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이산학당] 김봉진 작가의 ‘내 삶을 바꾸는 글쓰기’

'이산학당'은 이산아카데미의 공유인문학 공부방입니다. 공통의 관심을 가진 소규모 인원이 모여 함께 배우고 토론하며 인연을 쌓아가는 모임입니다.

김봉진 작가의 글쓰기 모임
김봉진 작가의 글쓰기 모임ⓒpixabay

김봉진 작가의 '내 삶을 바꾸는 글쓰기'

○ 일정:4월 첫 주 부터 8주간/2시간 수업
○ 장소:양재동 동심빌딩 1층 소강의실 (10호)
○ 수강료:17만 원
신한은행 100-031-894139/이산아카데미 (신청자 이름으로 입금)

○ 정원:10명 (최소 수강정원 5명)
○ 아침반: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4월 3일 시작)
○ 저녁반:매주 목요일 오후 7시 (4월 4일 시작)

공부방 커리큘럼 확인 (아래 클릭)
https://blog.naver.com/isanacademy/221480577851

>신청서 작성 (아래 클릭)
http://reurl.kr/132242C8EH

커리큘럼
커리큘럼ⓒ김봉진

방장:김봉진
한양대 대학원 문학박사/한양대 국문과 강사/한양대 사회교육원 소설창작반 강사/한성디지털대학교 문예창작학부 겸임교수
『박태원 소설세계』, 『독서지도 방법론과 실제』, 『소설 속 풍경읽기』, 『나를 찾는 글쓰기 글짓기』,『볼모가 된 왕들』, 『연암의 뜨락을 거닐다』 등


《내 삶을 바꾸는 글쓰기》는 우리의 삶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글쓰기 모임입니다.

내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선 현실에 대한 판단 이외에도 새롭고 긍정적인 생각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글을 쓰기 전 먼저 새롭게, 다른 각도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글로 정리하는데, 글쓰기엔 의외로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흩어질 수 있는 생각이 활자화 되어 각인하는 과정은 마음에서도 일어나니까요. 이처럼 새로운 정신을 바탕으로 그 생각을 글로 옮기는 작업을 하다보면 내 삶도 바꿀 수 있습니다. 공부방 모임에선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펜으로 적으며 생각을 합니다. 이 시간은 단순히 글쓰기 작문실력을 높이기 위함이 아니고 나의 생각의 그릇을 넓히고 타인에게 공감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커리큘럼을 보시면 모임의 취지를 더 분명히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글은 말하듯이 쉽게 쓰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재미있게 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쓰는 연습을 하다보면 글에 대한 두려움도 사라지고 내 마음도 편하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죽은 글이 아닌 살아있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사전에 나와 있는 뜻풀이는 관습적인 표현입니다. 이와 관련 없이 내 생각대로 표현하는 연습은 나만의 주관적인 생각을 드러내는 과정입니다. 관습적인 표현에서 벗어나서 나만의 표현을 하게 되면 살아있는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현재의 삶에 안주하기 않고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뜻을 가진 이들이라면 이처럼 새로운 글쓰기를 통해 이전과는 다른 삶을 찾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관련기사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