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평화학자 이재봉 교수 “트럼프 행정부가 오히려 북미협정에 도움될 수도”
평화학자이자 통일운동가인 이재봉 원광대 교수가 21일(현지 시간) 뉴욕 강연에서 북미평화협정을 위해서는 오히려 트럼프 행정부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평화학자이자 통일운동가인 이재봉 원광대 교수가 21일(현지 시간) 뉴욕 강연에서 북미평화협정을 위해서는 오히려 트럼프 행정부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뉴스로 제공

평화학자이자 통일운동가인 이재봉 원광대 교수가 뉴욕 강연에서 북미평화협정을 위해서는 오히려 트럼프 행정부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재봉 교수는 21일(현지 시간) 뉴욕 베이사이드에서 ‘트럼프와 김정은 사이의 문재인’이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에서 보통의 진보학자와는 결을 달리하는 소신을 거침없이 피력했다고 글로벌웹진 뉴스로(www.newsroh.com)가 전했다.

뉴스로 보도에 따르면, 이재봉 교수는 “트럼프와 클린턴의 대선 막판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는 게 좋겠다고 글을 쓴 적이 있다. 당시 미주 동포들이 어떻게 여성차별 종교차별을 일삼는 사람이 당선되기를 원하느냐고 항의 메일을 받았다”고 털어놓았다.

이 교수는 “물론 트럼프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평화운동 통일운동을 하는 사람으로서 전쟁을 막기 위해선 클린턴보다는 트럼프가 되는 것이 낫다고 보았다. 미국이 세계의 경찰 노릇을 거두고 미국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신고립주의를 내세운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 전쟁이 하나라도 줄어들지 않겠냐는 생각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미치광이 전략을 쓰는 것이지 미치광이가 아니다. 그는 교활한 협상가이자 유능한 장사꾼이다. 어떤 식으로든 상대를 굴복시키는 협상전략을 갖고 있다. 우리는 트럼프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트럼프가 미국의 재정적자 해소와 일자리 창출 등 경제문제만 좀 챙기면 한반도 평화협정과 북미수교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이 좀 더 정상적인(?) 대통령을 뽑아 체계적으로 움직일수록 북미수교와 한반도 평화협정은 어려워질 것이다. 그런 점에서 개인적으로 탄핵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가 군사안보보다 경제안보를 중시하므로 북미평화협정이 원칙에 맞는다고 생각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트럼프의 좌충우돌, 독선주의로 미뤄 북미대화와 전격적인 수교협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다.

현재 미국의 대외정책의 핵심은 중국 견제이자 봉쇄이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구실로 중국을 포위하는 사드(THAAD)를 배치하고, 주한미군 및 한미동맹을 강화해 신냉전체제로 만들어 한반도는 언제 전쟁이 날지도 모르는 화약고로 남는다는 것이다.

이재봉 교수는 “적지 않은 미국인들은 대통령 잘못 뽑은 죄로 고통스럽겠지만, 그가 아들 부시에 이어 ‘제국으로서의 미국’의 수명과 영향력을 감축시킨다면 환영할 만한 일 아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문재인정부가 조금 주춤거리고 있지만, 적폐청산을 위한 기대를 거두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재봉 교수는 “선거 전 문재인캠프 영입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4대 거악세력인 국정원 검찰 재벌 언론을 차례차례 무력화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하지만 대북정책은 맘에 안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푸틴한테 가서 북한 제재해달라고 말하고 북한 미사일을 쏘자 사드 추가배치 지시했다. 국방부 장관이 김정은 참수부대 만들겠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아무리 미국과 보수의 눈치 본다 하더라도 이건 너무하다고 비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요즘 와서는 자리 잡는 것 같다. 중국과 관계정상화하면서 사드 추가배치 않겠다, MD와 한미일 군사동맹 않겠다고 3불(不) 정책 표방했다. 문재인정부에 대해 조금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 적폐세력을 단죄하려면 70% 지지율이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주에 와보니 진보세력 분열되는 느낌이 들었다. 진보세력이 합쳐야 한다. 최소한 남한에서 적폐세력 청산될 때까지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고 뉴스로는 전했다.

김원식 전문기자

국제전문 기자입니다. 외교, 안보, 통일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