008-04-26 20:35:09 l 수정 2008-04-29 09:31:22

일간신문 <한겨레>가 오는 5월 15일이면 창간 20주년을 맞는다.
“...오늘의 제도언론은 그 기업구조로 보아 비록 이 땅에 민주화의 꽃이 핀다해도 정치적, 경제적 자주성을 견지하지 못한 채 필경은 권력의 입장에서 국민에게 진실을 전달하지 못하고 그들을 오도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한겨레> 발기 선언문에 담긴 이 문장은 중간의 ‘권력’을 재벌, 대기업 광고주 등으로 바꾸어 이해하면 아직까지도 요즘 세태를 매우 정확히 반영한다. 무엇보다 경영권 세습, 탈세, 불법 비자금 조성 등을 보도한 죄로 매출의 15%를 차지하던 삼성그룹의 광고가 끊긴 <한겨레> 스스로가 여전히 새로운 권력에 맞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고광헌  신문 대표이사

고광헌 신문 대표이사



월간 『말』은 창간 20주년을 맞는 <한겨레>의 고광헌 대표이사를 만난 20주년을 맞는 감회와 <한겨레>의 미래, 우리사회에 관한 의견을 들어 보았다. 다음은 4월 14일 오후 공덕동 <한겨레> 사옥 대표이사실에서 가진 고광헌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예전에는 월간 『말』과 <한겨레>가 인적 관계가 상당히 있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그렇다. 우리 <한겨레>자체가 말지 출신이 아주 많다. 그 중에 김태홍(현 통합민주당 의원) 선배가 ‘말’을 제일 오래했다. 옛날에 민교협에 일했을 때는 같이 다니면서 참 신나게 살았다.

고 대표님은 어떻게 <한겨레>에 몸을 됐나.
창간된 직후에 들어오게 됐다. 그 전에는 민주교육실천협의회 사무국장을 맡았고 전교조의 전신인 전교협 같은 교육운동단체에서 전국 조직화 사업을 다녔다. 창간 전에도 들어오라는 간접적 권유가 있었는데, 하던 일 때문에 못하고 있다가 어느 정도 성사가 되니까 당시 전교협에서 내가 <한겨레> 기자로 가는 것에 ‘결의를 해 달라’고 했다. 지도부에서 결정을 해 줘서 오게 됐다.

그 당시에 <한겨레>의 모습은 어땠나.
그때는 사옥이 양평동에 있었다. 1, 2층 다해서 약 4백 평 정도의 공간이었다. 1층에서 아주 작은 윤전기를 돌렸다. 그 당시 서울은 조간으로 배달됐지만 지방에는 석간으로 배달됐다. 배달사고도 무척 많았다. 그때 기자들 월급은 대략 교사들 수준으로 맞춰 주기로 했었다.

<한겨레>의 경영은 어떤가. 잘 돌아가는 구조인가.
언론의 역할과 경영이라는 두 가지가 모양 좋게 결합된 때를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다. 항상 그야말로 전쟁처럼 매일매일 뛰어서 직원들이나 영업 담당하는 부처 직원들이 쌓아 온 것이다. 93년 이후에야 신문의 발행부수나 매체 영향력이 조금씩 평가를 받아서 그런지 그때부터는 매출도 좋아지고 잠시 성장을 한 측면이 있다. 그 외에는 늘 어려웠고 특히 2003~4년에 우리 식구 80여 명이 나가기도 했다. 그런것 보면 지난 10년이 결코 우호적이고 좋았냐면 꼭 그렇지도 않다.

순전히 경영만을 놓고 본다면 지금 구조가 사람들이 신문을 많이 사서 본다고 해서 이익이 되고 그런 구조는 아니지 않은가. 예를 들어 창간 초기에는 사람들이 지방에서 <한겨레> 구독신청을 하자면 상당히 미안스러웠다. <한겨레>를 여기까지 배달시키게 되면 비용이 엄청 들어갈 거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렇다. 왜곡된 유통시장 구조 때문이다. 찍을수록 거시에 들어가는 유통과 제작비 때문에 손해가 나는 이른바 적자생산 구조가 되었다. 정확히 시장 원리가 작동이 안되는 아주 특이한 곳이 신문시장이다. 근래에도 한겨레를 포한한 신문사들이 구독료를 1만5천 원씩 인상했는데, 1만2천 원에서 그리 올려도 사실 각 신문사의 수지에 아주 큰 도움은 안된다고 한다. 장기적으로는 신문 찍는 제값을 받아서 하는 게 좋을텐데, 현실적으로 들어가보면 절대적으로 독자들이 신문을 안보는 추세다. 신문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문 열독률, 가독률이 특히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빨리 빠져가고 있다. 온라인 쪽도 수익이 성장을

고광헌  신문 대표이사

고광헌 신문 대표이사

삼성관련 보도 건으로 광고가 끊기지 않느냐. 타격이 크지 않은지?
지금도 안주고 있다. 삼성광고가 매출의 한 15% 정도 됐는데, 다행히 지난해 10월 말부터 올 2월부터 매출 다각화 운동을 하고 영업도 다들 열심히 뛰어서 잘 메꿔 왔다. 삼성 없이 오히려 매출 더 늘었고... 올 2/4분기부터는 어떻게 될지 좀 두고봐야 한다. 기본적으로 삼성문제는 상식적으로 풀릴 거라고 본다. 우리가 항상 <한겨레>에게 주어진 시대적 요청, 이 부분에 대한 고유한 기능과 활동을 포기하지 않는 한 그런 일은 계속 만날 수 있고, 광고주나 이해관계자들과의 충동은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또 사회가 성숙해지지 않겠나. 사회가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사회로 발전할 것이라고 믿는다면 거기서 합리적으로 잘 조정되고 같이 발전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될 것이다.

<한겨레>도 삼성(불법 비자금 건 같은 것)을 보도하면서 회사 내부에 긴장 같은 것은 없었나. 사실 삼성의 문제에 대해서 전 삼성 법무팀장 김용철 변호사가 폭로하기 전에도 상당히 윤곽을 잡고 있었을 것인데, 이것을 폭로하는 시점에 관해 일선 기자들은 찜찜해하는 분위기가 있다.
기본적으로 기사가 되는 것은 쓰는 것이다. 기사의 내용을 가지고 사회적으로 미칠 파급을 극대화 시켜야 하기 때문에 시점을 어떻게 잡느냐가 취재와 편집에서 매우 중대하기 때문에 그런 고려는 있을지라도 그외 다른 것은 고려대상이 아니다. 그 이후 우리 신문이 삼성관련 기사를 쭉 이끌어 온 것 아니냐. 삼성으로부터는 거의 매일 너무 가혹하다는 원망도 들어가면서...

그때 마침 광고 전무였는데, 그런 때의 광고담당 임원의 자세는 무엇이었나. 힘들지 않았나.
(삼성 관계자들을)위로를 해야지. ‘우리가 <한겨레>이기 때문에 기사는 기사고 광고는 광고 아니냐’ ‘어쩔 수 없이 숙명적으로 엮이지 않냐’... 우리 매일 보다시피하는 파트너인데 그들과 함께 고민하고 그런 식으로 하는 거다. <한겨레> 광고국 직원들이라면 회사의 기본적인 방침 이런 것들을 철저히 세우고 영업을 할 수밖에 없다. 삼성이 광고를 안준고 했을 때 달라는 소기 안했다. (삼성쪽에서) ‘광고 안주겠다’ 그러면 “우리가 너네 비판하는데 우리도 광고 달라 안한다.” 이렇게 얘기했다.

창간 때 <한겨레>는 다른 언론들을 ‘제도언론’으로 불렀다. 그만큼 독보적 지위를 가졌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여전히 그런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보나.
제도권 안에서 각종 신문법 등 각종 법률 아래서 언론활동을 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제도 언론 맞다. 현실적으로 그게 맞는 것이기도 하고. 그런데 가령 삼성문제에서 보듯이 나라의 경제민주화 차원에서 언론이 찾아가 이른바 햇볕 쬐고 간을 쳐야할 상황이 있다면 어떤 절대 권력자가 있더라도 가서 그걸 드러내는 실질적인 활동이 중요한 거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한겨레> 초창기의 기대, 그런 것에서는 나름대로 보는 사람에 따라 물러졌다고 생각할지라도 한편으론 훨씬 세련되고 합리적인 설득의 기술을 갖춘 방식으로 기사를 취재하는 쪽으로 온 것 아닌가.

삼성 같은 문제 외에 이를테면 통일문제 같은 것에서도 여전히 차별적이고 독보적이겠는가.
남북문제에 관한 한 <한겨레>의 시각이 압도적이다. 오히려 정당 같은 곳보다도 한겨레 시각이 더 올바르지 않느냐. 그건 우리 <한겨레> 설립의 목적에 들어가 있고 신문의 정체성이 다 녹아 있는 분야다. 단지 언론활동이 자유로워지고 어느 신문도 남북, 통일 문제를 쉽게 쓸 수 있긴하다. 그러나 정확히 남북문제가 진전이 되고 진화를 이룰 시각에서 다루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한겨레>가 올바르게 다루고 있다. 새 정부 들어서는 남북문제에 관한 입장이 <한겨레>가 보기에는 입장이 다를뿐만 아니라 후퇴하는 조짐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관한 취재를 강화하고 그때그때 시시비비를 가려주는 지면 계획을 세운다. 그 일환으로 <한겨레> 통일문화재단 같은 경우도 남북문제에 정통하고 많은 정보와 경험을 가진 임동헌 전 국정원장을 이사장으로 모셔 집중 연구를 하고 여론도 좀 형상이나 교육도 하고 있다.

진보정치에 대한 <한겨레>의 관심이, 사설 내용만 빼고 지면할애 분량 같은 것을 보면 다른 신문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진보적 가치에 대한 <한겨레>의 지지와 언론활동은 여전히 계속되어져야 한다. 그런 일을 게을리 한다면 한겨레의 자격상실이다. 그럴 리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 그리고 (우리가 진보정치에 관해 보도하는 것이 다른 곳과 똑같다면) 진보정당이나 단체쪽에서도 왜 그럴까를 고민해 봐야 한다.

<한겨레>의 선배들과 지금 새로 입사하는 사람들하고 바뀌는 것이 있지 않은가. 창간 초기에 대표님처럼 활동가였다가 들어오기도 하니까 진보진영 인사들과도 서로 맞물리고 했었다. 그런데 지금 신입 기자들은 현실적으로 대학 졸업하고 입사하지 않나. 이런 변화는 어떻게 하나.
회사라는 게 다 자기 정체성이 있고 그에 따라 직원 교육도 하고 그러지 않나. 예전에는 투철하고 특별한 무엇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고, 지금도 없진 않지만 상당히 각개 약진하는 듯한 분위기인데 그래도 기자들이 들어오면 ‘한겨레맨’이 된다. 옛날 초창기 기자들의 투철함 이상으로 진보적 가치에 대한 신봉이라든지 약자나 어둡고 소외된 곳에 기자적 시선을 갖게 된다. 교육을 받고 21세기형 디지털 방식으로 기사를 통해 드러낼 줄 안다 그런 게 바로 한겨레의 강점지 않나. 다른 월급 많이 주는 신문사라고 기자들이 고민이 없겠나. 그런데 한겨레 기자는 우리가 추구하는 것에 대한 가치 같은 것이 회사생활로 내면화 되고 그걸로 사회적 만남을 갖고 그 결과물을 지면에 기사로 싣고 하는 거다.

아직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 <한겨레> 출신의 한나라당 정치 지망생이 생긴다든지...
그런 거는 없을 것 같다. 생긴다고 하면 매우 특별난 경우일 것이다. 그것보다는 <한겨레> 기자인데 다른 언론사로 가는 경우는 있었다. 지난번에 우리 후배 3명이 KBS로 가서 우리 안에서 약간 비판적인 시선도 있었는데 나는 그러지 않았다. 나는 그때 <한겨레>가 좋은 기자를 양성하고 좋은 기자들이 우리 신문사 안에서 컸으니까 그쪽에서 받아들이는 것이라 본다. <한겨레> 일단 들어 왔으니까 죽을 때까지 있으면, 물론 그것도 좋은 것이지만 지금처럼 선택지가 넓은 상태에서 다른 언론사에서 <한겨레> 이상으로 활동할 수 있다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쉽게 말해 <한겨레>니까 그런 기자 키운 것 아니냐. 내 마음으로도 안갔으면 좋겠지만, 그 언론사(KBS)가 가령 큰 것 작게 만들고 작은 것을 크게 포장하고 사실을 비틀고 하는 그런 언론사는 아니지 않나. 오히려 그러다가 제대로 된 뉴스 컨텐츠 만들자는 회사이기 때문에 <한겨레> 같은 곳에서 단련된 기자가 필요했고, 그런 측면에선 좋은 면이라고 본다.

고광헌  신문 대표이사

고광헌 신문 대표이사

총선을 본 소감은 어떤가.
특히 수도권을 보자면... 386이라고 하는 40대와 50대 초반 세대가 이전에는 여론을 생산하고 전파하는 계층이었는데 그 사람들이 생활전선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가령 자영업하는 사람들은 한 달 내내 실컷 영업해서 매출 올리면 제일 많이 돈 들어가는 게 임대료다. 임대료라는 게 뭐냐면 부동산 정책 문제에서 나온 것이다. 한 달 영업해서 임대료 주고, 경상비용 지출하고도 자기가 이익이 남아야 아들, 딸 학원 보내고 과외시키고 하는데 이게 안되는 거다. 매출이 올라도 집값이 너무 과도히 오른다. 월급쟁이들도 대기업 아니고선 혼자 직장생활 해서 가계를 책임지는 경우에 임금인상 부분이 예를 들어 사교육비 증가를 도저히 못 따라간다. 실질적으로 임금이 깍이는 구조 아니냐. 이들이 과거에는 민주주의에 대한 확실한 생각이 있었는데 삶에 부딪혀 봤더니,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런데 그건 또 민주주의의 문제와 다른 문제인데, 어떤 사람은 그냥 안 찍어 버리고 놀러가고 어떤 사람들은 저쪽으로 건너가고 해서 가치 지향적인 정당에 관한 여론이 그들에게서 형성이 안됐다. 이번에 예를 들어 노원병에서 노회찬(민주노동당)과 홍종욱(한나라당)이 나왔는데 걱정 많이 됐다. 왜냐하면 <동아> <중앙> 등 신문에서 계속 나오는 거다 상계동 집값이 일주일에 천만 원, 한 달에 3천만 원 오른다고. 그 지역이 20년 간 집값 안 오르고 분양대금 수준에서 머물던 데다. 나도 거기 살아 봤는데, 거기 사는 주민들 생각해 봐라. 그런데 노회찬의 정책은 부동산 바로잡는 정책이었다. 부동산 값 올리는 정책이 아니라. 현실적인 유권자들의 판단으로 보면 결국엔 뒤집혔다. 정말 안타까웠다. 거기다가 무슨 외고도 유치하겠다니까 이게 너무 현실적으로 공약이 맞아 떨어지니까. 이런 가치와 현실의 충돌이 일어나면서, 홍정욱씨 입장에선 큰일 날 말이지만 우리가 얘기할 땐 진보적 가치를 추종하고 그런 활동을 끊임 없이 한 후보가 떨어져서 안타까웠다. 이전에 집권여당이던 민주당에서 부동산 정책 같은 것을 제대로 잡지 못한데서 나온 문제 아니겠나.

실제로 지난 10년 간 경제사정이 나빠지고 더 많이 못살게 되고 양극화는 심해지는데, 이렇게 가진 자들이 과잉 대표되는 현상을 왜 그렇다고 보나.
우리 홍세화(한겨레 기획위원) 선배 말대로 존재의 자기 배반 현상이 많은 유권자들 속에 분명히 있는 거고 그게 선거에서 투표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예를들어 <한겨레>가 서민, 약자의 입장에서 강자에게 이익을 주는 정책 같은 것을 그렇게 비판하고 했어도 강자의 기득권을 그대로 인정하고 필요에 따라 법적으로 만들어 내는 국회 프로세스가 발동해서 결과가 나오지 않았겠나.

<한겨레> 입장에선 어떤 변화가 있겠나. 쉽게 예를 들어 국회와 정부에서 아는 사람들이 많이 떨어져 나가고 소식통도 줄게 되고 그러지 않는가.
언론사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가령 국장이나 차관이 말을 해주는 정책 기사 쪽에서는 쉽게 말해 물을 먹을 수 있겠다. 그러나 진짜 좋은 기사는 현장에서 나온다. 예를 들어 천만 명의 자영업자가 아우성을 친다고 하는데, 그중 백 명만 만나도 정말 좋은 기사 쓸 수 있다. 신문, 방송이 기사로 승부할 곳은 현장에 있기 때문에 거기를 가야한다. 중소기업, 중소기업 하지만 중소기업 취재 인력이 굉장히 부족하다. 실제로 그러기 때문에 기사도 잘 안나오는 거다. 정말 중소기업의 문제를 직접 들을 수 있어야 제대로 된 의견이나 현실이 나온다. 예를 들어 새 정부 인수위원회에서 영어 공교육을 내 놨다. 현장에 가서 알아보니 열에 아홉이 문제 있다고 하지 않나. 현장에 가면 살아있는 기사가 나오니까, 뭐 그런 걱정은 안한다. 원래 <한겨레>가 밑으로 뛰는 기사에 강하니까. 오히려 그런식으로 돌파를 하면 되겠다.

언론사 대표로서 이명박 대통령 만나게 되면 무슨 말을 하고 싶나.
뭐, 큰 기대를 안하니까... 당신이 얘기한 ‘실용’ 그거나 제대로 하라. 그것만 해도 큰 치적이라고 얘기해야지 그외 무슨 얘기를 하겠냐. 미국 얘기를 하겠나 뭘 하겠나(웃음).

취임을 막 했는데 임기 내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뉴미디어 시대를 대비해 지속가능한 <한겨레>를 준비하고 그 시대가 다가오면 연착륙하게 만드는 것이다.

예를들어 <조선> <중앙>처럼 티비사업을 하시겠다는 건지.
‘티비 사업’이라고 할 순 없고... <한겨레>라는 미디어의 사회적 확장이라는... 단순한 방송 사업만은 아니다. 우리가 IPTV(인터넷 텔레비전)는 할 수 있지 않나. IPTV라는 플랫폼으로 <한겨레>의 사회적 외연을 넓힐 수 있지만 그것뿐만 아니라 포탈이라든지 공중파, 케이블 티비, 이런 쪽까지 다양하게 실어서 독자와 시청자에게 다가가고 언론으로서의 사회적 기능과 영향력도 키우자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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