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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세습 비판에도 김하나 목사 체제 공식화 선언한 명성교회

‘편법 세습’이라는 개신교 내외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명성교회는 김하나 목사 체제를 공식화했다. 명성교회는 지난 20일 언론 광고를 통해 예수교장로회 총회 재판국 판결 결과와 관련한 교회 입장문을 발표했다.

명성교회는 입장문을 통해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 재판국은 2018년 8월 7일 명성교회 위임목사 청빙 결의 무효 소송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여 위임목사 청빙 결의가 유효하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라며 김하나 목사 청빙이 적법하다고 판결을 내린 것임을 강조했다.

명성교회는 “그동안 저희 명성교회를 비판하고 반대한 분들이나 지지하고 격려해 주신 분들 모두 저희 명성교회를 사랑하고 염려하는 마음에서 비롯한 것이라 믿고, 저희는 총회의 판결을 겸허히 그러나 무거운 부담감으로 받아들이며 이 모든 것이 한국교회를 잘 섬기라는 주님의 명령으로 알고 주님의 교회로서의 사명을 더욱 성실히 감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위임목사를 중심으로 더욱 낮은 자세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돌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섬기는 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고 밝혔다.

세습 강행과 이를 인정한 예장통합 총회 재판국의 판결로 인해 신사참배 이후의 최대의 치욕이라는 비판이 일고있는 상황에서 나온 명성교회의 입장은 보는 이의 눈을 의심하게 한다. 입장문이 발표된 당일 예장통합 총회 재판국은 이번 판결 결과를 담은 판결문을 공개했다. 판결문은 “명성교회 김하나 위임목사 청빙 청원 건이 민주적인 방법으로 통과되었으며, 이것을 세습이라고 칭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그러므로 원고들의 주장인 세습이란 용어는 헌법 규정에 없는 것이고, 목사 청빙 청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므로 원고들의 주장대로 목회지 대물림 혹은 세습이라는 주장은 이유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 김삼환 목사는 이미 ‘은퇴한 목사’이기 때문에 ‘은퇴하는 목사’에게 적용되는 세습 금지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고 강변하며 세습을 세습이 아니라고 판결한 것이다. 명성교회는 이런 궤변에 가까운 판결을 ‘한국교회를 잘 섬기라는 주님의 명령’이라고 포장하며 자신들을 합리화했다. “위임목사를 중심으로 더욱 낮은 자세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돌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섬기는 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는 다짐을 했지만 위임목사의 권위를 세우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이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명성교회가 진정으로 엎드려 기도할 각오가 되어 있고, 명성교회가 진정으로 무거운 부담감을 느끼고, 명성교회가 진정으로 더욱 낮은 자세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돌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섬기는 교회가 되기를 마음먹었다면 김하나 목사는 당장 목사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총회 재판국은 ‘세습’을 두고 ‘세습’이 아니라고 했지만 국민들과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안다. 하나님과 예수님이 어떻게 판단하실지 명성교회와 김하나 목사는 너무나 잘 알 것이다.

민중의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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