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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보] 현대차 야심작 ‘아이오닉5’ 나왔다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제공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아이오닉5’를 공개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해 내부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1회 완충으로 430km까지 달릴 수 있으며,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로, 숫자 5는 차급을 의미한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가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최초로 적용된 모델이기도 하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적용을 통한 실내 공간 확장을 강조했다. 앞바퀴와 뒷바퀴 간 거리를 나타내는 휠베이스(축간 거리)가 3미터에 이른다. 고급 세단 그랜저보다 길다. 내연기관 부품이 들어가지 않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해 공간 활용도를 높인 효과다.

내연기관차는 뒷자석 바닥 가운데가 불룩 튀어나와 있는데, 아이오닉5는 뒷자석 바닥이 평평한 점도 눈에 띈다. 긴 휠베이스와 함께 탑승자 공간을 넓히는 요인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의 중앙 콘솔을 ‘유니버셜 아일랜드’로 이름 붙였다.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앞뒤로 움직일 수 있어 뒷좌석에서도 무선 충전기와 트레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내연기관차 엔진룸 자리에는 앞쪽 트렁크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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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제공 : 현대자동차

1회 완충으로 최대 430km 주행…V2L 기술로 외부에 전원 공급

아이오닉5에는 72.6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8.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두 가지 모델이 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롱레인지 후륜 구동 모델을 기준으로 410~430km다.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할 수 있고,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 주행이 가능하다.

효율적인 전기차 주행을 위한 기술도 탑재됐다. 히트펌프 시스템은 겨울철 기온에 영향을 받는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감소를 최소화하는 기술로, 전장 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실내 난방에 활용해 배터리 전력 소모를 줄인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은 교통 흐름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활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 조절한다. 교통체증이 예상되거나 앞 차가 가까울 때는 자동으로 회생제동량을 높이고 교통이 원활할 때는 회생제동량을 낮춰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충전 인프라 사용성도 높였다. 아이오닉5에 적용된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한다. 800V 충전 시스템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뿐 아니라 일반 400V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and Charge) 기능을 적용해 충전 편의성을 높였다. PnC 기능은 별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전 본인 인증과 카드 등록 후 이용하면 된다.

태양광 충전으로 주행가능거리를 연 최대 1,500km(우리나라 평균 일사량, 후륜 구동 19인치 타이어 기준) 늘려 주는 솔라루프도 지원하다.

V2L(Vehicle to Load) 기술을 통해 일반 전원(110·220V)을 차량 외부로 공급할 수도 있다.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제공해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등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현대차는 “V2L은 향후 전기차 배터리를 비상 시 가정용 전원으로 활용하거나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에 배터리를 충전해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에 소비하고 거래까지 하는 미래의 에너지 생활을 미리 맛 볼 수 있는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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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제공 : 현대자동차

현대차 최초 디지털 사이드 미러 지원…보조금 적용 시 3천만원대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갖췄다. 자동 차선 변경 기능인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2)가 대표적이다.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뿐 아니라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조향 제어로 차로 변경을 도와준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기능은 교차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자동으로 제동하고, 주행 중 전방에서 보행자가 차로 가장자리에 들어와 있어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자동으로 회피 조향을 도와준다.

자율 주차도 가능하다. 대각선 주차와 평행 주차 모두 지원한다.

현대차 모델로는 처음으로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적용됐다. 사이드 미러 자리에 달린 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영상을 내부 디스플레이로 보여준다. 현대차는 “최적의 시야각을 제공하며 사각지대를 완전히 제거한다”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기능도 다양해졌다. 내비게이션 메인 지도 화면에 실시간 전기차 충전소 정보를 표시해주고, 상단에 있는 버튼 선택 시 주행가능거리 정보를 제공한다.

음성인식 복합 제어 기능와 차량 내 간편 결제 등 커넥티드 카 서비스가 탑재됐다. 카투홈 기능을 활용하면 차량에서 집 안 조명과 에어컨 등 홈 IoT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도 있다.

측면 디자인 실루엣은 포니를 연상시킨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의 외부는 포니로 시작된 현대차의 디자인 유산을 재조명,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연결되는 시간을 초월한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전면은 얇은 전조등이 좌우로 길게 위치했으며, 현대차 최초로 상단부 전체를 감싸는 클램쉘 후드를 적용했다. 후면도 좌우로 길게 이어진 얇은 후미등을 적용해 전면과 통일성을 강조했다.

아이오닉5 국내 사전 계약은 오는 25일부터 시작한다.

사전 계약은 롱레인지 모델 2개 트림으로 진행하며, 가격은 익스클루시브가 5천만원대 초반, 프레스티지가 5천만원대 중반이다. 전기차에 적용되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1,200만원, 서울시 기준)을 반영할 경우,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3천만원대 후반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전 계약을 한 소비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추가 옵션 품목인 실내 V2L을 무료로 장착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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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제공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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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현대차는 23일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5의 주요 디자인과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제공 : 현대자동차

조한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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