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한국GM, 군산공장 임직원에게 희망퇴직 안내 서류 발송
한국GM이 군산공장 임직원에게 희망퇴직 안내 서류를 발송했다.
한국GM이 군산공장 임직원에게 희망퇴직 안내 서류를 발송했다.ⓒ제공 : 한국GM 관계자

14일 한국GM이 군산공장 임직원들에게 희망퇴직을 안내하는 서류를 특급우편으로 발송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겸 CEO는 함께 보낸 편지를 통해 “불가피한 결정을 알려 드려야만 하는 현실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악화되는 사업 환경을 고려할 때,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조치들을 시급히 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카젬 사장은 “회사는 지난 몇 년 동안 막대한 손실을 기록했으며 2018년에도 계속 상당한 손실이 예상된다”면서 “현재의 생산 물량과 향후 생산 계획을 고려할 때 과도한 잉여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장 통합이 불가피하다”며 “신중하게 모든 공장의 상황을 면밀히 검토했으며 이번 결정이 최선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그는 “(군산공장이) 지난 3년 간 20% 수준의 가동률로 운영됐으며 그나마 점차 하락하고 있다”며 “공장 운영이 지속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카젬 사장은 “이번 결정이 군산공장에서 근무하는 여러분께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알고 있으며 이 결정으로 인해 개개인이 받게 될 영향에 대해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직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며 “희망 퇴직 및 직원 상담, 재취업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편지와 함께 사직원서와 희망퇴직원서, 전직지원 프로그램 안내문을 동봉했다. 전직지원 안내문에는 오는 19일부터 내달 2일까지 2주간 현장상담을 진행한다는 문구가 적혀 있다. 군산공장 관계자는 “걱정하고 있는 가족들이 우편물을 받아들었을 때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심정”이라고 전했다.

아래는 카허 카젬 사장이 보낸 편지 전문이다.


군산공장 임직원 여러분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 13일 회사는 금년 5월 말까지 군산공장의 생산을 중단하고, 공장을 폐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동안 군산공장에서 열심히 일해 오신 많은 선량한 임직원들을 생각하면, 회사가 내린 어렵고 불가피한 결정을 여러분께 알려 드려야만 하는 현실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회사는 지난 몇 년 동안 막대한 손실을 기록했으며, 2018년에도 계속 상당한 손실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악화되는 사업 환경을 고려할 때, 회사는 사업에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조치들을 시급히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회사가 공장 운영 최적화를 위해 불가피하게 어려운 결정을 내린 이유입니다.

이는 매우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으며, 결코 가볍게 내린 것이 아닙니다. 회사는 현재의 생산 물량과 향후 생산 계획을 고려할 때 과도한 잉여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장 통합이 불가피합니다. 회사는 신중하게 모든 공장의 상황을 면밀히 검토했으며, 저는 이번 결정이 최선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군산공장은 작년 올 뉴 크루즈 생산을 포함, 군산공장의 가동률을 제고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지난 3년 간 20% 수준의 가동률로 운영됐으며, 그나마 점차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는 계속적인 공장 운영이 지속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저는 이번 결정이 군산공장에서 근무하는 여러분께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알고 있으며, 이 결정으로 인해 여러분의 역할과 개개인이 받게 될 영향에 대해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회사는 이번 결정으로 영향을 받는 모든 직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입니다. 군산공장 직원들과 관련된 문제는 노동조합과 협의해 나갈 것이며, 당사자 여러분과도 소통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회사는 군산공장 직원들게 희망 퇴직 프로그램, 직원 상담 프로그램 및 재취업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동봉된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이 본 서신과 관련해 추가적인 질문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회사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미래를 위해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추가 문의 등이 있는 경우 언제든지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허 카젬
사장 겸 CEO

한국GM이 군산공장 임직원에게 희망퇴직을 안내하는 서류를 발송했다.
한국GM이 군산공장 임직원에게 희망퇴직을 안내하는 서류를 발송했다.ⓒ제공 : 한국GM 관계자

윤정헌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