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정치 편향? ‘출사표’ 연출한 황승기 PD “걱정 않으셔도 된다”
KBS 2TV 새 수목드라마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의 포스터
KBS 2TV 새 수목드라마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의 포스터ⓒ제공=KBS

KBS 2TV 드라마 ‘출사표’를 연출한 황승기 PD가 일각에서 제기된 정치 편향 주장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1일 열린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 제작발표회에서 황승기 PD는 현실 정치를 떠오르게 하는 ‘다같이진보당’, ‘애국보수당’이라는 명칭에 대해 우리가 흔히 진보와 보수로 구분하듯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명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온라인에서는 ‘출사표’의 인물 소개 등을 인용하며 드라마 ‘편향성’ 주장이 떠돌았고, 일부 매체는 미래통합당의 주장을 인용 보도하기도 했다.

지난달 25일 미래통합당 미디어국은 논평을 내고 “뒤가 구린 캐릭터는 보수정당 쪽에, 정의로운 캐릭터는 진보정당 쪽에 배치해 ‘진보는 선, 보수는 악’이라는 허황된 구도를 설정했다”며 시정을 요구한 바 있다.

KBS 2TV 수목드라마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를 연출한 황승기 PD
KBS 2TV 수목드라마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를 연출한 황승기 PDⓒ제공=KBS

“걱정 않으셔도 된다. 로맨틱 코미디에 방점... 정치는 거들 뿐”

이날 제작발표회에서도 이에 관련된 취재진 질문이 나왔다.

이에 황승기 PD는 “작품 속 정당명이 선명하게 ‘진보’ ‘보수’라는 명칭을 달고 있어 그런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젊은 시청자들과 일반적인 시각이 흔히 정치를 진보와 보수로 구분한다. 캐릭터와 구도를 보다 선명하게 하기 위해 정당명도 그렇게 붙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작품에 연출자의 정치적 색채를 드러내는 건 좋은 방법이라 생각지 않는다”며 “저와 작가님 모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려고 주의하고 있다.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홈페이지 인물 소개가 수정된 것에 대해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자세하게 적힌 내용들이 있는데, 실제 드라마에는 나오지 않는 부분도 있어 오해가 없도록 수정했다”고 말했다.

혹시 이같은 논란 때문에 대본이 바뀔 가능성이 있을까.

이에 황 PD는 “이미 12부까지 대본 작업이 진행됐다. 정파성을 갖고 작품을 만드는 게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며 “모두 상식적으로 공감할 내용이다. 그리고 이 드라마는 오피스 로맨틱 코미디라는 데 방점을 찍은 작품이다. 정치는 거들 뿐이다”라고 덧붙였다.

1일 오후 열린 KBS 2TV 새 수목드라마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나나, 박성훈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1일 오후 열린 KBS 2TV 새 수목드라마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나나, 박성훈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제공=KBS

취업 대신 출사표 던지는 여자, 여자를 돕다가 사랑에 빠지는 남자

‘출사표’의 주인공 ‘구세라’ 역은 나나가 맡았다.

나나는 기존의 차갑고 도회적인 이미지를 벗고, 회식 진상에게 파채 싸대기를 날릴 정도로 저돌적인 캐릭터로 변신했다.

나나는 “그동안 차갑고 시크한 캐릭터를 많이 연기했고, 대부분 장르물이었다”며 “이번에는 조금 더 일상에서 편하고 밝고 유쾌한 캐릭터를 연기했다. 저는 실제 소심하면서도 해야 할 말은 꼭 해야 하는 성격인데, 그런 게 주인공과 닮았다”고 말했다.

박성훈은 마원구청의 원칙주의자 5급 사무관 ‘서공명’으로 출연한다. 훈훈한 외모에 탁월한 업무 처리 능력을 갖췄지만 성격이 까칠한 지적질 대마왕이다.

그는 나나와의 연기 호흡에 대해 “넘치거나 부족한 부분 없이 서로 호흡이 잘 맞았다. 쉬는 시간에 농담 삼아 한 작품만 더하자고 할 정도로 찰떡궁합이다”라고 말했다.

KBS 2TV 새 수목드라마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출사표’는 취업 대신 출사표를 던지는 여자, 여자를 돕다가 사랑에 빠지는 남자 이야기를 그린다. 1일 밤 9시 30분 처음 방송된다.

김도균 기자

연예팀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