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사진 동영상 방송 ENS 대학 청소년

슈퍼와이파이, 대선 국면 부동층 표심에 영향 미칠까

이동권 기자
슈퍼와이파이.

슈퍼와이파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17일 슈퍼와이파이 서비스를 2015년까지 전국에 무료제공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문 후보측 박선영.이인영 선대본부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 기자회견에서 슈퍼와이파이 도입과 관련, "아날로그 텔레비전서비스가 중단되면 해당 주파수가 남게 되는데, 이를 와이파이용으로 전환하면 현재 와이파이와 같은 속도의 초고속 무선 인터넷망을 전국에 깔 수 있게 된다"며 "(슈퍼와이파이를) 가장 먼저 추진해 전국에 보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꿈의 정보 고속도로'라는 별칭이 붙여진 슈퍼와이파이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근거리 무선통신용으로 사용하는 와이파이를 때와 장소를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슈퍼와이파이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현재 전화망보다 10배 이상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슈퍼와이파이 서비스가 도입된다면, 기존의 3G망이나 4G망을 이용한 데이터통신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요금 폭탄 현상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슈퍼와이파이가 도입될 경우 3G망보다는 빠르고 4G망과 큰 차이가 없는 속도로 스마트폰 유저들이 무료 인터넷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슈퍼와이파이는 TV 유휴대역을 와이파이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회절율이 좋은 TV주파수를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 와이파이에 비해 전파도달거리는 3배, 투과율은 9배 향상돼 슈퍼와이파이라 부른다.

TV유휴대역이란 TV방송대역(채널 2~51번)중 지역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비어있는 주파수 대역으로, 우리나라는 디지털전환이 완료되는 2013년부터 활용할 수 있다. 이미 미국은 2009년부터 버지니아 등 4개 지역에서 슈퍼 와이파이 실험 서비스를 진행했었다.

방통위도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제주 지역에서 슈퍼와이파이 실험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방통위는 지난해 5월 TV 유휴대역 활용을 위한 수요조사를 실시해 제주 컨소시엄과 소방방재청 컨소시엄 등 2개 기관을 슈퍼와이파이 실험서비스 수행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방통위는 당시 슈퍼와이파이 실험서비스를 통해 슈퍼 와이파이 모델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방송 서비스 보호를 위해 전파 출력 및 간섭 실험 등 기술 검증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