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보기
기사검색
페이스북
트위터
민중의소리 |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 고액연봉 직업 TOP 10은?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 고액연봉 직업 TOP 10은?

온라인이슈팀
5만원권
5만원권ⓒ뉴시스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에 달한다는 뉴스가 관심을 끌면서 우리나라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꼽히는 직업에 대해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 자료를 토대로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에 기여하는 고액연봉 직업을 살펴보자.

우선 10위는 6천 900만원의 감평사다.

‘감정평가사’는 동산이나 부동산 따위와 같은 재산의 가격을 감정 평가할 수 있는 법적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 토지, 건물, 동산, 유가증권 등의 재산을 측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눠 선별되고 있으며 이 시험에 합격하면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간 이상의 실무수습을 마쳐야 한다.

9위부터는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에 속하는, ‘억대 연봉 직업’이다. 바로, 연봉 1억 1900만원이라는 건축사다.

건축물의 설계 및 공사 감리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 기술자로,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건축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국토교통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

8위는 연봉 1억 4700만원의 법무사다.

법무사는 법무사 법에 따라 법원과 검찰청에 제출하는 서류 작성 및 제출을 대행하고, 그 밖에 등록신청에 필요한 각종 서류들을 작성 및 제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연봉은 1억 4천 700만 원으로 1차 시험과 2차 시험은 필기, 3차 시험은 구술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다.

개인 사무소 외에 합동사무소를 설립할 수 있으며 법률 관련 업무 부서 등의 진로가 있다.

7위는 연봉 1억 5천만원의 도선사다.

도선사는 항만, 운하, 강 등의 일정한 도선구에서 선박에 탑승하여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것을 말한다.

6천 톤 이상 선박의 선장으로 5년 이상 승무한 경력이 필요하며 지정교육기관에서 해기사 양성교육을 이수한 후 해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모든 과정을 합하면 15년에서 20년 정도 해상에서 생활하며 경력을 쌓아야 얻을 수 있는 자격이다.

6위는 많은 이들의 선망의 직업인 의사로 2억 수준이다.

물론 자기가 소속된 병원이 어디냐에 따라, 분야와 직급에 따라 연봉에 많은 차이가 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매년 2억 정도의 연봉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의사의 경우 성형외과 의사의 급여가 가장 높고 외과의사 치과의사 정신과 의사가 그 뒤를 이었다.

5위는 국회의원이 차지했다.

국회의원은 약 1억 4천만 원의 연봉을 받는다.

그 외 자녀의 중,고교 학비와 가족수당이 별도로 지원되고 정책개발, 자료 발간, 출장비, 사무실 운영, 차량 유지비 등으로 연간 1억여 원이 지급된다.

또한 각종 후원금까지 모금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는 상당히 많은 금액을 운용할 수 있다.

4위는 2억 5400만원 연봉의 세무사가 차지했다.

세무사는 세무회계분야 최고의 전문 자격 사로서 세무와 관련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을 칭한다.

개인 세무사 사무실을 개업하거나 법인 세무사 사무실을 차릴 수 있다.

세무사 연봉은 정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며 그 편차도 큰 편이다.

하지만 평균 2억 5천만원 정도로 상당히 높은 금액의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으로 손꼽힌다.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 가운데서도 상당히 상위권을 차지하는 3위권은 어떤 직업일까.

3위는 고액연봉 직업으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회계사로, 평균 2억 8500 정도 받는 것으로 전해진다.

개인이나 기업, 공공시설, 정부기관 등의 경영상태, 재무상태, 지급능력 등의 다양한 재무보고와 관련하여 상담을 해주거나 관련 서류를 작성하는 일을 한다.

회계 관련 서류들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계산상의 오류를 잡아낼 수 있는 수리 능력과 분석력이 중요한 직업이다.

개인의 능력과 직급에 따라 연봉의 차이가 달라지지만, 평균 연봉은 2억 8천만 원 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2위는 변호사다.

물론 변호사도 개인별 편차가 워낙 크긴 하지만 알려진 평균 연봉은 4억 900만원이다.

대망의 1위는 10년가까이 전문직 소득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변리사다.

변리사는 특허, 실용신안, 의장 및 상표 따위에 관한 사무를 대리 또는 감정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뜻한다.

알려진바에 따르면 변리사의 1인당 평균 연수입이 5억 6천만원에 이른다. 물론 이 역시 개인차는 크다.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거나 변호사 자격을 가진 사람이 변리사 등록을 통해 변리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
전국 억대 연봉자 52만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