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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어하루’ 이나은 “‘여주다’ 괴롭힘 억울해… 더 ‘사이다’ 되고 싶었다”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정의철 기자

“여주다는 아마 어느 자리에서든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제멋대로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요. 주다가 말괄량이 부잣집 딸이었으면 좋겠어요.”(이나은)

만화의 ‘여주인공’이지만 따돌림당하고 집안은 가난하며 편찮으신 할머니를 위해 벅찬 아르바이트에 시달린다. 만화 속 자신을 자각한 후 ‘흑화 주다’로 사이다 발언을 이어가지만, 그마저도 순탄치 않다.

3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모처에서 최근 종영한 MBC 수목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인터뷰를 진행한 이나은은 “주다가 자아를 자각하긴 했지만, 자신이 ‘비밀’ 속 주인공이라는 것을 명확히 자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아쉬움이 있다”라고 털어놨다.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정의철 기자

“첫 촬영이 나가고 나서야 ‘여주다’ 캐릭터를 뚜렷하게 알게 됐어요. 어떻게 해야 만화 속 캐릭터로 보일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죠. 연출이나 CG, 보정 등을 통해 변화를 줬다는 걸 방송을 보고 알았어요. 그때부터 확실히 방향을 잡았죠.”

드라마는 시놉시스부터 ‘이게 무슨 내용이지?’라고 생각할 정도로 어렵게 느꼈다고 했다. 그러나 호기심에 이끌려 작품을 선택했고, 이는 웹드라마 ‘에이틴’에 이어 ‘배우 이나은’으로서 또 한 번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

“웹드라마와 많이 다를 거로 생각하기도 했는데, 생각보다 다른 건 없었지만 스케일도 커지고 제가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많아지고, 연기에 폐 끼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어려웠지만 그만큼 연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어요. ‘단오’ 역을 맡은 혜윤 언니가 초반부터 저희 궁합이 중요하다며 코치를 많이 해줘서 감사해요.”

첫 지상파 드라마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기까지 고민도 많았다. ‘쉐도우’와 ‘스테이지’를 오가는 복잡한 내면 연기와 더불어, 이나은은 특히 스테이지 속 여주다를 둘러싼 ‘오글거리는 대사’들이 참기 힘들었다며 웃었다.

“당시엔 너무 괴로웠어요. ‘마이 걸’ 등의 대사는 현장에서 종일 화젯거리였죠. 또 ‘수호천사 같다’ 이런 대사는…(웃음). 이런 대사를 오글거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하려고 무척 노력했어요. 입 밖으로 잘 안 나오더라고요.”

실제로 ‘마걸라스 (마이 걸 라이크 스트로베리)’ 등의 ‘순정만화’ 대사는 인터넷상에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웹드라마 ‘에이틴’에서도 주목을 받았지만, 지상파 흥행 드라마의 화제성은 다양한 연령층이 좋아해 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팬분들이 ‘내 여자가 딸기를 좋아합니다’라고 성대모사 하는 것도 웃기더라고요. 방송이 나간 이후로 인기를 체감하고 있어요. 해외 팬분들도 개인 SNS를 통해 신기할 정도로 좋아해 주시고 있다는 걸 느껴요.”

‘어하루’ 또래 연기자들로 구성된 단체 메시지 방에서는 주로 로운이 반응을 전해 오는 정보통이라고 밝혔다. 특히나 둘은 같은 아이돌 그룹 출신 배우라는 공감대가 느껴져 든든하다고.

“(로운은) 메시지를 너무 많이 보내서 살짝 안 읽긴 하지만…(웃음), 또래 언니 오빠들도 팬분들의 사랑에 매우 재밌어하고, 감사해하고 있어요. 단체 메시지 방에서 서로의 대사를 녹음해서 따라 해보는 장난도 치고요. 촬영 역시 또래가 많으니 장난으로 시작해 장난으로 끝났던 것 같아요.”

이어 ‘연애 기류’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시청자분들이 그런 생각을 하실 거라고 이해는 되지만, 너무 없어요. 이렇게 긴 시간 동안 7일 내내 얼굴을 보니 가족 같더라고요. 그 정도로 아주 친해졌어요”라고 웃으며 덧붙이기도 했다.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정의철 기자

극 중 늦게나마 자아를 깨닫고 자신의 설정값을 거부하는 일명 ‘흑화 주다’엔 생각보다 아쉬움이 크다고 했다. 할 말을 속에 담아두지 않는 실제 성격과도 비슷해 더 이입했다고 말했다.

“답답하지만 사랑스러운 만화 속 주다도 좋지만, 제 실제 성격에 가까운 건 ‘흑화’ 주다예요. 그래서 주다가 자아를 깨달았을 때 더 세게 나가고 싶었죠. 누군가가 저에게 물을 뿌리면 저도 물병 뚜껑을 열어 부어버리고 싶었고…(웃음). 아예 그렇게 나갈 거면 사이다처럼 하고 싶었거든요. 이유 없이 괴롭힘을 많이 당했으니 더 확실하게 해두고 싶은데, 감독님이 ‘너무 독해지지 말자, 끝까지 가지 말자’라고 하셔서 참았어요.”

또한 여주다가 엔딩에 등장하지 않은 만큼 주어진 설정값을 바꿀 수 있다면 ‘말괄량이 부잣집 딸’이라고 밝혔다. 이유 없이 괴롭힘을 당하고 서러움을 겪은 여주다의 마음이 고스란히 반영된 대답이었다.

“차라리 눈치 없는 말괄량이 부잣집 딸이었으면 좋겠어요. 내가 아프지도, 주변에 아픈 사람도 없고요. 엔딩 때 대학 생활에 없던 주다는 아마 어느 자리에서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제멋대로 살아가거나, 또는 재벌집 딸로서 흥청망청 눈치 안 보고 재밌게 살아갔으면 좋겠어요.”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
에이프릴 이나은이 3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12.03ⓒ정의철 기자

이나은은 ‘에이틴’과 ‘어하루’의 연이은 화제성에 배우로서 욕심도 더 커졌지만, 자신을 다독이고 진정시킬 줄 아는 의연한 마음가짐도 갖게 됐다고 고백했다.

“긴 촬영 동안 배운 게 너무 많아서, 앞으로 이런 기회가 된다면 놓치고 싶진 않아요. 제가 한 드라마가 모두 잘 된 것에 대해 옛날 같았으면 놓치고 싶지 않다. 어떻게든 끌어올려서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했다면 요즘에는 이렇게까지 할 수 있어서 그저 감사하고, 팬분들과 시청자분들께 감사하다는 생각이 더 커요. 예전에는 실망감에 아주 힘들었는데 요즘은 안되더라도 괜찮아, 라는 생각으로 스스로 위안을 삼기도 하는 등 마음을 강하게 먹는 연습을 해요.”

‘에이틴’과 ‘어하루’에서 연달아 학생 연기를 선보인 이나은은 “학생 역할은 해 볼 수 있을 때까지 하라고 주변에서 말하더라고요.”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앞으로 연기해보고 싶은 캐릭터를 묻자 ‘밝은 캐릭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당차고, 당당하고, 밝은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어요. 어두운 서사가 없었으면 좋겠어요. 또 더 좋은 선배님들과 호흡을 맞춰볼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허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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