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리뷰]흙수저, 무수저들의 유쾌한 현실 탈출기, 연극 ‘보라카이 브라더스’
연극 '보라카이 브라더스'
연극 '보라카이 브라더스'ⓒ페이스북

파라다이스하면 연식이 조금 되는 내 연령대는 짙은 검은 머리에 사슴같은 눈을 가진 청순스타 피비케이츠 주연의 영화 ‘파라다이스’를 생각하게 된다. 물론 아닐 수도 있고. 교과서를 탐독하던 여고시절로 돌아간다면 죽어라 외워대던 유치환의 시 ‘깃발’이 떠오른다. ‘푸른 해원’이란 시어가 이상향, 즉 파라다이스를 뜻하더란 기억이 생생하다. 어떤 파라다이스를 상상하건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파라다이스가 하나쯤 있게 마련이다. ‘모히또에서 몰디브 한 잔’이란 영화 속 대사로 모두의 이상향이 된 몰디브도 좋다.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한다는 필리핀의 휴양지 보라카이가 파라다이스라고 할 사람도 있겠다. 혹자는 자기 마음 편한 곳이 바로 파라다이스가 아니겠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태생이 무수저인 백수건달의 꿈

여기 보라카이가 절실하게 가고 싶은 브라더스가 있다. 연극 ‘보라카이 브라더스’ 속 주인공에게 보라카이는 꿈을 현실로 만들어 줄 파라다이스다. 제목만으로 보라카이의 환상적인 바닷가 배경을 상상할 수도 있다. 해변가를 거니는 태닝한 근육남이 혹여 무대 위를 지나가지는 않을까 기대할 수도 있다. 허나 무대는 평범한 가정집 거실이다. 거기다 중년의 한 남자가 거실 가운데로 걸어 들어와 소파에 앉는다. 이 남자는 신문과 방송까지 나온 꽤 유명한 ‘기부천사 차갑수’이다. 그의 손에는 ‘보라카이 브라더스’라는 동화책이 들려있다. 차갑수가 펼쳐든 동화책 속 이야기는 다시 차갑수의 거실에서 시작된다.

불이 꺼진 거실 가운데로 누군가가 들어온다. 그것도 몰래. 그들은 도둑이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도둑이다. 흙수저도 아니고 태생이 무수저인 백수건달 K와 S가 그들이다. 이 둘은 어느날 ‘호텔 드 보라카이’를 분양한다는 광고를 보게 된다. 호텔을 분양받으면 보라카이에서 살 수 있는 영주권이 나온다는 것이다. 이들은 기부천사 차갑수가 현금을 집에 모아둔다는 기사를 읽고 금고를 털러 온 것이다. 두 사람의 그럴싸한 계획은 차갑수가 거실에 등장하며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다.

만화를 찢고 나온 듯(?)

차갑수의 금고를 터는 것이 목적이었던 이 브라더스는 치매초기인 차갑수에게 자장면을 시켜주느라 오히려 돈을 쓰게 된다. 자장면을 배달 온 청년 배달원은 두 사람을 보자마자 갑수아저씨가 찾던 아들 기찬이와 수찬이가 아니냐며 호들갑을 떤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봉사자 ‘자넬라’가 등장한다. 차갑수의 후원으로 필리핀에 신부감을 만나러 간다는 농촌총각까지 등장하며 차갑수의 집은 술렁댄다. 등장인물들은 모두 웹툰에 등장할만한 개성을 갖고 있다. 독특한 캐릭터들의 과장된 대사와 설정들도 웹툰을 보는 듯하다.

얼떨결에 기찬과 수찬이가 되어 버린 두 청년의 어리숙함. 호들갑스럽지만 사랑스러운 자넬라, 도무지 정체를 알 수 없는 농촌청년의 개성 넘치는 외모, 시도 때도 없이 등장하는 열혈 청년 배달원. 캐릭터만큼이나 독특한 이들의 외모는 만화를 찢고 나온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기찬과 수찬이 되어버린 K와 S는 틈만 나면 금고를 털어 떠나려 한다. 그때마다 등장하며 방해 아닌 방해를 하는 인물들이 펼치는 좌충추돌 이야기는 기상천외한 결말을 맞는다. 동화 속 이야기는 이야기대로 현실은 현실대로 예상을 조금씩 비켜가는 통쾌함이 이 연극의 숨은 한방이다.


그래, 인생 뭐 있어?

관객들의 반응은 최고다. 관객들은 핸드폰 속 웹툰을 보듯 어깨까지 들썩이며 웃음을 참지 못한다. 이 황당하고 맥락없어 보이는 이야기는 고민 가득했던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게 한다. “왜?” 따위의 질문은 저 멀리 던져놔도 된다. 관객을 즐겁게 만들자고 작정한 에피소드와 열성으로 연기하는 배우들의 코믹연기를 맘껏 즐기면 된다. 어쨌거나 그들은 보라카이로 간다. 모든 어려움과 난관을 헤치고.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광고의 문구가 늘 그림의 떡이었던 우리들은 보라카이로 떠나는 그들을 보며 웃는다. 그래, 인생 뭐 있어?


연극 ‘보라카이 브라더스’
공연장소:대학로 상명아트홀 2관
공연날짜:2018년 8월 3일-8월 26일
공연시간:90분
관람연령:초등학생 이상
원작:해피투게더 칼이수마 이야기
제작자:작,연출 김태린/의상 양재영/조명 여국군/음악 유대성
출연진:김형일, 홍성민, 김태린, 정태원, 이석원, 최예윤, 유대성, 황정원, 조현민, 박한이,김유민

이숙정 객원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