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김인성의 Digital 道] 왕 허접 일체형 컴퓨터 버전1

(참고 사항:이 글은 제품을 직접 구입해서 쓰는 사용기입니다. 이 글에 실명으로 등장하는 업체와 제품은 글쓴이와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32. 초 미니 컴퓨터 데스크미니

일체형 컴퓨터를 만들겠다고 초 미니 컴퓨터 본체인 데스크미니(DeskMini)를 구입하진 했지만 실물을 볼 때까지도 구체적인 제작 계획이 없었습니다. 작은 본체의 컴퓨터를 모니터에 붙이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면 어떻게라도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 뿐이었습니다.

처음부터 일체형으로 설계된 컴퓨터라면 모니터 뒷면에 전원 케이블 등 복잡한 배선이 다 들어가서 외관이 깔끔하겠지만, 데스크미니는 본체를 작게 만든 것일 뿐이기 때문에 본체와 모니터 사이와 기타 주변 장치 연결을 깔끔하게 처리하기 위한 준비는 전혀 없었습니다. 실제로 일반 데스크탑 본체를 연결하는 것에 비해 간소화된 부분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물론 데스크미니를 책상에 올려 두고 쓰기만 한다면 배선이 복잡해도 별 문제가 안 되겠지만, 일체형으로 만들어 들고 다닐 예정이기 때문에 해결책이 있어야 했습니다. 가능한 배선들을 단순화 시키고, 외관을 깔끔하게 만들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배선 단순화를 위해서 필요한 노하우나 기술적 해결책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단순화 작업을 주먹구구식으로 해결해야 했습니다. 비용이 적게 들면서, 외관을 해치지 않고, 단순하며, 사용하는 데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는 방법을 직접 구상해야 했습니다. 문제는 제가 이런 부분에 전혀 전문성이 없다는데 있었습니다. 저는 어디서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납땜 같은 튜닝 작업을 잘 하지 못합니다. 작업을 깔끔하게 마무리하지도 못합니다. 설계와 구상을 끝낸 후 작업에 임하는 스타일도 아닙니다. 매번 눈앞에 발생한 문제를 가장 무식한 방법으로 해결하곤 했습니다. 아래에 설명하는 작업들은 매 단계 간단히 끝나지만, 실제로는 수많은 실수와 시행착오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데스크미니:배송받은 제품의 박스를 뜯고 부품들을 나열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제 자리를 찾아 조립을 하고 나면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데스크미니:배송받은 제품의 박스를 뜯고 부품들을 나열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제 자리를 찾아 조립을 하고 나면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김인성 제공
주변 장치용 부품들:메인보드를 제외한 부품들 모습입니다. 전원 어댑터, 하드디스크용 케이블, 추가  USB 케이블, 본체를 모니터에 장착할 때 필요한 부품들이 보입니다.
주변 장치용 부품들:메인보드를 제외한 부품들 모습입니다. 전원 어댑터, 하드디스크용 케이블, 추가 USB 케이블, 본체를 모니터에 장착할 때 필요한 부품들이 보입니다.ⓒ김인성 제공
케이스 내부:데스크미니 내부 부품들입니다. CPU와 냉각팬 그리고 메모리는 이미 메인보드에 꽂았습니다. 메인보드는 본체 가이드에 올리면 됩니다. 하드디스크와  SSD는 가이드 아랫부분에 창작합니다.
케이스 내부:데스크미니 내부 부품들입니다. CPU와 냉각팬 그리고 메모리는 이미 메인보드에 꽂았습니다. 메인보드는 본체 가이드에 올리면 됩니다. 하드디스크와 SSD는 가이드 아랫부분에 창작합니다.ⓒ김인성 제공
하드디스크 연결 케이블:데스크미니의 mSTX 보드는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메인보드 뒷면에 하드디스크와 SSD 연결 포트를 만들었습니다. 연결 케이블도 데이터 선과 전원선을 합친 일체형 케이블이라서 복잡도가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연결 케이블:데스크미니의 mSTX 보드는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메인보드 뒷면에 하드디스크와 SSD 연결 포트를 만들었습니다. 연결 케이블도 데이터 선과 전원선을 합친 일체형 케이블이라서 복잡도가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김인성 제공
가이드 하부:가이드 하부에 하드디스크와 SSD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데이터, 전원 일체형 케이블의 장점이 잘 드러납니다. 현재 512GB SSD와 2TB 하드디스크를 장착했으므로 저장장치 용량은 충분합니다. 메인보드 앞 쪽에 M.2 방식의 SSD를 달 수 있으므로 저장 장치는 총 3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 하부:가이드 하부에 하드디스크와 SSD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데이터, 전원 일체형 케이블의 장점이 잘 드러납니다. 현재 512GB SSD와 2TB 하드디스크를 장착했으므로 저장장치 용량은 충분합니다. 메인보드 앞 쪽에 M.2 방식의 SSD를 달 수 있으므로 저장 장치는 총 3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김인성 제공
케이스 내부:모든 부품은 케이스 가이드에 장착합니다. 전원도 어댑터에서 곧바로 메인보드에 직류 전원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케이스 내부가 극히 단순합니다. USB 보조 케이블을 제외하면 동작 상태를 알려 주는 LED와 전원 버튼을 위한 케이블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케이스 내부의 보조 USB 케이블도 속도가 느린 2.0이라 별 필요 없으므로 제거해도 됩니다.
케이스 내부:모든 부품은 케이스 가이드에 장착합니다. 전원도 어댑터에서 곧바로 메인보드에 직류 전원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케이스 내부가 극히 단순합니다. USB 보조 케이블을 제외하면 동작 상태를 알려 주는 LED와 전원 버튼을 위한 케이블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케이스 내부의 보조 USB 케이블도 속도가 느린 2.0이라 별 필요 없으므로 제거해도 됩니다.ⓒ김인성 제공
모든 부품을 장착한 데스크미니:조립 직전의 데스크미니 내부 부품 모습입니다. 내부 배선이 너무나 단순해서 성능이 제대로 나올지 의심스럽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CPU, 메모리, SSD 모두 고성능이고 연결 방식에 아무런 핸디캡이 없으므로 이 상태로 동작시켜도 일반 데스크탑에 비해 성능 면에서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모든 부품을 장착한 데스크미니:조립 직전의 데스크미니 내부 부품 모습입니다. 내부 배선이 너무나 단순해서 성능이 제대로 나올지 의심스럽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CPU, 메모리, SSD 모두 고성능이고 연결 방식에 아무런 핸디캡이 없으므로 이 상태로 동작시켜도 일반 데스크탑에 비해 성능 면에서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김인성 제공
조립 완료한 모습:데스크미니 조립을 끝냈습니다. 앞뒤로 4개의 USB, 3개의 모니터 출력 포트, 유선랜포트, 마이크와 이어폰 잭도 있습니다. 작고 단순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일반 데스크탑에 비해 외부 입출력 포트도 모자란 것은 전혀 없습니다.
조립 완료한 모습:데스크미니 조립을 끝냈습니다. 앞뒤로 4개의 USB, 3개의 모니터 출력 포트, 유선랜포트, 마이크와 이어폰 잭도 있습니다. 작고 단순한 모습에도 불구하고 일반 데스크탑에 비해 외부 입출력 포트도 모자란 것은 전혀 없습니다.ⓒ김인성 제공

33. 미니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 연결하기

사실 데스크미니 본체를 조립하는 것은 너무나 간단한 일이었습니다. 일반 데스크탑 조립을 한 번이라도 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조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본체를 모니터 뒷면에 붙이고 필요한 케이블 작업을 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복잡함만 감수한다면 간단히 끝낼 수도 있습니다. 매번 두 개의 전원 어댑터를 모니터와 본체에 꽂고, 모니터 케이블을 본체와 모니터 사이에 연결한 후, 키보드, 마우스, 유선랜까지 본체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비록 전원 어댑터가 주렁주렁 연결되고, 케이블들이 서로 얽혀 복잡하고, 이동할 때마다 이 모든 작업을 반복해야 하지만 이것이 가장 쉽고 간단한 해결책임은 분명했습니다. 개조를 위해 복잡한 작업을 할 필요도 없고, 모니터와 본체 그리고 케이블을 손상시켜 가면서 튜닝을 할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쓰는 것은 너무나 복잡하고 번잡스러웠기 때문에 도저히 그럴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각종 튜닝 작업을 통해 복잡함을 줄여나가야 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에 비전문가인 제가 한 튜닝 작업은 거의 다 엽기적인 것들이었습니다. 아래 작업들도 간편함과 단순함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했던 것들입니다.

모니터에 본체 장착:데스크미니에는 모니터 뒷부분에 본체를 창작할 수 있게 해주는 부품이 따라 옵니다. 본체에 작은 십자형 부품을 장착하고, 모니터에 커다란 십자형 부품을 장착하면 본체를 뗐다 붙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 본체 장착:데스크미니에는 모니터 뒷부분에 본체를 창작할 수 있게 해주는 부품이 따라 옵니다. 본체에 작은 십자형 부품을 장착하고, 모니터에 커다란 십자형 부품을 장착하면 본체를 뗐다 붙일 수 있습니다.ⓒ김인성 제공
본체 연결 법:모니터를 돌려서 작은 십자 부분이 큰 십자 부분의 홈에 들어가도록 한 다음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본체가 모니터에 견고하게 장착됩니다. 본체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다시 뗄 수도 있습니다.
본체 연결 법:모니터를 돌려서 작은 십자 부분이 큰 십자 부분의 홈에 들어가도록 한 다음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본체가 모니터에 견고하게 장착됩니다. 본체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다시 뗄 수도 있습니다.ⓒ김인성 제공
장착 완료된 본체:모니터와 데스크미니 본체가 견고하게 장착되었습니다. 이제 본체와 모니터 사이, 키보드 등 각종 주변 기기를 본체에 쉽고 간단하게 연결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장착 완료된 본체:모니터와 데스크미니 본체가 견고하게 장착되었습니다. 이제 본체와 모니터 사이, 키보드 등 각종 주변 기기를 본체에 쉽고 간단하게 연결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김인성 제공

34. 모니터 케이블 튜닝

화면을 보려면 본체와 모니터를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데스크미니는 RGB, HDMI, DisplayPort 세 가지 방식을 동시에 지원합니다. 제가 가진 모니터는 HDMI와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방식을 지원합니다. 다만 4K(3840x2160@60Hz)를 제대로 보려면 디스플레이포트 방식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문제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 케이블은 길이가 지나치게 길다는 점이었습니다. 15cm 정도 되는 케이블이 있으면 본체와 모니터 사이에 깔끔하게 연결할 수 있을 테지만 국내에서는 1m보다 짧은 선은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케이블 제조사에서도 이런 케이블은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중국 온라인 쇼핑몰을 전부 뒤졌는데도 1m 이하 제품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놀랍게도 전세계 어디에도 1m보다 짧은 모니터 케이블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중국 케이블 제조 업체에까지 문의를 했는데 1000개 이상 주문해야 원하는 길이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하더군요. 짧은 케이블을 수 작업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해결해 줄 용산 케이블 전문점도 없었습니다. 이런 작업은 인건비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아예 받아 주지도 않을뿐더러 받아 주더라도 한 개에 몇십 만원을 불렀을 것입니다.

실력이 있다면 케이블을 짧게 만들면 되겠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이런 능력이 없었습니다. 결국 짧은 케이블은 포기하고 긴 케이블로 해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모니터와 본체를 합친 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케이블 연결부터 벽에 부딪힌 것입니다.

모니터 케이블:본체와 모니터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케이블, 1.8m가 표준 케이블입니다. 전 세계에 1m보다 짧은 케이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동하지 않고 책상에 두고 쓴다면 이 정도 복잡함도 아무 상관이 없겠지만 이동할 경우에는 번잡하기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모니터 케이블:본체와 모니터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케이블, 1.8m가 표준 케이블입니다. 전 세계에 1m보다 짧은 케이블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동하지 않고 책상에 두고 쓴다면 이 정도 복잡함도 아무 상관이 없겠지만 이동할 경우에는 번잡하기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김인성 제공
문제 해결책들: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DisplayPort(암) to HDMI(숫) + HDMI(암) to DisplayPort(숫) 등의 방법으로 양쪽이 DisplayPort(숫) 모양인 짧은 선을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그 어떤 조합으로도 이런 모양을 만들 수가 없었습니다. 아예 케이블를 잘라서 각 선을 다시 납땜해보려고 했지만 너무 복잡하고 귀찮은 데다가 만들어도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어 포기했습니다.
문제 해결책들: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DisplayPort(암) to HDMI(숫) + HDMI(암) to DisplayPort(숫) 등의 방법으로 양쪽이 DisplayPort(숫) 모양인 짧은 선을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그 어떤 조합으로도 이런 모양을 만들 수가 없었습니다. 아예 케이블를 잘라서 각 선을 다시 납땜해보려고 했지만 너무 복잡하고 귀찮은 데다가 만들어도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어 포기했습니다.ⓒ김인성 제공
주먹구구 해결책:사실 가장 무식한 방법이 가장 좋은 해결책일 수가 있습니다. 선을 짧게 할 수 없다면, 선을 감추면 됩니다. 아예 선을 모니터 안쪽으로 넣기 위해 인두로 모니터의 플라스틱 부분에 구멍을 뚫습니다.
주먹구구 해결책:사실 가장 무식한 방법이 가장 좋은 해결책일 수가 있습니다. 선을 짧게 할 수 없다면, 선을 감추면 됩니다. 아예 선을 모니터 안쪽으로 넣기 위해 인두로 모니터의 플라스틱 부분에 구멍을 뚫습니다.ⓒ김인성 제공
구멍 뚫기:모니터 반대쪽에도 구멍을 뚫습니다. 인두로 플라스틱을 녹일 때 유독 가스가 나오므로 베란다에서 하거나 창문을 열어 놓고 해야 합니다. 작업자는 작업에 정신이 팔려 잘 모르지만 식구들은 독한 연기에 질색 합니다. 물론 아내에게 들킨다면 등짝 스매싱을 당할 각오를 해야 할 것입니다.
구멍 뚫기:모니터 반대쪽에도 구멍을 뚫습니다. 인두로 플라스틱을 녹일 때 유독 가스가 나오므로 베란다에서 하거나 창문을 열어 놓고 해야 합니다. 작업자는 작업에 정신이 팔려 잘 모르지만 식구들은 독한 연기에 질색 합니다. 물론 아내에게 들킨다면 등짝 스매싱을 당할 각오를 해야 할 것입니다.ⓒ김인성 제공
내부 모습:분해한 모니터  내부 모습. 모니터 케이블 끝부분만 구멍으로 빼고 나머지는 모니터 내부에 숨기면 겉으로 보기에 별로 복잡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케이블이 길고 두껍기 때문에, 모니터 내부의 통풍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멍을 막지 않도록 선 배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내부 모습:분해한 모니터 내부 모습. 모니터 케이블 끝부분만 구멍으로 빼고 나머지는 모니터 내부에 숨기면 겉으로 보기에 별로 복잡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케이블이 길고 두껍기 때문에, 모니터 내부의 통풍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멍을 막지 않도록 선 배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김인성 제공
깔끔한 외관:주먹구구식이지만 나름 깔끔하게 해결한 모습. 짧은 선을 구할 수 없는 현실에서 이보다 더 나은 해결책은 없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자연스럽게 모니터 케이블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모니터와 본체를 곧바로 연결하는 짧은 케이블을 사용했다면  케이블이 외부에 그냥 노출되기 때문에 (이런 케이블이 희귀하므로 자기가 쓰기 위해) 누군가 뽑아 가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만들고 보니 도난의 위험까지 해결한 최선의 선택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깔끔한 외관:주먹구구식이지만 나름 깔끔하게 해결한 모습. 짧은 선을 구할 수 없는 현실에서 이보다 더 나은 해결책은 없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자연스럽게 모니터 케이블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모니터와 본체를 곧바로 연결하는 짧은 케이블을 사용했다면 케이블이 외부에 그냥 노출되기 때문에 (이런 케이블이 희귀하므로 자기가 쓰기 위해) 누군가 뽑아 가버릴 위험도 있습니다. 만들고 보니 도난의 위험까지 해결한 최선의 선택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김인성 제공
산 넘어 산:모니터 케이블을 해결하고 나니 더욱 복잡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모니터와 본체를 위해 필요한 두 개의 전원 어댑터 배선이 복잡했고, 매번 연결하는 것도 너무나 귀찮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그리하여 일체형 컴퓨터 만들기 작업은 점점 엽기로 치닫게 되었습니다.
산 넘어 산:모니터 케이블을 해결하고 나니 더욱 복잡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모니터와 본체를 위해 필요한 두 개의 전원 어댑터 배선이 복잡했고, 매번 연결하는 것도 너무나 귀찮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그리하여 일체형 컴퓨터 만들기 작업은 점점 엽기로 치닫게 되었습니다.ⓒ김인성 제공


김인성의 Digital 道 전체 리스트 보기

관련기사

김인성 IT 칼럼니스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