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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식약처 집중단속 “온라인 마약사범 93명 검거, 23명 구속”
메신저로 유도 판매하는 마약사범
메신저로 유도 판매하는 마약사범ⓒ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경찰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함께 집중단속을 펼쳐 온라인 상에서 활동해온 마약사범 93명을 검거했다.

16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지난 3월 11일부터 이달 13일까지 2개월 동안 집중단속을 시행해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및 유통사범 93명을 검거해, 그중 23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과 함께 집중단속을 시행한 식약처 사이버조사단도 이날 “온라인으로 불법 마약류 판매를 광고한 게시물 19만8천 건을 삭제하고, 국내외 SNS 계정 755개를 차단 조치했다”고 밝혔다.

검거 사례 중 26% 가짜 마약 판매
“호기심 구매도 처벌 대상, 주의해야”

이번에 경찰이 검거한 93명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18명이 판매광고 사범(8명 구속), 17명이 유통사범(7명 구속), 58명이 투약소지사범(8명 구속) 등이다.

또 검거 사례 중 26%(93명 중 24명)는 마약구매자가 사기 피해를 당해도 신고하지 못하는 약점을 이용한 가짜 마약 판매사기 거래였다. 현행법상 마약류가 아님에도 마약류인 것으로 잘못 알고서 양도·양수하거나 소지한 자도 마약거래방지법에 의해 처벌받는다.

해외 근거지를 두고 점조직을 이용한 범행
해외 근거지를 두고 점조직을 이용한 범행ⓒ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해외에 근거지를 두고 마약류 판매광고를 하면서 국내 ‘현금 인출책과 물건 배송책으로 구성된 점조직’을 이용해 범행을 저질렀다.

식약처는 경찰청에서 제공한 불법 마약류 관련 은어를 활용해 불법 마약류 판매광고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지난 2개월 간 불법 마약류를 판매광고한 게시물 19만8379건을 삭제하고 국내외 SNS 계정 755개를 차단 조치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최근 불법 마약류 판매광고가 한 개의 SNS 개정을 통해 수백에서 수천 개의 유사광고를 반복적으로 생산되는 점을 고려해 계정 중심의 단속을 진행했고, 그 결과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외 SNS 사업자와 협력해 불법 계정과 게시물을 7일 이내 삭제·차단할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사례 중 판매광고 게시물의 98.7%는 GHB(일명 물뽕), 졸피뎀, 필로폰, 대마 관련이었다. 이 판매광고의 대부분은 트위터 등 해외 SNS 계정을 이용한 것이었다. 또 판매광고 글들은 ‘물뽕 팝니다, 구매는 SNS 메신저 ○○○으로’ 식이었으며, 구매자를 개인 메신저로 유도해 거래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향후 경찰은 해외근거지를 두고 있는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사범을 검거하기 위해 외국 법집행기관과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식약처는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를 집중 모니터링해 국내외 SNS 사업자 등을 통해 삭제·차단에 주력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행위와 마약류를 사고파는 행위뿐만 아니라, 호기심으로 가짜 마약류를 구매하는 행위 또한 처벌 대상이므로, 장난삼아 마약류 판매광고를 인터넷에 게시하거나 마약류 판매광고에 현혹되어 가짜 마약류를 매매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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