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진화심리학 강좌] 도덕과 종교의 진화심리학

지난 봄 이산아카데미 초청 전중환 교수 강좌에선 1부. 진화심리학의 오해와 계보, 2부 ‘보수와 진보’로 나뉘는 이유를 다루었습니다. 왜 가난한 사람들이 보수정당에 투표하고 강남좌파가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전중환 교수는 수강생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친절하고 세밀하게 설명해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주노동자 문제와 성소수자 문제에 대한 연구결과와 진화심리학적 관점이 너무나 재미있었습니다. 수강생의 열띤 호응으로 전중환 교수의 2번 째 강좌를 엽니다.

“병원의 병리 검사센터에서 일하는 제니퍼는 어느 날 신선한 상태의 시체를 소각하는 일을 맡게 되었다. 식용으로 쓸 수 있는 고기를 버리자니 왠지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시체의 살을 한 조각 잘라 집으로 가져왔다. 요리해서 맛있게 먹었다. 제니퍼의 행동은 정당한가?”

도덕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의 연구에서 제니퍼의 행동이 정당하가도 답한 피실험자는 겨우 13%에 불과했다. 잘못되었다고 답한 대다수의 피실험자는 왜 그 행동이 틀렸는지 명확한 이유를 대지 못해 곤혹스러워 했다. (전중환. 「진화한 마음」. Humanist. p,337)

영화 올드보이 스틸컷
영화 올드보이 스틸컷ⓒnaver 영화

영화 <올드보이>에서 복수의 씨앗은 이우진(유지태 분)의 근친상간을 목격한 한 대수(최민식 분)의 ‘혀’ 였습니다. 한대수의 혀에서 시작된 소문은 결국 이우진의 누나가 임신했다는 풍문으로 번졌고, 상상임신을 한 이우진의 누나는 자살을 선택합니다. 이우진의 복수는 한대수를 8평 독방에 15년 간 감금하고 아내 살인의 누명을 씌우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딸과의 근친상간을 유도해 두 사람 모두에게 모녀관계의 진실을 알리는 것이지요.

왜 사람들은 근친상간과 타인의 불륜에 대해 비난할까

당시에는 이 영화의 모티브 자체를 충격적으로 받아들인 관객이 많았습니다. 근친상간을 혐오하게 된 생물학적 배경은 종 다양성을 방해하는 근친상간이 결국 종의 퇴보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진화의 결과라고 하지요. 그러나 과연 사람들의 근친상간에 대해 거부감은 이런 과학적인 이유일까요? 재작년 홍상수 감독과 배우 김민희와의 관계가 드러나자 대중들이 보인 반응은 한결같았습니다. 조강지처를 버린 홍 감독에 대한 맹비난이 쏟아졌지요. 그런데, 왜 사람들은 자신이 구체적으로 피해를 입지 않는 타인의 사랑에 대해 도덕적 잣대를 들이대며 실망했다거나 퇴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일까요?

이번에도 역시 뜨거운 테마를 다룹니다. 종교와 도덕입니다. 전중환 교수는 한국에 본격적으로 진화심리학을 소해해 독자와 학생으로부터 뜨거운 반향을 끌어내고 있는 학자이자 작가입니다. 저서로는 [오래된 연장통]과 [진화한 마음]이 있습니다.

강좌개요와 커리큘럼


1강(8월 3일):도덕은 왜 존재하는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 사회에는 사람들의 행동을 규정하는 도덕규범이 존재한다. 도둑질, 살인, 위조, 근친상간, 동성애, 낭비, 윗사람에 대해 불손한 언행 등은 흔히 비도덕적이라고 여겨진다. 왜 사람들은 자신과 무관한 제삼자의 행동에 대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고, 잘못된 행동은 상당한 비용을 감수해가며 처벌하고자 하는가? 본 강의에서는 왜 도덕 판단이 이런 식으로 진화했는지에 대한 최근의 이론들을 소개한다.

2강(8월 10일):왜 종교를 믿는가?

왜 사람들은 신, 정령, 귀신, 혼백, 도깨비, 악마 같은 초자연적인 행위자를 믿는가? 왜 그들에게 비용을 감수하면서 기도, 물질적 자원, 시간, 건강, 생명 등을 바치는가? 종교는 다른 목적을 수행하게끔 진화된 심리적 적응들의 부산물이라는 이론을 주로 살펴본 다음, 왜 주요 종교에서 나타나는 신은 인간의 도덕적 삶에 개입하는 도덕적인 신인지 알아본다.

* 수강신청서 작성 (아래 클릭)
http://reurl.kr/2C13D359PU

전중환 '진화한 마음'  (휴머니스트)
전중환 '진화한 마음' (휴머니스트)ⓒ휴머니스트

○ 일정 (총 6시간)
1회차: 8월 3일(토) 오후 2시 ~ 5시
2회차: 8월 10일(토) 오후 2시 ~ 5시

○ 신청마감: 7월 27일까지 접수합니다.
○ 강사:전중환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 장소:양재역 동심빌딩 강의실 (양재역 1번출구에서 첫번째 좌측골목으로 내려오시면 우측에 동심빌딩이 보입니다)
○ 수강료:7만 원
○ 입금:신한은행 100 033 511040 ㈜ 이산아카데미 (신청인 성함과 동일해야 합니다)
○ 담당자 직통: 070 4070 3215
○ 이메일 신청: minsoisan@gmail.com (이름/연락처 필수입니다.)

* 수강신청서 작성 (아래 클릭)
http://reurl.kr/2C13D359PU

이산아카데미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