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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차별’ 논란 네덜란드 항공사, 고개 숙여 사과
네덜란드 항공사 KLM 기욤 글래스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 이문정 한국지사장 등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승무원 전용 화장실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를 하고 있다. 앞서 지난 10일 암스테르담 발 인천행 KLM KL855 항공편 내부 화장실에는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는 종이 안내문이 붙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인종 차별 논란이 일었다.   2020.02.14
네덜란드 항공사 KLM 기욤 글래스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 이문정 한국지사장 등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승무원 전용 화장실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를 하고 있다. 앞서 지난 10일 암스테르담 발 인천행 KLM KL855 항공편 내부 화장실에는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는 종이 안내문이 붙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인종 차별 논란이 일었다. 2020.02.14ⓒ김철수 기자

네덜란드 항공사 KLM이 코로나19와 관련해 기내에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란 안내문을 붙인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기욤 글래스 KLM 항공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은 14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내문을 영어로 적는 것을 깜빡한 승무원 개인의 실수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실수”라며 인종차별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앞서 KLM은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인천으로 향하던 항공편 기내 화장실 문에 한글 문구만으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적힌 종이를 붙였다.

또 이에 항의하는 한국인 탑승객의 질문에 KLM 측은 잠재적인 코로나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글래스 사장은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은 KLM의 정해진 정책이 아니며, 한국어로만 안내문을 적은 것 또한 승무원의 독단적인 조치였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승무원의 의도는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한국 고객을 차별하는 행위로 해석되면서 한국 고객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KLM 네덜란드 항공이 기내 화장실에서 한국어로만 사용 금지 문구를 붙여 한국인 탑승객에게 인종차별적 대우를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A씨는 기내 화장실을 승무원 전용으로 변경한 이유와,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만 적어놓았는지 질문했는데, KLM측은 승무원들을 잠재적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했다. 2020.02.13.
KLM 네덜란드 항공이 기내 화장실에서 한국어로만 사용 금지 문구를 붙여 한국인 탑승객에게 인종차별적 대우를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A씨는 기내 화장실을 승무원 전용으로 변경한 이유와,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만 적어놓았는지 질문했는데, KLM측은 승무원들을 잠재적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했다. 2020.02.13.ⓒ뉴시스

강석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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