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날씨] 15일 태풍 ‘크로사’ 영향 강풍·비...일부 지역 폭염 해제·완화
서울 광화문광장 교보생명빌딩 외벽에 걸린 유관순 열사 대형 글판을  한 시민이  바라보고 있다. (자료사진)
서울 광화문광장 교보생명빌딩 외벽에 걸린 유관순 열사 대형 글판을 한 시민이 바라보고 있다. (자료사진)ⓒ김철수 기자

뒤돌아보지 마라 돌아보지 마라/매달려 있는 것은 그대뿐이 아니다./나무들이 모두 손들고 있다./놓아도 잡고 있는 이 손/목마름,/서편에 잠시 눈구름 환하고/목마름,/12월 어느 짧은 날/서로 보이지 않는/불 켜기 전 어둠.

- 황동규 시인, 뒤돌아보지 마라

광복절인 15일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가끔 비가 오겠습니다. 이 비는 대체로 이날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내리는 비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폭염특보'가 해제되거나 완화되겠습니다.

이날 오전 최저기온은 서울 26도 경기 26도, 대전 26도, 광주 26도, 여수 25도, 부산 24도, 울산 25도, 대구 26도, 안동 25도, 청주 26도, 강릉 25도, 춘천 25도, 울릉/독도 26도, 제주 26도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후 최고기온은 33도로 무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서울 31도, 경기 32도, 대전 32도, 광주 31도, 여수 33도, 부산 31도, 울산 29도, 대구 31도, 안동 31도, 청주 32도, 강릉 28도, 춘천 31도, 울릉/독도 27도, 제주 31도가 전망됩니다.

다만, 내리는 비로 인해 지역에 따라 폭염특보가 해제되거나 완화되는 곳도 있겠습니다.

특히 태풍의 영향으로 오는 16일까지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지방의 폭염특보는 해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일부 남부지방은 폭염경보를 폭염주의보로 완화하겠지만, 일부 전남, 경남 내륙과 남해안에는 폭염주의보가 유지되겠습니다. 폭염특보가 유지되는 지역은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무덥고, 밤에는 열대야도 나타나는 곳이 많아 불쾌지수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6차 세계 일본군위안부 기림일 맞이 세계연대집회 1348차 정기수요시위'에서 위안부 피해자  김경애, 길원옥 할머니가 참석하고 있다. (자료사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6차 세계 일본군위안부 기림일 맞이 세계연대집회 1348차 정기수요시위'에서 위안부 피해자 김경애, 길원옥 할머니가 참석하고 있다. (자료사진)ⓒ김철수 기자

또 이날 태풍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비가 오는 지역이 있겠습니다.

경북남부동해안, 경남해안은 이날 30~8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많이 내리는 곳은 120mm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지겠습니다. 또한 경상내륙은 이날까지, 중부지방과전북 서해5도의 경우 이날부터 20~60mm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도는 이날까지, 충남과 전남은 이날부터 5~40m의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이날 내리는 비는 지역별로 그치는 시간이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남부지방은 이날 밤에 대부분 그치겠고, 내륙은 낮 동안 비가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이날 새벽부터 오는 16일 새벽 3시 사이에 태풍 '크로사'의 가장자리에서 만들어진 구름대가 유입돼 3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침수, 산사태 등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시기바랍니다.

또 경상해안에는 이날 오전에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일부 지역은 태풍 크로사의 강풍반경에 들겠습니다. 강원영동, 울릉도/독도에는 오는 16일까지 평균풍속 50~65km/h(14~18m/s), 최대순간풍속 72km/h(20m/s) 이상의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습니다. 울릉도와 독도의 경우 108km/h(30m/s)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도 있겠습니다. 그밖의 경상도와 강원영서에도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날은 강한 바람과 비로 인해 경상도와 강원도에 있는 공항에서는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이날 동해 먼바다와 동해남부 앞바다에 풍랑특보가 태풍특보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나 태풍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6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촛불문화제 ‘함께 평화‘에서 한 참가자가 촛불과 태극기 모양의 깃발을 들고 있다. (자료사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6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촛불문화제 ‘함께 평화‘에서 한 참가자가 촛불과 태극기 모양의 깃발을 들고 있다. (자료사진)ⓒ김슬찬 인턴기자

장윤서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