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KCGI·반도건설·조현아 3자 연합, 한진칼 이사 후보 명단 발표
조현아·KCGI·반도건설 3자 연합은 13일 한진칼 이사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윗줄은 사내이사 후보. 왼쪽부터 김신배 포스코 이사회 의장, 배경태 전 삼성전자 부사장, 김치훈 전 대한항공 상무,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이사. 아랫줄은 사외이사 후보. 왼쪽부터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 여은정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교수, 이형석 수원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과 사람 변호사.
조현아·KCGI·반도건설 3자 연합은 13일 한진칼 이사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윗줄은 사내이사 후보. 왼쪽부터 김신배 포스코 이사회 의장, 배경태 전 삼성전자 부사장, 김치훈 전 대한항공 상무,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이사. 아랫줄은 사외이사 후보. 왼쪽부터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 여은정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교수, 이형석 수원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과 사람 변호사.ⓒ법무법인 태평양

KCGI·반도건설·조현아 3자 연합이 한진칼 이사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각각 4명씩 총 8명이다. 3자 연합은 정관 변경도 제안했다. 이사 자격에 청렴성 요건을 반영하고 전자투표를 도입하는 내용이 담겼다.

3자 연합은 한진칼에 사내이사·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고 이사회 중심 경영을 골자로 하는 정관변경을 주주제안했다고 13일 밝혔다.

연합은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각각 4명씩 총 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사내이사 후보를 보면, 김신배 전 SK 그룹 부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김 후보는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과 SK C&C 대표이사 부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포스코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다.

배경태 전 삼성전자 부사장은 한국과 중국, 중동·아프리카 총괄 등 직책을 역임했다. 김치훈 전 대한항공 상무는 대한항공 본사 상무와 런던지점장, 한국공항 상무와 통제본부장을 지냈다. 기타비상무이사에는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사장이 추천됐다. 함 후보는 티웨이로 자리를 옮기기 전 대한항공에서 경영전략 본부장과 국제업무 담당 전무, 뉴욕지점장을 맡았다.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된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는 한국관리회계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SK, 포스코, 엔씨소프트 등 기업에서 사외이사로 재직했으며 2008년에는 포스코 이사회에서 의장을 맡기도 했다. 여은정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교수와 이형석 수원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구본주 법무법인 사람과 사람 변호사도 사외이사 후보에 올랐다.

3자 연합은 “전문경영인이 머리를 맞대 한진칼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이사회 중심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고자 한다”며 “능력 있는 전문경영인과 외부전문가로 한진칼 이사진이 구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사회 중심 경영체제 확립 방안을 담은 정관 변경도 제안했다. 이사 자격 요건을 강화한다. 법령상 결격요건과 더불어 강화된 청렴성 요건을 반영한 조항을 신설한다. 이사회 의장을 사외이사 중에서 선임하고 이사회 소집권자를 이사회 의장으로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한, 감사위원회·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등 이사회 내 위원회 설치를 의무화한다.

전자투표 도입도 제안했다. 정관에 전자투표 도입을 명시해 주주총회 효율성과 주주 권익을 제고하고자 한다는 게 연합의 설명이다.

3자 연합은 “한진칼 소액주주를 포함해 많은 주주와 소통하고 그 의견을 주주제안에 반영하고자 했다”며 “이번 주주제안이 다가오는 한진칼 주총에서 통과되는 경우 한진그룹은 전문경영인제와 이사회 중심 경영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에 도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칼은 정관상 이사의 수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 사외이사가 3명 이상이고 이사 총수 과반수면 된다. 현재 한진칼 사추위는 사내이사 2명(조원태·석태수)과 사외이사 4명(이석우·주인기·신성환 주순식)으로 구성된다. 이 중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이석우 법무법인 두레 변호사는 오는 3월로 임기가 끝난다.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왼쪽)과 조원태 한진칼 회장.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왼쪽)과 조원태 한진칼 회장.ⓒ기타

조한무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