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 12.6조원…전년 대비 54% 증가

매출도 2분기 기준 사상 최대…메모리 반도체 시황 개선이 호실적 견인

삼성전자 사옥(자료사진)ⓒ제공 : 뉴시스

삼성전자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2조원을 돌파하며 시장 전망치를 넘어섰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4.2% 증가한 12조 5,700만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실적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는 11조 2,373억원이었다.

메모리 반도체 시황이 개선되고 파운드리 오스틴 공장이 정상화된 가운데, 디스플레이도 판가 상승과 일회성 수익으로 실적이 개선됐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부품 공급 부족을 겪은 스마트폰과 가전 등 세트 사업도 공급망관리(SCM) 역량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매출은 63조 6,7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20.2% 증가한 수치로, 2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치다.

비수기와 부품 공급 부족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둔화했으나, 서버 중심으로 메모리 수요가 증가하고 프리미엄 가전 판매도 호조를 보였다.

영업이익률은 19.7%로 전년 동기 15.3%보다 개선됐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반도체는 2분기 매출 22조 7,400억원, 영업이익 6조 9,3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 출하량은 당초 삼성전자가 제시한 전망치를 상회했고 가격 상승폭도 예상보다 컸다. 시스템반도체도 오스틴 공장 정상화로 이익이 증가했다.

디스플레이는 매출 6조 8,700억원, 영업이익 1조 2,800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폰 등 중소형 디스플레이의 비수기 가운데서도, 전반적인 판가 상승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무선은 매출 22조 6,700억원, 영업이익 3조 2,400억원을 기록했다. 부품 공급 부족과 코로나19에 따른 생산 차질 등으로 전분기 대비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했지만, 공급망 관리 효율화, 원가구조 개선, 마케팅 효율화로 영향을 최소화했다. 태블릿과 웨어러블 제품 실적 기여도도 확대됐다.

가전 경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3조 4,000억원, 1조 600억원였다. 코로나19로 억눌린 수요가 폭발하는 펜트업(Pent-up) 수요가 지속되고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었다.

하반기 부품 사업은 전반적으로 시황이 양호할 것으로 전망되며, 제품과 기술 경쟁력 제고에 주력할 방침이다.

메모리는 신규 CPU 채용 확대와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로 서버와 모바일 수요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15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전환을 가속화하고 D램에 대한 EUV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스템 반도체는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가 집중되는 성수기에 진입하면서 시스템LSI 주요 제품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위탁생산(파운드리)은 평택 S5라인 공급능력 확대를 확대할 방침이다.

디스플레이는 주요 고객사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로 중소형 패널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연내 QD 디스플레이 양산체제 구축에 집중할 예정이다.

세트는 프리미엄 제품과 라인업을 강화한다. 다만, 부품 공급 차질과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은 계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무선은 신형 폴더블폰을 출시한다. 또한, 중저가 5G 모델도 확대해 라인업 경쟁력을 높인다.

네트워크는 북미 등 주력 시장 매출 성장과 유럽 등 신규 시장 수주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가전은 Neo QLED와 초대형 등 고부가 TV 판매를 확대하고, 비스포크 글로벌 판매 강화를 통해 매출 성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2분기 시설투자는 13조 6천억원이며, 사업별로는 반도체 12조 5천억원, 디스플레이 6천억원 수준이다.

상반기 누계로는 23조 3천원이 집행됐으며, 반도체 20조 9천억원, 디스플레이 1조 4천억원이다.

메모리는 향후 수요 증가 대응을 위해 평택과 시안 증설과 공정 전환에 투자가 집중됐다. 파운드리는 EUV 5나노 등의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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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한무 기자 응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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