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일본, 제주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 함정 불참 통보
일본 자위대가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욱일기)를 들고 사열하는 모습 (자료 사진)
일본 자위대가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욱일기)를 들고 사열하는 모습 (자료 사진)ⓒ뉴시스

일본이 오는 10일부터 제주민군복합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 함정을 보내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5일 지지통신은 외무성 소식통의 발언을 인용,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욱일기를 게양하지 않도록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에 요청한 문제와 관련해 해상자위대가 관함식에 참가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해상자위대 함정의 깃발은 욱일기와 같은 디자인으로 국내에서도 군국주의 상징으로 여겨져 반발이 거셌다"고 보도했다.

일본 자위대 서열 1위인 가와노 가쓰토시 통합막료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자위함기는 법률상, 규칙상 게양하게 돼 있다"며 강행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사실상 지난 2일 이낙연 국무총리의 욱일기 게양 자제 요청을 거부한 셈이다.

다만 일본은 이번 제주 국제관함식에 함정을 보내지 않는 대신 관함식 행사 중 하나로 오는 12일 열리는 서태평양해군심포지움(WPNS)에 자위대 간부 등 대표단을 파견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상희 기자

^^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