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일본 정부, 미국 요청에도 호르무즈에 자위대 함선 파견 보류”
호르무즈 해협(Strait of Hormuz)
호르무즈 해협(Strait of Hormuz)ⓒ구글

일본이 미국의 요청에도 중동 호르무즈 해협에 자위대 함선 파견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항행 안전확보를 위한 연합 구상(호르무즈 호위 연합) 참가 요청에도 불구하고 호르무즈 해협에 자위대 함선 파견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일본 마이니치(每日)신문이 2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미국과 대립하고 있는 이란과의 전통적 우호 관계 유지를 염두에 두고 이러한 결정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미국 주도의 '호위 연합'이 '대이란 포위망'으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 함선을 파견하면 이란의 반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파견한 함선이 공격을 받으면 대규모 군사 충돌로 번질 위험도 고려했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는 "일본의 원유 수송 루트가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함선 파견은 긴장을 완화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정세를 긴장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본 정부는 미국의 요청을 고려, 호르무즈 해협에서 떨어진 장소에 함선과 초계기를 파견하거나 연합 사령부가 설치될 경우 인력을 파견할 수 있다는 여지는 남겨두고 있다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최명규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