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10년 만에 북쪽 땅 누비는 남쪽 기차, ‘한반도 평화’ 기적 울릴까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남북 철도공동조사 경로. 경의선 조사를 마친 열차는 평라선을 통해 원산으로 이동해 동해선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남북 철도공동조사 경로. 경의선 조사를 마친 열차는 평라선을 통해 원산으로 이동해 동해선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통일부 제공

남북은 오는 30일부터 철도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북측 구간 철도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2007년 12월 이후 10년 만에 철길이 열리는 것이다. 게다가 분단 이후 최초로 동해선에 남측 열차가 달리게 됐다.

통일부는 28일 "남과 북은 30일부터 총 18일간 북한 철도를 따라 약 2천600km를 이동하며, 남북 철도 북측 구간 현지 공동조사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애초 정부는 이틀 전 북측에 29일로 공동조사 일정을 제안했지만, 북측과의 협의 끝에 30일로 최종 확정됐다. 아울러 20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던 조사기간은 총 18일로 단축됐다.

공동조사는 서울역에서 출발한 남측 열차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가면 북측 기관차를 연결해 운행하면서 점검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철도 공동조사 방식은?

남북은 우선 30일부터 내달 5일까지 경의선(개성~신의주) 약 400km 구간을 조사한 뒤, 내달 8~17일까지 동해선(금강산~두만강) 약 800km 구간을 점검한다. 조사단이 탄 열차가 경의선 조사를 마치면 신의주에서 평양까지 내려온 뒤 평라선을 통해 원산으로 이동, 동해선 조사를 이어가는 방식이다. 총 이동구간은 2천600km에 달한다.

이 과정에서 경의선 조사에 참여한 남측 인원 대부분은 평양에서 차량을 이용해 남측에 귀환한다. 동시에 조사열차가 평라선을 이용해 강원도 원산을 거쳐 안변에 당도하면, 대기 중인 동해선 조사인력이 열차를 타고 두만강까지 조사를 진행한다. 다만 금강산역~안변역 구간은 북측의 요청에 의해 버스를 타고 조사할 예정이다.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남북 철도공동조사 경로. 경의선 조사를 마친 열차는 평라선을 통해 원산으로 이동해 동해선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같은 경로를 통해 서울로 귀환한다.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남북 철도공동조사 경로. 경의선 조사를 마친 열차는 평라선을 통해 원산으로 이동해 동해선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같은 경로를 통해 서울로 귀환한다.ⓒ통일부 제공
오는 30일부터 남북 철도공동조사를 위해 북쪽으로 올라가는 남측 열차 구성.
오는 30일부터 남북 철도공동조사를 위해 북쪽으로 올라가는 남측 열차 구성.ⓒ통일부 제공

이번에 북측으로 넘어가는 남측 열차는 기관차 1량과 열차 6량을 포함해 총 7량이다. 서울역에서 출발한 기관차가 북측 지역인 판문역까지 열차를 끌고 올라가면 북측 기관차와 열차를 연결해 16일간의 여정이 시작된다. 6량의 열차는 각각 발전차·유조차·객차·침대차·침식차·유개화차(물차)로 구성돼 숙식까지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조사 일정 첫날인 30일 오전 6시 30분 서울역을 출발한 열차는 오전 8시 도라산역에 도착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의 환송행사를 치른 뒤 오전 9시경 북측 판문역에 당도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 참여하는 남측 인원은 기관차 2명을 포함해 박상돈 통일부 과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과장 등 담당자 및 관계자 총 28명이다. 북측도 철도성 등에서 남측과 비슷한 규모의 조사단을 꾸릴 것으로 관측된다.

남북은 과거에도 몇 차례 열차운행을 공동으로 진행한 경험이 있다. 지난 2007년 12월 경의선 공동조사가 이뤄지기 전에도 그해 5월 17일 경의선과 동해선 열차 시험운행을 처음 진행했다. 당시 남측 문산역을 출발한 경의선 시험운행 열차는 북측 개성역까지 달렸고, 북측 금강산역을 떠난 동해선 열차가 남측 제진역까지 도달했다. 다만 이번처럼 동해선 북측 구간에서 남측 열차를 운행하는 것은 분단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

같은 해 12월부터 2008년 11월까지는 주 5회, 총 448회에 걸쳐 도라산-판문역간 화물열차가 활발히 오가기도 했다. 당시 화물열차는 매일 오전 9시 도라산역 출발과 오후 2시 판문역 출발을 반복하면서 개성공단 건설자재를 비롯한 공단 원자재와 신발·의류 등 완성품을 운송했다.

10년 만에 다시 뚫린 남북 철길, 국면전환 계기될지 '주목'

남북 철도 공동 점검단이 지난 7월 24일 경의선 철도의 북측 연결구간 중 사천강 철도 교량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남북 철도 공동 점검단이 지난 7월 24일 경의선 철도의 북측 연결구간 중 사천강 철도 교량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제공 : 통일부

이처럼 철도협력은 역사적으로 남북 경협차원에서도 중시돼온 핵심 사안이다. 따라서 남북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약속했으며, 관련 후속회담에서 중요 의제로 다뤄졌다.

하지만 현지 공동조사를 비롯한 철도협력을 대북제재 해당 사항으로 취급하는 미국의 견제로 인해 순탄하게 이뤄지지는 않았다. 지난 8월 말 '48시간 전 통보시한'을 트집 잡아 군사분계선(MDL) 통과를 불승인한 유엔군사령부의 행태가 대표적이다. 이후 석달이 가도록 철도협력 사업은 진척을 보지 못했다.

그러다 최근 한미 워킹그룹을 통한 대미 설득작업 끝에 유엔과 미국으로부터 예외 면제 인정을 받았고, 우여곡절 끝에 남북철도 연결 사업이 첫발을 뗐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유엔사와 실무적으로 협의 중"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에 제재 대상 면제를 받은 것은 공동조사에 국한된 것으로, 실제 공사에 착수하기 위해서는 추후 별도의 면제 조치가 필요하다. 다만 이번 공동조사를 계기로, 정부가 추진 중인 '연내 착공식'의 성사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공동조사 실시가 착공식 계획에 추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기본 요소로 손꼽혀왔기 때문이다.

특히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전 세계 앞에서 연내 착공식을 약속한 남북 정상의 참석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본격화되는 남북 철도협력이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대화 국면을 다시금 추동하는 선순환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통일부는 "현지 공동조사 이후 기본계획 수립, 추가 조사, 설계 등을 진행해나가고,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아울러 남북간 합의한 바와 같이 착공식을 연내 개최하는 문제에 대해 북한과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기 파주시 도라산역 경의선 남방한계선 통문의 모습(자료사진)
경기 파주시 도라산역 경의선 남방한계선 통문의 모습(자료사진)ⓒ사진공동취재단


신종훈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