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전태일 열사 애니메이션 ‘태일이’ 제작비 모금… “열사 정신 알리기 위해 동참해달라”
애니메이션 ‘태일이’
애니메이션 ‘태일이’ⓒ전태일재단 제공

전태일 열사의 삶을 담은 애니메이션 ‘태일이’ 제작비 마련을 위한 국민 모금 운동에 많은 명사들과 국민의 열띤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많은 국민의 동참에도 불구하고 모금 목표 금액에 아직 많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전태일재단은 열사의 정신을 알리기 위해 많은 국민이 제작비 모금에 함께해달라고 호소했다.

‘태일이’는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스스로 희망의 불꽃이 된 대한민국 노동운동사의 상징적인 인물 청년 ‘전태일’의 삶을 그린 감동 드라마로, 2020년 전태일50주기를 맞아 ‘마당을 나온 암탉’을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한 명필름과 전태일 재단이 손을 잡고 의욕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극작용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전태일재단과 명필름은 지난해 11월20일 제작발표회 이후 범국민 모금운동을 진행해 왔다. 1억 모금을 목표로 올해 2월19일까지 진행되는 모금운동엔 초등학생부터 어른신들까지 많은 국민이 함께 하고 있다. 특히 광주 풍영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모금에 참여해 관심을 모았다. 이 학생들은 지난해 11월14일 전태일재단 박계현 사무총장의 강의를 듣는 것으로 전태일과 인연을 맺었다. 수업 전부터 전태일에 대한 책을 읽고, 질문도 준비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인 학생들은 전태일 이야기가 초등학생도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영화가 개봉하는) 2020년에는 6학년이니 같이 보러가자’며 용돈을 모아 모금에 참여했다고 한다.

풍영초등학교 학생들이 적은 전태일 관련 궁금한 점. 풍영초 4학년 학생들은 전태일 이야기가 초등학생도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영화가 개봉하는) 2020년에는 6학년이니 같이 보러가자’며 용돈을 모아 모금에 참여했다
풍영초등학교 학생들이 적은 전태일 관련 궁금한 점. 풍영초 4학년 학생들은 전태일 이야기가 초등학생도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영화가 개봉하는) 2020년에는 6학년이니 같이 보러가자’며 용돈을 모아 모금에 참여했다ⓒ전태일재단 제공

이밖에 단체로는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전북대병원노동조합, 금속노조쌍용차지부, 동아출판노동조합, 하나외환카드노동조합, 매일노동뉴스, 예수살이 등이 함께했고, 개인으로는 단병호(전 민주노총위원장, 국회의원), 문성근(배우), 유경근(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 예은아빠), 윤소하(국회의원,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동참했다.

하지만 이런 동참에도 모금 시작 이후 두 달여가 지난 지금 모금액은 목표 금액의 30%에 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은 “비정규직 정규직의 노동 양극화, 청년세대의 절망이 심해지는 지금, 자신도 노동자이고 가난했으면서 자신보다 더 가난하고 힘없는 노동자들을 위해 헌신한 전태일의 정신이 널리 알려지는 것이 절실하다”며 “애니메이션 ‘태일이’는 전태일의 정신을 감동과 공감으로 알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만큼 ‘태일이’가 보다 질 높은 영화로 제작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적극적인 모금 동참을 바란다”며 모금 참여를 호소했다.

전태일재단과 명필름은 목표액 1억을 넘기기 위해 남은 한 달 동안 언론광고, SNS홍보, 노동조합, 시민사회단체의 모금 참여 호소, 풀빵차비 모금 걷기대회 등 대국민 홍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애니메이션 ‘태일이’ 제작 범국민 모금 운동

애니메이션 ‘태일이’는 ‘전 국민이 함께 만드는 영화’라는 취지로 제작비 마련을 위한 범국민 모금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태일이> 제작을 위한 국민모금에 참여해 주세요.
전태일을 오늘에 되살리는 소중한 밑거름이 됩니다.

- 1차 모금 기간:2019년 2월 19일까지
- 카카오같이가치 크라우드 펀딩 https://together.kakao.com/fundraisings/59548/story
카카오같이가치 사이트 접속 → 같이기부 → 모금중 → ‘태일이’ 크라우드 펀딩 선택
- 직접후원 국민은행 807501-04-236126(전태일재단) 계좌 입금

* 1만원 이상 후원하시면 동의하시면 앤딩크레딧에 이름이 소개됩니다.

권종술 기자

문화와 종교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