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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품 소비자 분쟁 10건 중 6건 사업자 책임”
의류판매 매장 자료사진
의류판매 매장 자료사진ⓒ뉴시스

의류제품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 분쟁 10건 중 6건이 의류제조자나 세탁업자의 책임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부터 올해 3월까지 의류에 하자가 있거나 세탁 후 손상 등을 이유로 소비자원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접수된 총 6천231건의 사례를 심의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14일 밝혔다.

심의 결과를 살펴보면 제조·판매업자와 세탁업자 등 ‘사업자 책임’이 3천571건으로 전체의 57.3%를 차지했다. 또 취급 부주의 등 ‘소비자 책임’은 1천119건(18.0%), 책임소재를 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1천541건(24.7%)으로 나타났다.

이 중 '사업자 책임'에서 가장 많은 사례는 ‘품질 하자’로 전체의 46.6%에 달했다. 품질 하자 유형은 제조 불량, 내구성 불량, 염색성 불량 등의 순이었다.

세탁업자 책임인 세탁과실도 10.7%를 차지했다. 세탁방법 부적합, 오점 제거 미흡, 수선 불량 등의 유형이다.

소비자 책임은 소비자가 세탁 시 제품에 표기된 세탁방법 등 표시사항을 준수하지 않거나 부주의하게 취급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의류제품 관련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제품에 부착된 품질표시와 취급 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세탁물을 맡길 때는 제품의 생태를 확인하고 인수증을 받아둬야 한다”며 “세탁 완료된 의류는 가능한 한 즉시 회수해 해자 유무를 바로 확안하라”고 당부했다.

윤정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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