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맞은 가요계… 이달 솔로 컴백·데뷔 잇따라

최강창민·태연·최예나·유주 등

새해를 맞아 가요계에는 솔로 컴백 바람이 불고 있다. 이달 가요계는 10팀 이상의 솔로 가수들이 컴백해 각자의 개성을 대중에게 각인시킬 전망이다. 태연, 최강창민, 효린 등 솔로 활동을 오래 해온 가수들이 컴백을 앞두고 있으며, 유주, 최예린 등은 그룹을 뒤로 하고 솔로로서 새 출발을 앞두고 있다.

가수 태연 정규 3집 선공개곡 '캔트 컨트롤 마이셀프' 티저 이미지, 문별 미니 3집 '시퀀스' 콘셉트 이미지ⓒSM엔터테인먼트, RBW

여성 솔로:태연·문별·유주·최예나 등

국내 여성 솔로 보컬리스트 대표격인 태연이 이달 17일 신곡 ‘Can’t Control Myself’(캔트 컨트롤 마이셀프)를 발매한다. 정식 음반 발매는 2월이지만 선공개 격으로 발매하는 셈이다. 다음달 발매되는 앨범은 정규 3집으로, 타이틀곡과 자세한 컴백일자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마마무 문별은 오는 19일 미니 3집 ‘6equence’(시퀀스)를 발매하며 약 2년 만에 솔로로 돌아온다. 타이틀곡은 ‘LUNATIC’(루나틱)이며, 현재 신보 수록곡 ‘G999’와 ‘머리부터 발끝까지’를 선공개한 상태다.

가수 최예나 미니 1집 ‘ˣ‿ˣ (SMiLEY)’ 이미지, 가수 유주 미니 1집 'REC.' 이미지ⓒ위에화엔터테인먼트, 커넥트엔터테인먼트

그룹 아이즈원 출신 최예나는 새해를 맞이하며 솔로 출사표를 던진다. 지난해 4월 공식 활동을 종료한 아이즈원 멤버 중 권은비, 조유리에 이어 3번째로 솔로 활동에 나서는 것이다. 그룹 활동 당시 예능 담당 멤버로 활약했던 최예나는 특유의 밝은 에너지를 살린 솔로 앨범 ‘ˣ‿ˣ (SMiLEY)’를 17일 선보인다.

지난해 갑작스러운 해체로 팬들을 아쉽게 했던 그룹 여자친구의 멤버 유주도 솔로로 재출발한다. 18일 발매되는 첫 미니 앨범 ‘REC.’(알이씨)의 타이틀곡 ‘놀이(Play)’에는 유주가 직접 작곡과 작사에 참여해, 여자친구와는 또다른 유주의 능력과 매력을 확인할 수 있다.

가수 효린 싱글곡 '레인 로우' 티저 이미지, 크랙시 수안 이미지ⓒ제이지엔터테인먼트, SAI엔터테인먼트

효린은 12일 신곡 ‘Layin’ Low’(레인 로우)를 발매한다. 효린만의 관능적인 콘셉트와 파워풀한 보컬이 돋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룹 크랙시의 수안은 11일 뮤지컬 스타일의 팝 발라드곡인  ‘Road in the Light (로드 인 더 라잇)’을 발표한다.

가수 최강창민 미니 2집 '데블' 콘셉트 이미지, 우지 믹스테이프 '루비' 콘셉트 이미지ⓒSM엔터테인먼트,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남성 솔로:최강창민·우지·김요한 등

동방신기 최강창민은 오는 13일 미니 2집 ‘Devil’(데블)로 컴백한다. 동명의 타이틀곡은 최강창민의 허스키한 음색을 내세운 곡으로, 라틴 팝 장르의 경쾌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곡이다.

세븐틴 우지는 지난 3일 데뷔 7년만에 믹스테이프를 ‘Ruby’(루비)를 발매했다. 팀 내 곡 작업을 직접 도맡아 하는 멤버인만큼 작사, 작곡, 프로듀싱 능력을 과감하게 발휘했다. 믹스테이프와 관련해 우지는 “가장 우지 같지 않으면서 동시에 가장 우지 같은 음악”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가수 뱀뱀 미니 2집 'B' 콘셉트 이미지, 가수 김요한 미니 1집 '일루전' 콘셉트 이미지ⓒ어비스컴퍼니, 위엔터테인먼트

그룹 위아이이자 ‘학교 2021’로 배우 활동도 겸하는 다재다능한 가수 김요한이 11일 첫 미니 앨범  ‘Illusion’(일루전)을 발매했다. 타이틀곡은 ‘DESSERT’(디저트), 서브타이틀곡은 ‘저공비행’으로, 각기 다른 매력을 보여준다.

그룹 갓세븐에서 홀로서기한 뱀뱀은 오는 18일 미니 2집 ‘B’(비)와 타이틀곡 ’Slow Mo’(슬로우 모)를 발매하며 솔로로서 입지를 다진다. 홍은기는 1년 만에 신곡 ‘어떤 마음’을 지난 10일 발표했다.

민중의소리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되고, 기자후원은 해당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허지영 기자 응원하기

많이 읽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