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합참 “북한, 오늘 새벽 평양서 열병식 실시 정황 포착”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 장면. <br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 장면. ⓒ신화/뉴시스

북한이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은 10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대규모 열병식을 진행한 정황이 우리 군에 확인됐다.

10일 오후 합동참모본부(합참)은 "오늘 새벽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대규모 장비·인원 동원하에 열병식을 실시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정보 당국은 본행사일 가능성을 포함해 정밀 추적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 당국이 오늘 새벽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행사를 진행했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북한 당국은 과거 일반적으로 오전 10시 즈음에 열병식을 열었던 바 있다.

당초 북한 당국이 이날 열병식을 생중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5년 전 당 창건 70주년 열병식을 생중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날 '조선중앙통신'이나 '조선중앙TV'와 같은 북한 주요 관영매체들은 관련 보도를 하지 않고 정규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내용은 이날 저녁이나 내일 방송될 것으로 보인다.

이소희 기자

작고 약하고 힘없는 이들의 목소리를 담은 따뜻한 기사를 쓰고 싶습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