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강좌) SKY 캐슬의 아이들은 [이기적 유전자]를 제대로 읽은 것일까?

3월 봄꽃 강좌 1호는 진화심리학입니다.
강사는 한국 최초의 진화심리학자인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의 전중환 교수님입니다. 드라마 ‘SKY캐슬’에선 『이기적 유전자』에 아이들의 토론 장면이 나옵니다.

만약 '이기적 유전자' 라는  저서의 제목에서 '이기적'이라는 말만 다른 단어로 바꾸었다면 도킨스는 사회생물학자나 반동 심리학자라는 비난을 안받을 수도도 있지 않았을까?
만약 '이기적 유전자' 라는 저서의 제목에서 '이기적'이라는 말만 다른 단어로 바꾸었다면 도킨스는 사회생물학자나 반동 심리학자라는 비난을 안받을 수도도 있지 않았을까?ⓒJTBC


예서: 유기체는 그저 로봇에 불과하며, 유전자 보존과 다음 세대를 위해 이기적인 태도로 존재해야만 합니다. 전 정말로 인간에 대한 통찰력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항상 1등 아니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제 생각이 옳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부모님으로부터 아주 훌륭한 유전자를 물려받았습니다.

서준(쌍둥이 형): 유전자가 이기적이라 해서 인간도 이기적이라는 게 과연 맞는 말일까요?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려다 대신 죽는 사람도 있잖아요.

예서: 죽을 걸 예측했겠어요? 칭찬받을 욕심이 앞섰겠죠

기준(쌍둥이 동생): 인간만이 유전자의 이기성을 극복하고 대항할 수 있다잖아요? 제가 볼 땐 이게 바로 이 책의 핵심인 것 같은데 제대로 읽은게 맞습니까?

예서:기준님이야말로 이기적이라는 단어에 편견을 갖고 계신 거 아닙니까? 순수하게 이타적인 행동은 자연계 어디에도 ....


글쎄요. 예서와 쌍둥이 형제들은 저자의 본뜻을 정확히 읽은 것일까요? 굳이 SKY 캐슬의 대사를 빌려온 이유는 작가를 폄훼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이 대사는 오히려 한국에서 '유전자'라는 단어에 대한 보편적인 편견을 보여줍니다. 한국 뿐 아니라 서구에서도 진화심리학은 유전자결정론, 반동적 우생학, 사회생물학 이라는 오해와 비난을 받았습니다. 곤충 연구자가 복잡한, 고도의 사회문화적 존재인 인간을 동물 행동연구의 방법론에 꿰어 맞춘다는 비난 또한 있지요.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그 어떤 심리학도 ‘진화심리학’의 기초 없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중론인 것도 분명합니다. 진화심리학은 인간의 복잡한 마음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심리학과 인간에 대한 과학적 호기심이 많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고정관념과 편견을 깨는 일은 언제나 즐거운 경험입니다. 한 번 수업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질문이 생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중환의 [진화한 마음]

“왜 강아지는 귀엽고 바퀴벌레는 징그러운가? 강아지는 징그럽고 바퀴벌레는 귀여우면 안 되는 이유라도 있을까? 과학은 우리로 하여금 “아하!”하고 절로 무릎을 치게 해준다. 언뜻 제멋대로 벌어지는 잡다한 사실들을 하나의 일반 원리로 매끄럽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심리학에도 다양한 심리 현상들을 하나로 꿰는 통합 이론이 있다. 160년 전부터 있었다. 찰스 다윈의 진화 이론 말이다. 진화심리학자들은 마음이 어떠한 진화적 기능을 수행하게끔 자연 선택에 의해 ‘설계’되었는지 탐구함으로써, 심리학을 탄탄한 과학으로 진보시키고 있다. 본 강의는 진화심리학의 이론적 토대와 쟁점들을 살펴보고, 그 실례로 정치 심리에 대한 진화적 설명을 살펴보고자 한다“


〇 일정
3월 16일 오후 2시~ 4시 20분 (2시간 20분)
3월 23일 오후 2시~ 4시 20분 (2시간 20분)

〇 장소
양재동 동심빌딩 2층 강의실
강의실 오시는 길 클릭

〇 강의료:4만 원
신한은행 100-031-894139 예금주:이산아카데미 (신청인 이름으로 입금)


〇 강좌 구성

1강 (3월 16일) '진화한 마음'이 왜 중요한가?
- 진화심리학이 태동한 역사적 배경, 이론적 토대, 흔한 오해들을 살펴보고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진화적 시각이 어떤 의미를 던지는지 논의한다.

2강 (3월 23일) 보수와 진보는 왜 존재하는가?
- 왜 사람들이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사사건건 대립하는지 살펴본다. 가난한 사람들이 보수정당에 투표하는 이유, 그리고 소위 강남 좌파가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이유가 진화적 시각에서 어떻게 설명되는지 알아본다.

전중환 '진화한 마음'  (휴머니스트)
전중환 '진화한 마음' (휴머니스트)ⓒ휴머니스트

〇 전중환 교수 소개
서울대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의 최재천 교수님 연구실에서 행동생태학 석사를 받았다. 텍사스대학교(오스틴) 심리학과의 데이비드 버스 교수님 연구실에서 진화심리학 박사를 받았다. 왜 사람들은 역겨운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믿는지 연구하고 있다. 현재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국제캠퍼스)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진화한 마음>, <오래된 연장통>, <본성이 답이다>, 역서로 <욕망의 진화>(데이비드 버스), <적응과 자연선택>(조지 윌리엄스)이 있다.

〇 신청서 작성
아래 클릭해서 신청서 작성
http://reurl.kr/D8210DANO
이메일로 보내기:minsoisan@gmail.com (성함, 연락처 명시 필수)

〇 전화신청/관련문의 02) 723 – 4266

** 금주 수강신청 마감강좌 안내

김재순 소설가의 작법 作法
http://www.vop.co.kr/A00001373422.html

이수철 교수의 사진 DSLR 강좌 ‘시선’
http://www.vop.co.kr/A00001352473.html

하늘 품은 조선의 꿈, 경복궁 (강의와 답사)
http://www.vop.co.kr/A00001374339.html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