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괴로운 청춘들, 각양각색 ‘명절 대피소’ 로
이전 다음
카드목록
  1. 명절이 두려운 ‘헬조선’의 청년들
  2. 청년들이 명절 때 가장 듣기 싫은 말
  3. 청년 10명 중 7명, “설 연휴에 구직활동 계획 있다”
  4. 불안한 청년들 위한 ‘명절대피소’까지 등장
  5. "잔소리,눈칫밥 피해 책방으로 대피하세요"
  6. 명절 기간 단기 스터디 구하는 취업준비생들
  7. 이 기사의 히스토리
박소영 기자 최종업데이트 2016-02-07 14:26:33
  • CARD 1/

    명절이 두려운 ‘헬조선’의 청년들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취업준비생들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취업준비생들ⓒ제공 : 뉴시스

    ‘헬조선’의 청년들은 명절이 두렵다. ‘회사는 들어갔나’, ‘시집 장가는 언제 갈래’ 친척들의 쏟아지는 질문공세에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은 심정이다. 명절에도 쉬지 않고 공부해야 바늘 구멍같은 취업문을 통과할 수 있다는 강박감에 시달린다. 어학원들은 이런 ‘취준생’(취업준비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명절 대피소를 운영하는가 하면, 북카페, 온라인 커뮤니티 등 소모임에서는 명절 기간 생존법에 대한 다양한 토론이 오가고 있다.

  • CARD 2/

    청년들이 명절 때 가장 듣기 싫은 말

    “언제 취업할래?” 극심한 취업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학생들은 이 말을 명절에 가장 듣기 싫은 말로 꼽았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은 대학생 1478명에게 ‘설날 계획’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이들 중 약 37.1%가 친척들이 모이는 자리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가장 큰 이유는 ‘듣기 싫은 말을 듣게 될까봐’였다.

  • CARD 3/

    청년 10명 중 7명, “설 연휴에 구직활동 계획 있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지난 28일 구직자 428명을 대상으로 ‘설 연휴 기간 구직활동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5%가 ‘구직활동 계획이 있다’라고 답했다. 연휴에도 구직활동을 하는 이유는 ‘쉬면 불안해서(38.1%)’가 1위를 차지했고, ‘놀기에는 눈치 보여서(32.7%)’라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 CARD 4/

    불안한 청년들 위한 ‘명절대피소’까지 등장

    대형 토익 학원들은 앞 다투어 명절 대피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P어학원은 6일부터 9일까지 전국 8개 곳에서 ‘명절대피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명절대피소는 자습실을 개방하고 운영 기간 동안 취업진로 진단검사나 무료 모의 토익도 볼 수 있어 취업 준비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28일부터 사전 신청을 받기 시작해 벌써 신청자 수가 1,40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H어학원 역시 P어학원과 유사한 명절 대피소를 운영한다.

    어학원 명절대피소
    어학원 명절대피소ⓒ제공 : 파고다어학원

  • CARD 5/

    "잔소리,눈칫밥 피해 책방으로 대피하세요"

    서울 마포구 염리동에 있는 북 카페 ‘퇴근길 책한잔’을 운영하는 김종현 씨는 올 설 연휴에도 가게 문을 열기로 했다. 이곳에서는 책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영화 상영이나 시 낭송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김 씨는 지난 4일 페이스북 페이지에 “명절이 두려운 여러분을 위해 책 한 잔에서 명절 대피소를 운영한다”라는 공지를 올렸다. 그는 “집 안에서는 가족들의 잔소리와 눈칫밥뿐이고, 밖에 나서면 온통 커플인 연휴가 두렵다면 책방으로 대피하라”는 글을 남겼다. 이에 “수도권 거주 2030 사정은 거의 비슷할 듯”이라며 공감하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북카페 명절대피소
    북카페 명절대피소ⓒ출처 : 퇴근길책한잔 페이스북

  • CARD 6/

    명절 기간 단기 스터디 구하는 취업준비생들

    명절 기간에도 취업준비생들은 집에서 쉬는 대신 스터디를 선택하고 있다. 인터넷 취업 카페에서는 연휴 동안 단기 스터디를 함께 할 스터디원을 모집하는 글들도 포착되고 있다. 경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한 청년은 명절 기간 동안 오전 9시부터 밤 11시까지 함께 공부할 사람을 찾는다는 글을 올렸다. 이 같은 모집글은 또 다른 취업 카페에서도 종종 올라오고 있다.

    취업카페에 올라온 명절 스터디 모집글
    취업카페에 올라온 명절 스터디 모집글ⓒ출처 : 온라인 취업카페

  • CARD 7/

    이 기사의 히스토리

    이 기사는 2016년 2월 6일 처음 발행됐습니다.

    박소영 기자가 작성했습니다. psy0711@vop.co.kr

  • CARD /

    기자를 후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