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요 누르고 민중의소리를 페이스북으로 구독하세요

흰개미 인도 은행 습격...흰개미에게 천적이 있다고?

ENS 뉴스팀

입력 2011-04-24 12:13:46 l 수정 2011-04-24 14:38:00

인도에서 흰개미가 은행을 습격하는 일이 발생했다.

인도에서 흰개미가 은행을 습격하는 일이 발생했다.



흰개미(Termites)가 인도은행을 습격해 2억5000만원에 달하는 지폐를 먹어치운 사실이 알려지면서 흰개미를 잡는 천적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 (州)에 흰개미들이 은행을 습격해 지폐 1000만 루피(2억 5000만원 상당)를 갉아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흰개미는 인도은행을 습격한 것처럼 인간에게 폐를 끼친 적이 많다. 인간에게는 꽤 골치 아픈 존재다. 지난 2005년 상하이시에서 왕성한 번식력을 자랑하며 건물의 철근을 부식시키는 등 상하이시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 적도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충남 마곡사, 충북 법주사 등 여러 곳에서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러한 흰개미에게 천적은 존재하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천적은 있다.

바로 군대개미(Army Ant)다. 제아무리 흰개미라 할지라도 군대개미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다. 군대개미라는 명칭이 말해주듯이 널찍한 부채모양의 대열을 만들고 걸리는 데로 먹는다.

이들은 바퀴벌레, 메뚜기, 타란툴라독거미, 전갈, 딱정벌레, 다른 개미류 등을 사냥하기 때문에 흰개미는 이들의 상대가 될 수 없다.

지난 1월 동영상 사이트 유투브에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찍은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을 보면 군대개미 떼가 흰개미의 굴을 공격하고 있다. 군대개미들은 먼저 입구에서 지키고 있던 흰개미들을 먼저 한마리씩 차례 차례 끌어내거나 죽였다.

흰개미들은 맞서 싸웠지만 군대개미들을 당해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상을 3분 20초쯤에서 보면 군대개미들은 흰개미의 1차, 2차, 3차 여왕개미들을 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여왕개미들은 이미 죽은 것처럼 꼼짝도 하지 못하고 있었다.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