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톡 - 민주당 경선 쟁점②] 적폐청산을 위한 최선의 방법은?

촛불민심이 요구한 '적폐청산'은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요?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이 이를 두고 그동안 벌인 논쟁을 한 데 모아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했습니다.


- 안희정님이 문재인님, 이재명님을 초대했습니다.

안희정

촛불집회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네.
정치인으로서 어깨가 참 무겁다.

이제 정치가 제 역할을 해야 할텐데…

촛불
문재인, 이재명

촛불민심에 따라 제대로 적폐청산 하고 국가개혁 해야지.

안희정

그러면 우리 토론 좀 해보자. ‘적폐청산, 국가통합과 개혁을 어떻게 잘 할 수 있나’에 대해.

문재인, 이재명

좋아~

안희정

기존 정치를 보면 여야가 바뀔 때마다 서로 발목잡기를 해와서 제대로 개혁 과제도 하지 못한 거 같아. 이런 정치는 이제 끝내야 해. 그래서 이제는 대연정(연정=연합정부)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문재인

소연정도 아니고 대연정이라고????

글쎄, 지금 촛불시민들이 심판한 박근혜 정부의 여당과 손을 잡고 국가운영을 해나간다는 건 납득이 안 돼.

이재명

청산해야 할 대상과 손 잡는 건 촛불민심에 역행하는 거야. 나도 반대!

안희정

내 말 오해하지 말고 들어;;;

대연정을 하자는 게 적폐세력과 손 잡자는 말이 아니야. 국정농단을 용인하고 박근혜, 최순실, 자유한국당을 다 용서하자는 말이 아니라고.

오늘도 봐봐. 박근혜도 구속영장실질심사 받았잖아. 죄 지은 사람들은 다 벌을 받게 돼있어.

박근혜, 검찰 유치장으로
문재인, 이재명

그럼 뭔데?

안희정

30년 동안 정당에 속해 정치를 해온 나로서는 정당정치, 의회정치가 제대로 작동해야 문제가 풀린다고 생각해.

개혁 과제에 동의한다면(!) 자유한국당이든 어디든 같이 논의할 수 있는 거 아니야? 지난 탄핵 때 234명의 의원들이 탄핵을 가결시켰던 것처럼 말이야.

문재인

지금 자유한국당(전신 새누리당)은 박근혜 탄핵과 특검 연장도 반대한 당이야. 바로 적폐를 만든 당이라고.

이재명

그런 적폐세력과 손 잡고 적폐 청산 제도를 만들어내겠다는 것 자체가 자가당착 아냐?ㅎㅎ

안희정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대화해야 할 상대를 향해서 그렇게 끊임없이 미움과 분노를 얘기하고, 상대를 청산하고 개혁해야 한다는 식으로 말하면 어떡해?

입장 바꿔 생각해봐. 보수정당이 집권해서 우리한테 좌파척결을 해야 한다고 하면 어떻겠어?

문재인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이 뭉치면 현재 국회 의석의 과반을 차지할 수 있어. 다수파가 된다고.

그런데 뭘 굳이 박근혜와 함께 해왔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까지 함께 연정을 하려고 하는데? 협치와 연정은 엄연히 다르다고.

안희정

다수파여도 국회선진화법 때문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동의를 안 해주면 법안 처리 못한다니까? 봐봐. 지금도 법안 하나 통과 못시키잖아.

상대를 자꾸 밀어내지 말고 끊임없이 대화하려고 노력해야 해.

문재인

연정 때문에 적폐 청산을 절반만 하기로 하거나, 개혁도 절반만 하기로 타협하면 그게 대체 무슨 의미가 있어?

안희정

그러면 국회선진화법이 있는데 앞으로 개혁입법을 어떻게 처리하려고? 묘수가 있어?

문재인

국민의 지지를 받고 함께 해나가면 야당도 이에 저항하거나 반대하지 못할 거야.

안희정

그럼 국민들한테 매번 촛불 들라고 할 거야?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거 아냐. 정치가 문제를 해결해야지.

문재인

만약 야당의 반대로 법이 통과되지 못하면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서 새 정권 첫해부터 강력하게 해나가면 돼. 거기에 촛불처럼 강력한 국민들의 지지가 있다면 얼마든지 돌파할 수 있어.

이재명

내가 생각해도 이건 적폐세력과 손 잡고 할 게 아니라 국민과 손 잡고 정면돌파해야 할 문제야.

구호 외치는 문재인-이재명-최성
안희정

상대에 대한 미움과 분노만으로 대체 어떻게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겠어? 진보와 보수, 여와 야의 이 낡은 정쟁의 구도를 깨지 않고서는 대한민국이 미래로 갈 수가 없어.

이런 정치 이제 좀 그만 하자.

문재인

물론 국민들보다 앞서서 달려가는 과격함도 안 된다고 생각해. 그런 면에서 이재명은 좀 안정감이 없고 사회적 분열과 갈등이 증폭된다는 비판이 나오긴 하더라ㅎㅎ

이재명

내가????

때에 따라 말과 태도, 가치를 바꾸는 게 불안정한 거지, 나는 말을 바꾼 적이 단 한 번도 없어.

오히려 난 재벌과 기득권자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하기로 한 건 반드시 약속지켜. 그래서 적폐 청산도 내가 제일 잘 할 수 있을 걸?

문재인

적폐 청산과 국가 개혁은 수십년이 걸릴 거야. 그러니까 내가 먼저 국민들한테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서 그 동력으로 추진해나갈게. 그리고 다음 정권, 그 다음 정권에서 너네들이 계속 국가운영을 이어나가도록 할게ㅎㅎ

이재명

야권연합정권을 만들어야 비로소 개혁의 동력을 만들 수 있을 수 있어. 그런데 문재인이 그걸 할 수 있을까? 분열의 리더십이라는 비판이 나오던데?

문재인

나도 안희정, 이재명, 최성, 그리고 대권 도전에 뜻이 있었지만 불출마를 결정한 박원순, 김부겸 모두 다 한 팀이 되어 국정을 운영했으면 좋겠어.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민주당 후보들
안희정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 당장 청산해야 할 가장 큰 적폐는 정치의 분열, 의회와 대통령의 발목잡기 정쟁이야.

민주당임에도 불구하고 보수적인 충남에서 도지사를 두 번이나 연속으로 한 게 나야. 그런 통합의 리더십이 있는 내가 지금 분열돼 있는 대한민국을 잘 이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

문재인

함께 정권 바꿔 국가개혁에 대해 더 고민해보자.


- 문재인님이 방을 나갔습니다.

안희정

나원참, 나의 선의를 왜 자꾸 다르게 이해하는거야.

- 안희정님이 방을 나갔습니다.


[뉴스톡 - 민주당 경선 쟁점①] 박근혜가 밀어붙인 사드 배치, 뒷수습은?

[뉴스톡 - 민주당 경선 쟁점③] 경제적 격차 해소 방법은?


글쓴이를 후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최지현 기자에게 전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