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트럼프 “왜 ‘예쁜 한국 여성’이 대북협상에서 일하지 않느냐” ‘차별’ 발언 파문
미 NBC 방송은 12일(현지 시간)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아이티 등 아프리카 국가를 향해 ‘거지소굴’이라고 비하한 것을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의 그동안 민족이나 인종차별주의적인 발언 내용을 모아 보도했다.
미 NBC 방송은 12일(현지 시간)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아이티 등 아프리카 국가를 향해 ‘거지소굴’이라고 비하한 것을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의 그동안 민족이나 인종차별주의적인 발언 내용을 모아 보도했다.ⓒ미 NBC 방송화면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미와 아프리카 국가를 ‘거지소굴’이라고 비하한 것이 알려져 일파만파를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그가 “왜 예쁜 한국 여성이 대북협상에서 일하지 않느냐”고 말한 내용이 알려져 파문이 확대하고 있다.

미 NBC 방송은 12일(이하 현지시간)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중미 아이티와 아프리카 국가를 향해 ‘거지소굴’이라고 비하한 것을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의 그동안 민족이나 인종차별주의적인 발언 내용을 모아 보도했다.

NBC 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가을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에서 파키스탄에 장기 억류된 사람들의 석방 문제를 보고하는 한 한국계 여성 인질석방 전문가를 향해 “어디 출신이냐”를 거듭 물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한 이 전문가가 처음에는 ‘뉴욕’, 다음에는 ‘맨해튼’ 출신이라고 말하자, 트럼프는 다시 “어떤 민족(your people) 출신이냐”고 정확하게 되물었다.

익명의 한 관계자는 NBC 방송에 “트럼프 대통령은 부모의 고향이 어디냐는 취지로 다시 질문한 것”이라며 “되돌아온 대답은 트럼프가 원한 것이 아니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에 이 전문가가 결국, “부모가 한국 출신”이라고 대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동석한 자신의 고문을 향해 “왜 예쁜 한국 여성(pretty Korean lady)이 대북협상 분야에서 일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NBC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마치 그녀의 민족적 출신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해석됐다”면서 대표적인 ‘차별 발언’의 하나로 소개했다.

유엔, “트럼프는 단지 인종차별주의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백악관에서 열린 이민정책 관련 회의에서 아이티와 아프리카 국가 출신 이민자들을 언급하며 “왜 우리가 노르웨이 같은 나라가 아니라 거지소굴(Shithole) 같은 나라들에서 온 사람을 받아줘야 하느냐”고 말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을 몰고 있다.

집권 공화당 인사는 물론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UNOHCHR)도 12일, “미국의 대통령이 충격적이고 부끄러운 발언을 했다”며 “그를 칭할 수 있는 말은 단지 ‘인종차별주의자(racist)’라는 단어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파문이 확대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자신의 트위터에 연이어 올린 글에서 “험한 말은 했지만, (내가) 사용한 언어가 아니다”라면서 “다음 회의 때는 녹음을 해야겠다. 진실이 아니다”고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당시 회의에 참석한 민주당의 딕 더빈 상원의원은 거듭 “트럼프 대통령이 아프리카를 언급하면서 비열하고(vile) 인종차별적인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했다”고 증언하면서 논란은 더욱 확대하고 있다.

NBC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의 한 측근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런 종류의 언어를 자주 사용한다”면서 “주위 사람들이 그래서는 안 된다고 종종 만류하곤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백악관은 이러한 NBC 보도에 관한 입장 표명 요청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원식 전문기자

국제전문 기자입니다. 외교, 안보, 통일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