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KF94 마스크 브랜드마다 치수 차이 있어”

KF94 마스크 자료사진ⓒ김철수 기자

같은 대형 마스크라도 브랜드에 따라 형태와 치수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KF94마스크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위생성, 치수 등에 대한 시험 평가 진행 결과를 공개했다.

시험 대상은 ▲아에르 ‘스탠다드라이트에스보건용마스크’(세로접이형)▲애니가드 ‘데일리입체형미세먼지마스크’(세로접이형) ▲크리넥스 ‘KF94데일리방역마스크’(세로접이형) ▲국대마스크 ‘케이보건용마스크미카’(가로접이형) ▲깨끗한나라 ‘황사방역용마스크’(가로접이형) ▲닥터퓨리 ‘황사마스크’(가로접이형) ▲애니가드 ‘기본황사방역용마스크’(가로접이형)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가로접이형) ▲크리넥스 ‘4단마스크’(가로접이형) 등이다.

시험결과 모든 제품이 분진포집효율, 안면부누설률 등 KF94 마스크의 성능 기준을 충족하고 있었으며, 포름알데히드 검출 여부 등과 관련한 안전성에서도 이상이 없었다.

다만, 같은 대형 제품이라도 가로와 세로 등 치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에 따라 가로길이(마스크를 반으로 접은 상태에서 측정한 최대 수평 길이)는 최대 42mm, 세로길이는 최대 17mm, 끈의 길이는 48mm의 차이가 있다는 게 소비자원 측의 설명이다.

세부 브랜드별로 보면, 아에르 스탠다드라이트에스 보건용마스크가 시험대상 중 가로 길이가 137mm로 가장 길어 세로접이 유형의 큰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니가드 데일리입체형미세먼지마스크는 시험대상 중 세로길이가 147mm로 가장 짧아 세로접이형과 길이가 짧은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국대마스크 케이보건용마스크미카는 가로접이형 중 가로길이가 가장 긴 122mm다. 세로 길이도 162mm로 상대적으로 긴 것으로 조사돼 가로접이형과 얼굴을 덮는 면적이 큰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했다.

가로접이형인 웰킵스 뉴스마트황사마스크는 가로길이가 95mm로 가장 짧았으며 귀 끈의 길이는 168mm로 가장 길어, 가로 방향으로 길이가 짧은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접이형인 크리넥스 4단마스크는 세로길이가 164mm로 시험대상 중 가장 길고, 가로방향으로 4단으로 접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세로길이가 긴 마스크를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했다.

소비자원은 “마스크가 들뜨지 않게 잘 맞으면서 장시간 착용시 통증 등을 줄이기 위해 착용자의 얼굴 유형과 크기 등 특성에 잘 맞는 치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중의소리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되고, 기자후원은 해당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윤정헌 기자 응원하기

많이 읽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