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 누르고 민중의소리를 페이스북으로 구독하세요

"DJ, 민주주의 위해 마지막까지 MB에 호통쳐"

FT "강경 어조로 MB정부 군사독재 회귀 비판"

조태근 기자 taegun@vop.co.kr

입력 2009-08-18 16:38:59 l 수정 2009-08-18 18:16:52

FT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죽기 한달 전까지 김대중 전 대통령은 보수적인 현 정권이 80년대 자신이 맞서 싸웠던 군사독재 시대로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며 "서거한 김대중 전 대통령은 마지막 순간까지 정치적 투사였다"고 보도했다.



세계 언론들은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긴급뉴스로 보도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고인이 된 김 전 대통령이 불과 몇달전만 해도 강경한 어조로 이명박 정부가 군사독재 시절로 역행하고 있다며 날선 비판을 쏟아냈던 정치인"이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김 전 대통령을 '민주주의를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이명박 대통령에게 호통쳤던 좌파 정치 지도자'로 묘사하면서 "한국의 역동적 민주주의 지도자인 김 전 대통령의 위상 때문에 이같은 비판은 이명박 정부를 적잖이 당혹케 했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김 전 대통령이 죽는 순간까지 '정치적 투사(political brawler)'였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신문은 햇볕정책을 재임 중 가장 큰 업적으로 평가하면서 "김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은 용기있는 것이었고 후임자인 노무현 전 대통령까지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김 전 대통령이 후임자인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건강이 안 좋아졌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온라인판 국제면에 실린 김 전 대통령 서거 기사 밑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기사를 관련기사로 배치하기도 했다.

CNN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를 보도한 미국 CNN방송 인터넷판

중동의 알자지라방송은 인터넷판에서 서거소식을 전하면서 김 전 대통령의 노력으로 진전됐던 남북관계가 최근 보수적인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으로 냉각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알자지라는 또 한국의 지도자들이 김 전 대통령의 병상을 찾아 문병한 사실을 전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는 김 전 대통령의 서거소식을 전하면서 김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은 남북을 가르던 휴전선을 끊고 도로와 철도를 연결시켰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도 실현시켰다고 소개했다.

이 신문은 강원택 숭실대 교수를 인용 "김 전 대통령의 정치역정과 그 과정에서 겪은 박해로 인해 그는 한국 민주화의 상징이 됐다"면서 출생에서부터 박정희-전두환 군사독재 정권시기 민주화운동까지 김 전 대통령의 정치역정을 자세히 보도했다.

CNN방송도 김 전 대통령 서거뉴스를 온라인판 헤드라인에 배치하고, 김 전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발전시킨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일본 NHK방송은 는 자막으로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보도한 뒤 고교야구중계방송을 잠시 중단하고 긴급 뉴스로 김 전 대통령의 약력과 함께 서거 사실을 상세히 보도했다. NHK는 "김 전 대통령은 37세에 국회의원에 처음 당선된 뒤 군사정권 치하에서 일관되게 민주화 운동을 이끌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김 전 대통령이 군사정권 시절 민주화 투사로 활약했으며 대통령 재임 중인 2000년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최초로 남북 정상회담을 여는 등 한국 정치에 큰 족적을 남겼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김 전 대통령의 서거가 한국의 국내 정치는 물론 남북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김 전 대통령이 1998년 일본을 방문,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한 '한일 공동선언'을 발표하는 등 한일관계 개선에도 성과를 남겼다고 평가했다.

산케이신문도 온라인판을 통해 서울발로 김 전 대통령이 이날 서울시내 연세대 부속 세브란스병원에서 85세를 일기로 유명을 달리했다고 전했다.

미국.일본.유럽의 통신사들도 김 전 대통령의 서거 뉴스를 일제히 보도했다.

AP, 로이터, 교도, DPA 통신 등 주요 통신사들은 김 전 대통령은 한국 민주주의 투쟁에 있어 위대한 인물이며 2000년 첫 남북 정상회담을 이끌어낸 공로로 노벨평화상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NYT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소식을 보도한 18일자 뉴욕타임스 인터넷판


알자지라

중동의 알자지라방송은 인터넷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소식을 전했다.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