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리뷰]홈쇼핑이란 색다른 소재와 소시민의 삶이 만나 기적을 이루다? 뮤지컬 ‘완판’
뮤지컬 ‘완판’ 김재만 나미희
뮤지컬 ‘완판’ 김재만 나미희ⓒ주다컬쳐

밖을 나가 북적이는 곳을 쇼핑하지 않고 방안에서 즐기는 홈쇼핑은 현대인들에겐 없어서는 안 될 방송시청이다. 보고 있노라면 빠져드는 재미가 엄청나다. 방송종료시간을 알리는 타이머가 화면에 등장하면 보는 이의 마음도 덩달아 분주해진다. 거기에다 방송에서만 주어진다는 12개월 무이자할부와 덤으로 준다는 사은품, 역대 최저가 찬스라는 흥분된 쇼호스트의 목소리, 거기다 주문전화 폭주라는 주문까지 더해지면 구경만 하겠노라는 의지와 상관없이 핸드폰을 꺼내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내가 다 사서 그리 된 것도 아니면서 '매진'이란 붉은 두 글자가 화면에 새겨지면 안도감마저 든다. 완판신화의 스타 쇼호스트들의 억소리나는 연봉을 들을 때마다 판매에 쥐뿔도 재능없는 자신이 한심스러울 때도 있다. 한방의 인생역전은 애당초 남의 나라 이야기라면 자신을 위로한다.

뮤지컬 ‘완판’은 홈쇼핑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홈쇼핑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다. 고달픈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꿈꾸는 완판 인생의 신화, 한방의 인생역전 꿈을 노래한다. 시끌벅적한 채널 홈쇼핑으로 시작하는 화려한 무대가 막을 내리면 삶을 포기한 듯한 두 젊은이의 등장으로 이어진다. 무대는 다시 버스정류장 앞 노점상에 시선이 멈춘다. 소비자만족 1위에 빛나는 세정제를 파는 노점상 노마진과 유산균음료를 파는 아주머니 조길연은 20년을 한결같이 길거리 장사를 하고 있다. 노마진에게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고3 딸 수정이 있다. 아주머니에게는 전재산과 같은 취업재수생 아들 대길이 있다. 노마진과 조길연에게 자식은 꿈이고 희망이다.

부모의 마음과 달리 자살을 계획하고 다리 위에 선 수정과 대길은 희망없는 삶을 포기하려 한다. 대길이는 4년째 취업준비생이다. 서류전형조차 통과하지 못하는 자신의 무능력에 지쳤다. 엄마에겐 미안하단 말을 달고 산다. 수정은 20년을 쉬지 않고 일만 하는 아빠를 보는 게 힘들다. 가난 때문에 시작도 못해 본 꿈은 늘 아픔이다. 하지만 때마침 울리는 전화에 둘의 계획은 틀어지고 만다.

뮤지컬 ‘완판’ 류수화 최훈호
뮤지컬 ‘완판’ 류수화 최훈호ⓒ주다컬쳐

쥐구멍에도 볕들 날이 온 걸까? 우연히 나이, 학력, 성별 어느 조건도 붙지 않는다는 상금 5억의 쇼호스트 대국민 오디션 소식을 보게 된 대길은 노마진을 설득해 마지막 도전을 하게 된다. 대길에게 이름처럼 큰 행운이 찾아올 수 있을까? 실력만 있다면 어떤 조건도 배경도 필요없는 오디션 프로그램은 많은 흙수저와 을들에게 대리만족의 해방구이다. 뮤지컬 ‘완판’은 평균 이하의 두 가족을 통해 인생 대 역전이란 드라마를 만들어 냈다.

한국뮤지컬대상 남우조연상의 25년차 뮤지컬 배우 김재만의 안무와 연극 ‘숨비소리’의 연출가 임창빈의 연출, 대형뮤지컬에서 실력이 검증된 배우 류수화, 최훈호, 나미희 등 안정된 제작진과 배우들이 참여한 잘 만든 창작극임에는 분명하다. 곳곳에 만들어 놓은 웃음코드도 과하지 않다. 오디션 무대를 이용해 기상천외한 캐릭터들을 등장시키는 재치도 볼만하다. 확실하게 귀에 꽂히는 넘버가 없다는 건 흠이지만 전반적으로 창작뮤지컬답게 신선하다.

네 명의 중심인물들이 시대를 반영하는 캐릭터인지라 보는 내내 코끝 찡한 감동을 준다. 하지만 답답한 현실을 벗어나는 방법이 낙타가 바늘귀 들어가기만큼 힘든 오디션 합격이란 설정은 역설적이게도 불가능하다는 반증으로 다가와 가슴을 짓누른다. 언제까지 우리는 고달픈 우리의 삶을 꿈에 기대어 살아야 하는가 싶기도 하고.

연극 ‘완판’


공연날짜:2018년 4월 11일~4월 29일
공연장소:대학로SH아트홀
공연시간:100분
관람연령:15세 이상 관람가
제작진:연출 임창빈/음악감독 전재호/안무 김재만/
출연진:김재만/류수화/이승원/최원석/수안/나미희/방윤희/김성길/최훈호/박찬준/전해주

이숙정 객원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