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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벗 칼럼] 턱에서 소리가 난다고요?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턱관절 장애입니다. 인생의 소소한 행복이 바로 먹는 건데 턱관절 장애로 맛있는 음식을 마음대로 먹지 못하게 되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턱관절 장애는 심하면 턱이나 옆머리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두통이 심하게 오기도 합니다. 입을 제대로 벌리지 못하기도 하고 입을 벌릴 순 있지만 입을 벌리고 오므릴 때마다 딱딱 하는 소리가 나는 증상들이 주요 증상입니다.

턱관절 장애 일으키는 행동

턱관절은 턱뼈랑 머리뼈 사이에 있는데 양쪽 귀 바로 앞에 있습니다. 입을 벌렸다 오므렸다 해보면 귀 앞쪽으로 움직임이 느껴지는 부위가 있습니다. 그 부분이 턱관절입니다. 턱관절에도 허리처럼 디스크가 있어서 쿠션 역할을 해주는데요. 턱뼈와 주변 인대, 근육, 디스크가 함께 입을 벌리고 닫고 씹는 등의 여러 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턱관절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조심하는 게 좋은데요.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선천적으로 치아 교합이 불량한 사람
2. 이갈이하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사람
3.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자주 씹거나 한쪽 치아로만 씹는 습관이 있는 사람
4. 턱을 자주 괴거나, 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
5. 스트레스, 불안 우울, 긴장 등 심리적으로 힘든 사람
6. 법적 소송, 가정 및 직장에서의 불화 등 사회적으로 힘든 상황에 있는 사람
7. 말을 많이 하는 사람
8. 류머티즘성 관절염 강직 척추염 등 관절질환이 있는 사람

1번의 경우처럼 선천적으로 치아 교합이 불량해서 생기는 경우에는 치과에서 교정치료를 받는 게 필요한 분들도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고 나머지 대다수의 경우에는 한의원에서 치료가 잘되는 편입니다.

우선 평소에는 한쪽으로만 씹거나 너무 딱딱한 음식을 먹는 건 조심하는 게 좋겠고요. 턱 괴기 자주 엎드리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들이 있으신 분들은 오늘부터 조금씩 습관을 바꿔나가는 게 좋겠습니다.

이갈이하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자료사진)
이갈이하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턱관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자료사진)ⓒ뉴시스

이갈이, 스트레스, 법적 소송이나 가정불화 등은 다 비슷한 맥락인데요. 심리적인 요인이 턱관절 장애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고 스트레스가 많으면 몸들의 근육들도 더 긴장하고 염증반응들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서 관절 주위에 근육들 사이에 균형이 깨지면서 턱관절 장애가 생기는데요. 턱관절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귀 앞쪽 뺨에 손을 대고 입을 벌렸다 오므렸다 해보면 턱관절 움직임이 느껴지는데요. 그 주위 근육들을 눌러보면 소리가 나는 쪽이 더 아프고 근육이 뭉쳐서 단단하게 굳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뭉쳐있는 근육을 손으로 살살 마사지를 해줘서 풀어줘도 증상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대개 갑자기 생긴 경우에는 2-3주 정도 치료로 증상이 개선되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성으로 6개월 이상 지속한 경우에는 치료 기간도 더 길어지고 부수적으로 다른 질병으로 진행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초반에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 개선하는 운동

턱관절 장애가 있을 때 하면 좋은 턱 운동이 있는데요. 위아래 왼쪽 오른쪽 네 방향으로 턱관절을 등척성 운동을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등척성 운동은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고 힘만 주는 운동을 말하는데요. 우선 아래쪽으로 턱관절을 등척성 운동하는 방법입니다.

1. 양쪽 엄지손가락을 턱 아래쪽에 대서 턱이 더 벌어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2. 숨을 크게 들이셨다가 멈추고 턱을 아래로 벌리려고 힘을 줍니다.
3. 8초 정도 힘을 준 다음 힘을 빼면서 숨을 편안하게 쉽니다.
4. 3번 정도 반복합니다.
5. 이때 주의할 점은 힘을 줄 때 너무 강하게 힘을 줄 필요는 없고 내가 줄 수 있는 힘의 10-20% 정도만 살짝 힘을 주면 된다는 점입니다. 양 엄지손가락은 턱이 실제로는 벌어지지 않게 막고 있을 정도로만 버텨주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위와 좌우로도 하면 되는데요.
위쪽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1. 입을 살짝 벌린다.
2. 양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아래턱을 잡아준다.
3. 숨을 크게 들이쉬고 입을 다물려고 힘을 준다.
4. 8초 정도 힘을 주고 힘을 뺀 다음 편안하게 숨을 쉰다.
5. 3회 반복한다.

같은 방법으로 손을 턱의 왼쪽에 대고 턱은 왼쪽으로 힘을 주고 손은 실제 턱이 움직이지 않게 막아주고 오른쪽도 같은 방법으로 하여 3회 정도 반복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면 턱을 위아래 좌우로 움직이는 근육들을 전부 자극하고 풀어줄 수 있어서 턱관절 장애에 참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턱관절운동으로 행복한 하루 되세요.

임재현 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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