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오늘은 안중근 의사 순국 110주기…업적 소개 유튜브 채널도 개설
여순감옥에서의 안중근 의사 모습.
여순감옥에서의 안중근 의사 모습.ⓒ국가보훈처

올해로 안중근 의사가 순국한 지 110년이 됐다. 안중근의사숭모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추모식 규모를 축소하는 대신 홈페이지에 추모 영상을 게시한다.

또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안 의사 업적을 4개 언어로 다룬 영상을 올렸다.

국가보훈처는 안중근 의사 순국 제110주기 추모식이 26일 오전 10시 서울 남산의 안중근 의사 동상 앞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안중근의사숭모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추모식은 코로나19 여파로 외부인사 초청 없이 유족과 숭모회 회원만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중국 하얼빈 ‘안중근의사기념관’도 코로나19로 문을 닫으면서 현지 추모식 행사도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숭모회는 이번 추모식을 축소 개최하는 대신 안 의사 순국 110주기의 의미를 담은 동영상을 제작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한편 박삼득 보훈처장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을 직접 방문해 안 의사 묘소를 참배할 계획이다. 보훈처는 안 의사 유해 발굴을 위해 중국 정부에 협조를 요청한 데 이어 남북 공동 유해 발굴을 위한 관계부처 협의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3월 26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대구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 광장에서 열린 ‘안중근 의사 순국 109주기 추모식’에서 한 학생이 추모기도를 하고 있다.
지난해 3월 26일 오후 경북 경산시 하양읍 대구가톨릭대학교 중앙도서관 광장에서 열린 ‘안중근 의사 순국 109주기 추모식’에서 한 학생이 추모기도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날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해 안 의사 업적을 4개의 언어로 다룬 영상들을 한데 모았다. 이 채널에는 서 교수가 3년 전부터 제작해 배포한 ‘세계 평화를 꿈꾼 영웅, 안중근’이란 제목의 영상을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로 볼 수 있다.

5분 분량의 영상은 중국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 의사가 뤼순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 받은 재판의 의의를 설명한다. 당시 영국 신문 ‘더 그래픽’은 “재판 승리자는 안중근이었다. 그는 영웅의 월계관을 쓰고 자랑스럽게 법정을 떠났다”며 “그의 입을 통해 이토 히로부미는 한낱 파렴치한 독재자로 전락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영상에는 안 의사가 사형 선고를 받고 생을 마감할 때까지의 모습과 그의 사후 세계인들의 평가 등이 담겨 있다.

뤼순 감옥 간수와의 일화도 소개된다. 일본인 간수 지바 도시치는 안 의사의 평화정신을 받아들였고, 사형을 앞둔 그를 걱정하며 털실로 짠 양말을 넣어줬다. 안 의사는 그를 위해 ‘위국헌신 군인본분’이라는 글을 남겼다.

현재 4개국어의 영상은 유튜브뿐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에서 국내외에 전파되고 있다.

서 교수는 안중근 영상을 시작으로 앞으로 윤봉길, 유관순, 이봉창 등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국내외에 알리는 다국어 영상을 꾸준히 제작해 홍보할 계획이다.

안 의사는 1909년 10월26일 하얼빈역에서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고 이듬해 2월14일 사형을 선고받고 3월26일 순국했다. 정부는 안 의사의 공적을 기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해 안 의사 업적을 4개의 언어로 다룬 영상들을 한데 모았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해 안 의사 업적을 4개의 언어로 다룬 영상들을 한데 모았다.ⓒ유튜브 캡쳐

조한무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