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 누르고 민중의소리를 페이스북으로 구독하세요

합참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김도균 기자 vnews@vop.co.kr

입력 2010-05-19 13:17:47 l 수정 2010-05-19 17:17:03

합동참모본부는 대통령의 군통수권 행사를 보좌하고 모든 군사작전을 총괄하며 육.해.공 3군의 군사작전 협력 기구로서 국방정책의 건의,시행하기 위한 기구이다.

합동참모본부는 군령에 관하여 국방부장관을 보좌하며, 국방부장관의 명을 받아 △각군의 작전부대의 작전지휘 및 감독 △합동부대의 지휘 및 감독 △합동 및 연합작전 수행 △합동참모회의의 운영 △군사정보의 수집 및 운용 △군사작전의 기획 및 운용 △자원소요판단 및 지휘 △민군(民軍)작전 및 정보작전의 수행 △지휘통신업무 민ㆍ관ㆍ군 통합방위작전의 수행 △계엄에 관련된 업무 등을 수행한다.

합동참모의장은 군 서열 1위 장교로 군 최고위 참모이며, 육군 대장 또는 중장(합참의장 보직후 대장 진급) 보직으로 인가돼 있다. 현재 이상의 육군대장이 맡고 있다.

김영삼 정부 시절 이양호 공군대장을 25대 합참의장으로 임명하면서 육,해,공군 대장 모두에게 개방되었으나, 육군이 절대 우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비 육군 출신 합참의장은 이양호 공군대장이 유일하다.

합동참모차장은 전에는 중장이 임명되었으나, 2000년대 이후에는 공군 대장과 해군 대장이 번갈아가며 임명되고 있다. 현재 김중현 해군중장이 맡고 있다.

합동참모본부 편성표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편성표


합동참모본부는 합동참모의장과 합동참모차장 아래에 전력발전본부, 합동작전본부, 전략기획본부를 두고 각 본부장에는 각군 중장이 보직된다. 그리고 기본 직제로 비서실(준장), 법무실(대령), 공보실(대령), 전비태세검열실(소장)이 있다.

합동작전본부장은 △군사정보의 수집ㆍ분석ㆍ생산ㆍ전파 △군사작전에 대한 기획ㆍ계획ㆍ지휘 및 통제 △위기관리 및 전시전환체제 유지 △민군작전, 정보작전 및 공병작전 △해외파견 전투부대에 관한 운용 및 파견 전 교육훈련 △지휘통제체계, 정보통신체계, 군용주파수, 지휘통신 상호운용성 및 정보보호 △합참본부 지휘통제실의 운용 임무를 맡는다. 본부장(육군중장) 아래 7개의 참모부서를 두고 있다.

전략기획본부장은 △국가안전보장회의의 군사사항에 관한 업무 △전략환경 및 위협에 대한 판단 △군사정책과 군사전략, 군비전략의 수립 및 발전 △대외 군사협력 업무 △군사력건설 소요제기 및 무기체계의 획득ㆍ관리 △계엄 및 예비전력의 관리 업무 등을 맡는다.

전력발전본부장은 미래전 운영개념의 발전, 군구조 발전 및 무기체계의 기획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전비태세검열실장은 각 군의 작전부대에 대한 전투준비태세 검열, 합동부대에 대한 지휘 검열, 합참본부 및 합동부대에 대한 감찰 업무를 맡고 있다.

비서실장은 합참의장 의전 및 참모활동의 조정ㆍ협조를 필요로 하는 사항에 관하여 합참의장과 합동참모차장을 보좌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공보실장은 군사관계보도 및 보도협조사항에 관하여 합참의장과 합참차장을 보좌하는 역할을 맡고 있고, 법무실장은 군사관계 법제ㆍ군사협약ㆍ작전법ㆍ국제법ㆍ소송 기타 법무 일반사항에 대해 합참의장과 합참차장을 보좌한다.

합참 협의기구로 '합동참모회의'가 있다. 이 회의는 합동참모본부 안에 설정된 육,해,공군 참모총장및 합참의장을 구성원으로 하는 협의기구다. 특정사안에 따라서 해병대사령관등 작전사령관이 배석될 수 있다 합동참모회의는 구성원의 합의제 기관이다 힙동참모회의는 합동참모본부의 핵심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천안함 사고 이후 언론에 자주 거론되는 합참 정보작전처가 있다. 이와 관련 합참 관계자는 "독립된 기구나 부서는 아니고 특정 조직 안에 포함되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법령에 의해 공개된 부서 외에는 비공개 원칙"이라고 밝혔다.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