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길벗 칼럼] 숙취해소제 잘 고르는 팁
숙취(자료사진)
숙취(자료사진)ⓒpixabay.com

우리나라 마시는 숙취해소제의 시장 규모는 닐슨코리아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748억원으로 2014년부터 매해 증가하고 있고, 2018년에는 20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상ㅇㅇ’, ‘ㅇㅇ21’과 같은 비음료 제품시장까지 더하면 그 규모는 3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인터넷상에 숙취해소 비교 등이 많이 존재하는데요. 숙취라는 단어는 하나지만, 나타나는 증상은 ‘토한다, 입이 마른다, 속이 안 좋다, 설사한다 등등’ 사람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숙취해소제는 한약재가 성분으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오늘은 몇 가지 숙취해소제에 포함된 약재의 효능과 자기에 맞는 제품 고르는 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컨ㅇㅇ
이 음료는 헛개나무추출물과 미배아추출물, 효모추출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헛개나무열매는 한약재명이 지구자인데, 동의보감에서는 지구자의 효능을 ‘주독을 풀고 갈증과 답답함을 멈춰주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술 드신 다음 날 입이 많이 마르고, 대변을 잘 못보는 게 자주 겪는 숙취라면 이 제품이 좋겠습니다.

2.ㅇㅇ808
이 음료는 다른 제품과 다르게 오리나무농축액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추, 생강, 칡, 꿀 등이 성분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오리나무는 한약재명이 적양이고, 사실 한의원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재는 아닙니다. 한국본초도감에 등록된 적양의 효능은 ‘청열해독’이고,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준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중의학에서는 ‘설사’에 대한 치험례가 있다고 해설하고 있습니다. 이 음료는 술 먹으면 전신에 열이 느껴지고, 술 드신 다음 날 주로 설사를 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지 않을까라는 추측이 드네요.

3.모ㅇㅇㅇ
‘유산균발효다시마추출물’이 주성분으로 보입니다. 한약재는 아니어서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기억력 개선, 항염증 효과가 검색되네요. 그리고 요새 뜨는 밀크씨슬이 성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밀크씨슬은 엉겅퀴의 영어이름이고, 한약재명은 대계입니다. 엉겅퀴보다 밀크씨슬이 이름이 이쁘고 상품성이 있어 보여 요새 저렇게 불리는 것 같습니다. 대계는 동의보감에서 ‘어혈이 풀리게 하고 피를 토하는 것, 코피를 흘리는 것을 멎게 하며 옹종과 옴과 버짐을 낫게 한다. 여자의 적백대하를 낫게 하고 정(精)을 보태 주며 혈을 보한다’라고 설명합니다. 이를 종합해봤을 때 이 제품은 술 먹고 일어났는데 필름나간다고 표현하죠. 어제 일이 종종 기억이 안 난다든가 술 먹고 빈혈처럼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4. 상ㅇㅇ
저도 편의점에 가면 계산하기 전에 매번 볼 수밖에 없게되는 그 숙취해소제입니다. 헛개, 칡꽃, 산사, 창출, 진피 등의 한약제에 효모추출물과 비타민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칡꽃은 ‘해주성비’ 효능이 있는데, 술독을 풀고 소화기를 편하게 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산사, 창출, 진피 등의 약재는 주로 소화기에 작용합니다. 그래서 이 제품은 술 먹을 때 안주를 많이 먹는다던가 숙취 증상으로 속이 안 좋은 날이 많은 분들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5. ㅇㅇ21
이 제품은 소련 과학자들이 술 먹은 정보원들이 기밀을 누설하지 않도록 개발했다는 썰이 인터넷에 있더라고요.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주성분은 비타민이에요. 술을 먹으면 비타민 소비가 많아지고, 비타민b나 비타민c는 간 대사에 활용됩니다. 그래서 조금 빠르게 알코올분해 대사를 할 수 있도록 돕지 않나 생각됩니다. 평소 과일이나 식품으로 비타민 섭취를 잘 못하는 자취생, 혹 혼술족들이 드시면 어떨까요.

나는 어떤 게 더 맞을지 약간이라도 감이 오시나요.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위 제품들은 다 약이 아니라 ‘식품’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또한 과한 음주는 건강에 좋지 않고, 생리적으로 사람의 알코올 분해기능은 20%정도가 향상될 수 있는 최대치라는 사실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나는 나열한 증상들이 너무 다양하게 나타난다라는 생각이 드셨으면 숙취해소제를 찾을 게 아니고, 지금이라도 주량을 줄이시는 게 합리적입니다. 감사합니다.

안준 전주 미소로한의원 원장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