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아이폰12 디스플레이 결함, 하나는 잡았는데 다른 하나는...
아이폰12 OLED 디스플레이
아이폰12 OLED 디스플레이ⓒ애플

아이폰12 시리즈 모든 모델이 공식으로 한국에 출시된 가운데, 디스플레이 관련 결함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애플은 19일(현지시각) iOS 14.2 버전의 수정판인 iOS 14.2.1을 배포했다.

iOS는 애플이 아이폰에 적용하는 소프트웨어다.

애플은 이번 iOS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12 미니의 잠금화면이 반응하지 않을 수 있는 문제를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외 일부 소비자는 아이폰12 미니의 잠금화면을 풀 때 터치가 인식되지 않는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잠금화면을 해제하려면 화면 하단에서 위로 터치해 위로 끌어올려야 하는데, 터치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잠금화면 터치 미작동 문제는 케이스와 두꺼운 강화유리를 동시에 사용한 경우 주로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문제는 iOS 업데이트로 상당 부분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게시판에는 새 버전 설치 이후 문제가 사라졌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거짓말처럼 잘 된다”고 적었다.

아이폰12 미니는 미국 등 1차 출시국에서 지난 13일 공식 출시됐다. 애플은 터치 미작동 문제를 약 일주일 만에 해결한 셈이다.

칠흙 같은 어둠 표현한다더니, ‘깜빡깜빡’
전작 디스플레이 색조 문제, 소프트웨어 해결에 4개월

여전히 소비자 사이에서는 아이폰12 디스플레이 관련 문제가 제기된다.

애플이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운영하는 공식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보면, 아이폰12에서 검은 화면의 사진이나 영상을 볼 때 회색빛이 깜빡이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다수 올라와 있다. 화면 밝기를 90% 이하로 설정한 상태에서 검은 화면을 띄우면 수초간 검은색이 아닌 회색빛이 지속되거나 깜빡인다는 것이다.

이 회색빛은 주변 환경이 밝을 때는 잘 보이지 않으나 어두운 곳에서는 눈에 잘 띈다고 한다.

한 한국 소비자는 “어두운 방에서 우주영화나 공포영화를 볼 때 전체 화면이 검은 장면이 나오면 회색빛이 깜빡인다”고 말했다.

한 미국 소비자도 어두운 곳에서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XS를 비교한 사진을 올려 비슷한 현상을 알렸다. 사진 속 아이폰12 프로의 일부 화면은 회색빛으로 덮여있다.

애플 공식 커뮤티니 홈페이지에 아이폰12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결함을 알리면서 올린 사진. 왼쪽은 아이폰12 프로, 오른쪽은 아이폰XS.
애플 공식 커뮤티니 홈페이지에 아이폰12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결함을 알리면서 올린 사진. 왼쪽은 아이폰12 프로, 오른쪽은 아이폰XS.ⓒ애플 공식 커뮤티니 홈페이지

깜빡임 현상은 아이폰12 시리즈 4개 모델(미니·기본·프로·프로맥스) 모두에서 발생하고 있다.

아이폰12 시리즈 4개 모델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그간 애플은 신작 아이폰 시리즈를 내놓을 때 상급 모델에만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하급 모델에는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OLED는 LCD보다 선명하고, 두께도 얇아 차세대 기술로 인정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는 주로 고가 제품에 쓰인다.

OLED는 소자(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낸다. LCD는 소자가 빛을 내지 못해, 백라이트를 함께 장착해 빛을 공급한다.

특히 OLED는 검은색 표현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백라이트를 끄면 다른 색을 표현하지 못하는 LCD는 검은색 부분에도 빛이 비치다 보니 이른바 ‘빛샘’ 현상이 발생하는데, OLED는 화면에서 검은색 부분의 소자만 끌 수 있어 ‘완전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다.

애플은 아이폰12를 공개하면서 “픽셀 하나하나가 완전히 발광을 멈춰 진정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다”며 “폭발 장면이나 우주에서 펼쳐지는 전투 등 영화 속 장면에 디테일이 더해지고 쨍한 밝음과 칠흑 같은 어둠 등을 적시 적소에 살려준다”고 소개했다.

현재 논란이 되는 깜빡임 현상은 검은 화면에서 OELD 소자가 꺼지지 않으면서 나타나는 문제로 추정된다.

애플은 공식 커뮤니티 홈페이지 올라온 깜빡임 현상 관련 문의에 대해 “해당 현상은 현재 애플로 보고가 되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조사 과정이기 때문에 해결 유무 및 완료 일정에 대해 정확한 답변이 불가하다”라고 답변했다.

애플은 깜빡임 현상을 소프트웨어 문제로 보고 있다.

전날 IT 전문 매체 맥루머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서비스 업체에 보낸 내부 문서를 통해 “문제가 된 아이폰 서비스는 피하고, 최신 iOS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라고 안내하라”고 요청했다. 이 지침은 애플이 깜빡임 현상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문제를 해결할 것임을 암시한다고 해당 매체는 분석했다.

앞서 애플은 전작 아이폰11 시리즈에서 발생한 디스플레이 색조 문제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한 바 있다.

지난 4월경 일부 아이폰11에서 잠금화면을 해제하면 수초간 화면이 녹색 빛을 띠는 현상이 나타났다. 아이폰11이 지난해 9월 출시됐으니, 반년이 지난 시점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문제 발생 시점과 비슷한 시기에 진행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원인으로 지목됐고, 애플은 실제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녹색 색조 문제를 해결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4개월 뒤인 8월에 나왔다.

밝기 균일도 문제도 제기…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도

일부 제품에서는 화면 밝기가 균일하지 않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가령 화면 중앙을 기준으로 위쪽은 밝기 어두워 녹색 빛이 돌고, 아래쪽은 상대적으로 밝아 붉은빛을 띤다는 것이다. 이런 형상은 각각 녹조와 벚꽃에 비유되기도 한다.

녹조·벚꽃 현상에 대한 애플의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고 있다.

애플 공식 커뮤니티 홈페이지에도 깜빡임 현상에 대한 문의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녹조·벚꽃 현상에 대한 언급은 눈에 띄지 않는다.

다만, 클리앙 등 IT 관련 커뮤니티와 일부 유튜버를 통해 녹조·벚꽃 현상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깜빡임 현상과 균일도 이상 현상이 디스플레이의 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소프트웨어 문제라면 온라인으로 수정판을 배포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수 있지만, 하드웨어 문제라면 리콜이 불가피하다.

전문가들은 동일한 현상이어도 원인이 다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주병권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현상만 보고 소프트웨어 문제인지 하드웨어 문제인지 판단할 수 없다”며 “균일도 문제 경우 화면에 흐르는 전류가 불균형한 것인지, 전류에는 차이가 없으나 디스플레이의 자체적인 결함으로 이상이 발생한 건지는 조사를 거쳐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류에 문제가 있다면 디스플레이가 정상이어도 균일도 이상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류 통제 관련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해결할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전류가 정상인데 화면 내 밝기가 제각각이라면 디스플레이 문제이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한편, 이날 아이폰12 미니와 함께 아이폰12 프로맥스도 한국에 공식 출시됐다.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는 지난달 30일 한국 시장에 풀렸다.

아이폰12 시리즈 출고가는 미니 95만~116만원, 기본 109만~130만원, 프로 135만~176만원, 프로맥스 149만~190만원이다.

애플의 아이폰12 프로맥스와 아이폰12 미니가 공식 출시한 20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애플스토어에 아이폰12 시리즈가 진열되어 있다. 이날 애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가로수길 애플스토어에서 대기하는 인원을 최소화 하기 위해 사전예약자들을 우선으로 입장시켰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간대별로 예약을 받아 정해진 시간에만 입장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2020.11.20.
애플의 아이폰12 프로맥스와 아이폰12 미니가 공식 출시한 20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애플스토어에 아이폰12 시리즈가 진열되어 있다. 이날 애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가로수길 애플스토어에서 대기하는 인원을 최소화 하기 위해 사전예약자들을 우선으로 입장시켰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간대별로 예약을 받아 정해진 시간에만 입장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2020.11.20.ⓒ뉴스1

조한무 기자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