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이산아카데미 강좌] 그림 읽어주는 남자의 ‘서양미술사 드로잉’

모처럼 유럽에서 미술관에 들렀다 당황한 적이 없나요?

우리말 설명을 들어도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미술사조와 특색. 서양미술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선 한 두명의 유명 화가 그림만으론 무척 어렵습니다. 선동기 강사 역시 그랬답니다. 네덜란드계 회사를 다니며 시간이 날 때마다 박물관과 미술관을 전전했지만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다지요. 왜냐면 서양미술의 변화에는 당대의 철학과 지배적인 문화경향이 굳건한 토대로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과 같은 완전한 초심자들에게 서양미술을 보는 ‘눈’을 갖게 하기 위해 공부했고, 열린 눈으로 그림을 이해하는 그림감상의 길을 찾았습니다.

그의 책 특징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은 자유롭고 열린 상상을 하게 해준다는 점이다. 꾸준히 독학을 하며 현지에서 그림을 직접 보고 이야기를 주워담은 자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로 가득하다
그의 책 특징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은 자유롭고 열린 상상을 하게 해준다는 점이다. 꾸준히 독학을 하며 현지에서 그림을 직접 보고 이야기를 주워담은 자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로 가득하다ⓒ선동기

이제는 『처음 만나는 그림』 『나를 위한 하루 그림』 『그림 속 소녀의 웃음이 내 마음에』 등의 대중서를 내며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진입한 명품 강사가 되었습니다. 네이버 파워블러그 ‘레스카페’의 주인장이라 서양미술에 관심 있는 독자들께는 익숙한 이름이죠.

네이버 블러그 '레스카페'의 운영자이며 부천 외곽에 나무와 꽃이 가득한 '모네정원'을 쉼터로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 파워블러거로 서양화를 좋아하는 일반인들의 '성지'가 되었다
네이버 블러그 '레스카페'의 운영자이며 부천 외곽에 나무와 꽃이 가득한 '모네정원'을 쉼터로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 파워블러거로 서양화를 좋아하는 일반인들의 '성지'가 되었다ⓒ선동기

이번 강좌의 특징은 서양 미술사조를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원리를 통해 그림을 보는 안목을 키우는 강좌입니다.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미술사를 모두 살펴봅니다. 무려 12주 동안 매주 토요일마다 열립니다. 책을 봐도 이해되지 않았던 분들은 이 강좌를 놓치지 말세요.

* 신청서 작성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바로 신청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http://reurl.kr/19B2B904ME


〇 5월 4일(토) 오후 3시 30분 (2시간)/12주차
〇 장소:양재역 동심빌딩 1층 강의실 (양재역 2번 출구에서 코 앞)
〇 수강정원:12~ 20명
〇 수강료:20만 원 (24시간 강좌/시간당 8천 원)
○ 입금:신한은행 100 033 511040/㈜이산아카데미
○ 담당자 직통:070 4070 3215
○ 이메일 신청:minsoisan@gmail.com (이름/연락처 필수입니다.)

○ 세부커리큘럼 보기
http://reurl.kr/19B2B912IO

선동기 강사의 메시지

현재까지 유물로 밝혀진 것을 기준으로 한다면 대략 30만년 전부터 인류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기준으로 본다면 조각은 3만 년 전에 이미 시작되었지요. 그리고 오늘에 이르기 까지 미술 양식은 끝없이 변화했고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그 것은 미술이 당대의 주류 철학과 과학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단순히 화가나 조각가가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 상상하는 것을 표현하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유럽의 미술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중세의 그림은 명암이나 원근법이 완전히 배제되어 있습니다. 그 것은 중세 미술이 신플라톤주의자 플로티노스 (Plotinos)의 철학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정신은 빛이고 물질은 어둠이라는 명제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쉽게 말하면 신께서 창조하신 세상에 어둠이 있을 수 없고 창조한 원래의 모습대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크고 작게 그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지요. 미술사 공부는 그런 흐름을 따라가며 변화의 원인과 배경을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그런 변화를 주도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철학과 과학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 작품 속에 담겨 있는 신화, 신학, 역사 그리고 사람 사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게 됩니다. 미술사를 공부하기 위한 첫 계단 정도의 내용이 될 것입니다.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