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인터뷰①] 넷플릭스 ‘킹덤’ 김은희 작가 “류승룡-주지훈 내가 정해”
넷플릭스 킹덤 김은희 작가
넷플릭스 킹덤 김은희 작가ⓒ제공 = 넷플릭스

시즌1 전편이 공개된 넷플릭스 ‘킹덤’의 김은희 작가와 29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김은희 작가는 이날 ‘킹덤’ 배우들, 시즌2, 넷플릭스, 작가 개인의 이야기까지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전편 공개 후 시청한 이들의 많은 평가가 있었다. 많은 부분이 배우들의 연기력 평가와 관련된 것이었다. 그런 만큼 김 작가가 배우 발탁에 어느 정도 관여하고 있는지가 관심사였다.

“이전 드라마(시그널) 때도 마찬가지였는데요, 주연배우는 정말 중요해요. 극의 이미지 등과 관련하면… 주연을 뽑을 때는 감독님과 상의 많이 하죠. 대화 많이 해요. 하지만 조연, 단역 발탁은 감독님 권한이 아닐까 합니다. 현장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건 감독님이잖아요. 감독님과 상황이 안 맞으면 현장 상황도 안 좋게 흘러가고. 어쩄든 캐스팅은 감독의 의견을 존중하는 편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사진 = 뉴시스

‘킹덤’ 배역 중 김 작가의 의사가 반영된 발탁은 두 사람이었다. 세자 이창 역의 주지훈, 영의정 조학주 역의 류승룡.

류승룡 씨는 조학주를 연기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인물이라고 판단했어요. 카리스마 있고 아우라 있는 그런 인물이잖아요. 다소 플랫할 수 있지만.”
주지훈 씨는 여전히 소년미가 있잖아요. ‘아수라’라거나… 그런 것 보면 강하지만 슬픔도 가지고 있고. 꼭 이 배우가 해 주길 바랐어요.”

“배두나 씨는 과연 맡아 주겠느냐는 의문이 있었어요. 분량이 크지도 않고. 저야 드라마가 재미나게 구현되도록 대본작업을 했을 뿐이긴 하지만. 그래서 안 하시리라 생각했는데 김성훈 감독님과 전작(터널) 작업도 하고 해서인지 신뢰가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죠.”

킹덤 김성훈 감독, 배우 류승룡, 김은희 작가, 배우 주지훈
킹덤 김성훈 감독, 배우 류승룡, 김은희 작가, 배우 주지훈ⓒ제공 = 넷플릭스

보통 주연 배우의 무게감과 호불호에 따라 극을 선택하는 게 다수다. 그렇게 보게 된 극 속에서 우리는 자기 역할을 100% 이상 해내는 조연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영신 역의 김성규와 번팔 역의 전석호, 안현대감 역의 허준호가 대화 주제로 올랐다.

김성규 씨 ‘킹덤’ 캐스팅 하고 나서 ‘범죄도시’ 봤거든요. 와… 발탁하길 잘 했다 싶었죠. 김성규 씨는 연기 기본이 잘 되어 있기도 하고, ‘킹덤’ 내부 시사하면서 저는 정말 흥분했어요. 남자 배우란 이렇게 몸을 쓰는 것이다, 달리기는 이렇게 하는 것이다 보여 주는 것 같았어요. 조총은 이렇게 쏘는 것이다, 활은 이렇게 쏘는 것이다 보여 줬어요.”

킹덤 영신 역 맡은 김성규
킹덤 영신 역 맡은 김성규ⓒ제공 = 넷플릭스

전석호 씨가 맡은 범팔이는 극 진행 중 쉬어 가는, 코미디도 하는 인물이죠. 철이 없게 나오죠. 저는 원정대(?)에 여러 계층이 함께 있길 바랐어요. 힘은 있지만 나약한 왕족, 이성적이지만 투박한 시골 의녀… 범팔이는 철없고 무능하지만 편견 없는 양반이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천민과도 술 한 잔 할 수 있는, 놀기만 하면 다 좋은 양반이죠. 또, 이런 인물이 우리에겐 익숙하잖아요. 춘향전만 봐도 탐관오리가 나오니까. 다른 인물과 함께 범팔이가 한양에 도착했을 때 어떤 모습일지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킹덤 범팔 역 맡은 전석호
킹덤 범팔 역 맡은 전석호ⓒ제공 = 넷플릭스


허준호 씨는 큰 역할은 아니지만, 중요한 지점에서 잘 해주셔야 하는 인물이에요. 동래와 상주에서 큰 사건이 일어나는데요, 두 지역은 대비되죠. 무기력하고 무능력하며 책임감도 없는 지배계층이 있는 동래와 어느 정도 책임감 가지고 있는 양반이 있는 상주. 중요한 역할이세요. 이전보다 더욱 깊이 있어지신 것 같아요.”

킹덤 안현대감 역 허준호
킹덤 안현대감 역 허준호ⓒ제공 = 넷플릭스

인터뷰 이어집니다.


관련기사
[리뷰]넷플릭스 ‘킹덤’, 배고픈 민중의 삶과 사회적 풍자가 느껴지는 조선 좀비 드라마
‘킹덤’, 김은희 “조선시대 좀비물,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이야기 될 것” (종합)

이동현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