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1보] 北 최선희 “미국과 협상 중단 고려... 김정은 곧 공식성명 발표할 것”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 발언하고 있다.(자료 사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 중 발언하고 있다.(자료 사진)ⓒ뉴시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5일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국과 협상을 중단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 보도에 의하면, 최 부상은 이날 평양 주재 외교관들과 기자들을 초청해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미국의 요구에 어떤 형태로든 양보할 의사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협상을 (미국과 계속) 해 나갈 의사(desire)도 없다”고 말했다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타스통신은 또 최 부상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향후 행동계획을 담은 그의 결정을 곧 공식 성명을 통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미협상 중단을 고려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피력함에 따라 향후 북미관계 및 한반도 상황에 복잡한 난기류가 형성될 것으로 관측된다.

- 자세한 기사 이어집니다-

김원식 전문기자

국제전문 기자입니다. 외교, 안보, 통일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