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트럼프, 문 대통령 만나 “내 트윗 봤나? 함께 노력하자”며 엄지척
29일 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29일 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대한민국 청와대 페이스북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 기간 'DMZ(비무장지대)에서 김정은과 만나고 싶다'고 올린 트위터 글과 관련해, G20 정상회담 중 문재인 대통령에게 다가가 "함께 노력하자"고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한미 정상은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만나 대화를 나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G20의 세 번째 세션인 '불평등 해소,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 회의장에 들어가기 전 라운지에서 커피를 마시던 중이었다. 이때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등 뒤로 다가와 먼저 말을 걸었다.

문 대통령이 일어서서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내 트윗을 보셨나요?"라고 물어봤다고 한다. 이에 문 대통령은 "네. 봤습니다"고 답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엄지손가락을 세우는 '엄지척' 포즈와 함께 "함께 노력해봅시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 방문 기간에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고 싶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아침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을 포함해 아주 중요한 몇몇 회담을 가진 후, 나는 일본을 떠나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으로 떠날 것"이라며 "그곳에 있는 동안 북한 김 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DMZ에서 그를 만나 손을 잡고 인사(say hello)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글을 남겼다.

한편, 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리나라를 방문해 이틀간의 일정으로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이어간다.

양아라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