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보기
댓글보기
[길벗 칼럼] 아침에 첫 발을 딛을 때 발바닥이 아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자!

요즘 들어 괜히 걸을 때 발바닥이 짜증나게 아프고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 때 심하게 아픈 적이 있었나요? 만약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발바닥을 감싸고 있는 족저근막 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생긴 질병을 말하는데요, 현대인의 일상생활 속에서 흔하게 발생하고 많은 분들이 앓고 계시고 또 많이 알고 계시는 질병입니다. 그만큼 진료하다보면 자주 만나게 되는데 대부분의 환자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때를 놓쳐 오랫동안 고생하십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이 생겼을 때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찾아가실 수 있도록 족저근막염의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등을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족저근막이란?
 
족저근막이란 우리 발바닥 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뻗어 발가락 시작부위에 붙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입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거나 걸을 때 땅에 발을 구를 수 있는 힘을 버텨주는 등 발의 움직임과 관련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이 시작하는 발바닥 뒤꿈치뼈에는 아킬레스건이 부착되고, 이 아킬레스건은 올라가 종아리 근육인 비복근, 가자미근, 족저근 등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긴 발가락 굽힘근, 긴 엄지 굽힘근 등 종아리뼈 뒷쪽을 타고 내려오는 근육도 발바닥에서 족저근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걷거나 체중을 버티고 서있는 등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반복하는 동작들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부위인 만큼 일상생활 속에서 다치기 쉬운 곳입니다.

족저근막염(자료사진)
족저근막염(자료사진)ⓒ뉴시스

족저근막염의 증상

아침에 첫 발을 내디딜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이는 밤사이 염증이 생긴 족저근막이 수축했다가 아침에 첫 발을 내딛으면서 염증 부위에 자극이 가게 되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걸을 때나 활동할 때 발바닥 통증이 심해지고 쉬면 조금 나아지는 양상이 흔합니다. 하루 중 일과가 지속될수록 통증이 심해지다가 일이 끝나고 쉴 때는 통증이 조금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고, 발 뒤꿈치뼈 안쪽 혹은 바깥쪽을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증 부위는 발바닥 한 가운데가 아프신 분들도 있지만, 주로 발 뒤꿈치뼈 주변으로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평발, 다리 길이의 차이, 과도한 오(0)다리 등 구조적인 이상이 있을 때 족저근막염이 오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 환자의 대부분은 특별한 구조적인 이상 없이 발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예를 들면 평소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많은 양의 걷기, 달리기 등을 한다거나, 장거리 달리기, 마라톤 등을 한 경우. 장시간 서 있기.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동작(배구, 테니스, 에어로빅 등)을 갑자기, 혹은 반복적으로 했다거나, 쿠션이 없는 딱딱한 신발을 신고 활동을 했을 때, 혹은 종아리 근육과 발바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하이힐을 오래 신었을 때 등입니다. 이런 동작들로 인해 여러 근육들이 족저근막을 잡아당기게 되고 족저근막에 과도한 힘이 전달되어 염증이 생기면서 족저근막염이 시작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예방과 치료

족저근막염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의 원인과 증상을 잘 숙지하셨다가 본인에 해당되는 것 같다 싶으면 근처 한의원, 정형외과 등에 최대한 빠르게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은 통증 부위의 염증 제거뿐만 아니라, 원인이 되는 근육들의 과긴장, 과수축 상태를 해결해주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을 위해서는 쿠션이 있는 신발을 착용하시고, 갑자기 과도한 걷기, 달리기, 오래 서 있기 등을 하지 않고, 꼭 해야 한다면 운동량을 며칠에 걸쳐 서서히 늘려주어 몸이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종아리 근육이 뭉치면 족저근막염이 오기 쉬우므로 평상시에 수시로 마사지, 스트레칭, 온찜질 등을 해주시는 것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김세중 평창군 방림보건지소 한의사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시각 주요기사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2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