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1차파업 종료’ 선언한 서울9호선 노조 “요구 묵살시 2차파업” 경고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개화역~신논현역) 부분파업이 시작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역에 파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서울9호선운영㈜의 노동조합은 다음달 5일까지 6일간 1차 경고파업을 진행하며 출근시간인 오전 7~9시에는 100% 정상운행하고 퇴근시간인 오후 5~7시에는 85%의 운행률을 유지하기로 했다.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개화역~신논현역) 부분파업이 시작된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역에 파업 안내문이 붙어있다. 서울9호선운영㈜의 노동조합은 다음달 5일까지 6일간 1차 경고파업을 진행하며 출근시간인 오전 7~9시에는 100% 정상운행하고 퇴근시간인 오후 5~7시에는 85%의 운행률을 유지하기로 했다.ⓒ뉴시스

서울 지하철 9호선 노동자들이 5일 1차 파업 종료를 선언했다. 노조의 인력 충원과 차량 증편의 요구가 대책 없이 묵살될 경우 2차 파업에 돌입 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서울9호선운영 노동조합(노조)은 이날 오후 용산역안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9호선운영노조는 지금 이 순간 회사와의 협상 타결을 보지 못했다"며 "하지만 시민들께서 보여주신 9호선의 지지와 응원에 고개 숙여 감사드리며 약속드린 6일간의 한시 1차 파업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달 30일 오전 4시를 기해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역) 부분 파업을 진행했다.

노조는 파업 6일째인 5일 막차 운행종료시각을 기준으로 파업을 마치고, 다음날인 6일부터 정상 운행을 시작한다.

노조는 "파업중에도 본교섭 7회와 실무 접촉 9회를 통해 이번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모색하고자 노력을 다했으나 현실은 아직도 참담하다"며 "실제 파업기간중 프랑스 운영회사는 책임 있는 문제해결보다는 운행률 저하시 부과되는 패널티만을 걱정하며 상식이하의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1차 파업 종료후에도 시민안전과 9호선 노동자의 생존권과 안전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성실히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조는 사측을 향해 ▲일체의 부당노동행위를 중지 ▲기존 부당노동행위자 엄중 문책 ▲회사가 교섭에서 제시한 안전 인력 20명 우선 투입 ▲부족한 안전 인력 충원 대책 마련 촉구를 요구했다.

또한 노조는 9호선 정상화를 위한 대책으로 서울시에게 노사, 전문가들을 포함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9호선 공공성 회복을 위한 공론화 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했다.

서울9호선운영 노동조합은 5일 오전 프랑스 대사관 앞에서 서울9호선 노사분쟁 해결을 위한 프랑스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울9호선운영 노동조합은 5일 오전 프랑스 대사관 앞에서 서울9호선 노사분쟁 해결을 위한 프랑스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서울9호선운영 노조 제공

노조는 이날 오전 프랑스 대사관 앞에서 서울 9호선 노사 분쟁 해결을 위한 프랑스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9호선운영회사는 파리교통공사(RATP)의 자회사 RATP Dev와 초국적 기업 베올리아의 교통자회사 TransDev의 소유다"며 "대주주로서 공기업인 파리교통공사(RATP)가 공공성을 위한 전향적인 대책을 내도록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직후, 노조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프랑스 대사관에 전달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노조가 요구하는 인력 증원과 차량 증편과 관련해 "노동 강도나 근로 환경은 운영사의 업무 범위로 노사 협상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라고 입장을 밝혔다.

특히 시는 "노조나 일부 언론에서 제기하는 이른바 '지옥철 완화'는 서울시 증차로 풀 사안"이라며 "운영사 노사 협상 이슈로 다루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시는 9호선 3단계 개통과 김포경전철 연결에 따라 내년 말까지 차량 110량을 추가로 투입할 방침이다. 또 내년 12월 말 이후에는 모든 9호선 열차를 지금의 4량에서 6량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에 노조 관계자는 "서울시는 갑자기 파업 마지막날 입장을 내놓고, 인원충원 등은 노사와 협상으로 해결할 사안이라고 말하는 것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주변지변의 개발과 9호선 3단계 (삼전사거리~보훈병원) 개통이 늘어나면, 유입 승객도 늘어난다. 노조가 사측에 요구한 인력충원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아라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