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여름특강] 서경원의 한국건축 속의 인문학 수강정보

얼마 전 유네스코는 한국의 산사 7곳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관광지가 바로 사찰입니다. 식견이 없으면 특별한 감흥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강좌는 우리 건축에 담긴 심오한 이치와 건축원리를 다룹니다. 그간 TV의 인문학 프로그램이나 답사기에서 우리 건축을 다루는 서구적 방식을 뛰어넘어, 전통 그대로의 해설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륜이 지은 '경사스런 모임' 이란 뜻의 경회루 야경
하륜이 지은 '경사스런 모임' 이란 뜻의 경회루 야경ⓒ서경원

강사는 국내 최고의 한국건축 전문가 서경원 님입니다. 한국건축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답이 막히면 찾는 숨은 고수이기도 합니다. ‘우리건축 답사기’를 인상적으로 보셨던 독자라면 새로운 경지의 좋은 안목을 얻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강좌는 오프라인 유료강좌이며, 이번 강좌 수강생은 올 10월 강사님과의 현장답사에 초대받습니다.


강좌 정보

○ 일시:7월21일 ~ 8월 4일까지. 3주간 매주 토요일 3시간씩 강좌
- 1강/2강:7월 21일(토. pm2 ~ 5:30)
- 3강/4강:7월 28일 (동일)
- 5강/6강:8월 4일 (동일)


○ 강좌구성
1강 한국건축 이해의 첫걸음, 방위
2강. 하늘의 운행원리, 건축으로 살아나다
3강. 좌청룡, 우백호, 전주작, 후현무
4강. 한양 사대문에 담긴 이야기
5강. 소수서원 둘러보기
6강. 도산서원 둘러보기


○ 모집정원:50명 ○ 장소:양재역에서 1분. <동심 평생교육원> 1층 강의실

○ 수강신청
- isan@vop.co.kr 로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구글계정으로 수강신청서 작성하실 분은 아래 클릭!!

온라인 수강신청서 작성

- 수강료:5만 원 (6강. 총 9시간)
신한은행 100-031-894139 예금주:민중의소리. 7월 16일까지 입금하시면 됩니다.

○ 수강생 준비물
더 깊은 공부를 원하시는 분은 서경원 강사의 저서 『한국건축 속의 인문학』(2016. 도서출판 담디)를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

○ 강사:서경원 한국건축 전문가
서경원 칼럼니스트는 20여 년간 건축과 관련한 글을 쓰고 책을 내온 한국건축 전문가입니다. 한국건축의 매력에 빠진 이후 전국 곳곳의 사찰과 서원, 마을 등을 일터 겸 놀이터로 삼아 연구해왔습니다. 건축잡지는 망해도 직원은 망하지 말아야 한다며 잡지사 직원에게 끝없는 공부를 강요하는 도서출판 담디의 대표이기도 합니다.

『한국건축 속의 인문학』(2016. 도서출판 담디)
도서출판 담디 발행인 겸 편집자
전> 월간 『건축세계』편집장
월간 『건축문화』 기자


○ 강좌해설

1,2강:한국의 문화재 특히 전통건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양의 방위(方位)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나 자신을 기준으로 삼아 동서남북의 방위가 결정된다. 그래야 건축 속에 숨겨진 음양, 좌우, 계절, 일월, 남녀, 길흉 등의 의미를 정확히 읽어낼 수 있다.

3.4강:한양의 4대문인 흥인지문, 숭례문, 돈의문, 숙정문과 4소문인 혜화문, 광희문, 소의문, 창의문에 담긴 뜻을 알아본다. 여기에 하늘의 운행원리와 인간이 지켜야 할 오상(五常-仁義禮智信)의 의미가 들어 있다.

5.6강:조선 시대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은 음택이다. 퇴계선생이 직접 지은 도산서당과 후학들이 지은 도산서원은 양택이다. 이 두 서원을 비교해 살펴보면 양택과 음택의 배치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

금영재 이산아카데미 본부장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