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사진 동영상 방송 ENS 대학 청소년

유연실, 가수에서 연예인 최초의 누드집까지...

양지웅 기자 aigoumni@naver.com
유연실

유연실



방송사 출연금지 연예인 명단에 유연실이 등록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연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수라고 알려진 유연실은 누구일까?

1964년 생인 유연실은 1978년 KBS 전국노래자랑으로 데뷔했다. 당시 유연실은 전국노래자랑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당시 유연실은 19살이라는 어린나이로 최우수상을 받아 가요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유연실은 1983년 1집 '별바라기'를 발표했는데 허스키한 목소리와 열정적인 감정표현을 인정받아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지만 마니아 팬을 형성해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이후 유연실은 가수활동과 함께 드라마와 연극, 영화에 까지 진출했다. 유연실은 KBS 드라마 형사25시에 출연했고 연극 '티타임의 정사'에 출연했다. 유연실은 1991년 영화 '핸드백 속 이야기'로 스크린에 발을 내딧은 이후 1992년 영화 '뽕3'에서 주연을 맡았다. 당시 유연실이 '뽕3'에서 선보인 연기는 수많은 남성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유연실은 가수, 영화 배우와 더불어 우리나라 최초의 연예인 누드 배우이기도 하다. 유연실은 지난 1992년 누드집 '이브의 초상'을 발간했다. 유연실의 누드집이 발간되기 전 일본에서 모델 미야자와 리에의 누드집 '산타페'가 큰 인기를 누리며 밀리언셀러가 되면서 유연실의 누드집도 주목받았다.

하지만 미야자와 리에의 누드집과 달리 유연실의 누드집은 큰 난관에 봉착한다. 당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는 유연실의 누드집을 음란물로 규정하며 발간등록을 취소했다.

현재 유연실은 일체의 연예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한편 27일 김재윤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MBC와 KBS 출연금지 연예인 목록에는 유연실을 비롯한, 신정환, 이성진, MC 몽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