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칼럼] 컴퓨터 오래했더니 손바닥 아프다면 ‘이 질환’ 의심해야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과 예방법, 한방적 치료법

최근에 손바닥과 엄지부터 약지까지 손가락이 저리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느껴진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최근에는 업무를 위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 늘어나 손목 터널 증후군을 앓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손목의 손바닥쪽에는 손바닥과 손가락으로 연결되는 정중신경과 여러 근육들이 지나가는 ‘손목 터널’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손목 터널은 횡수근 인대라고 하는 인대로 둘러싸여 터널 형태를 이루게 됩니다. 이 공간 안의 근육이 잦은 사용으로 인해 미세한 손상과 회복을 반복하면서 두꺼워지게 되면 정중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손목터널 증후군이 됩니다.

손바닥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자료 사진)ⓒ사진 = pixabay

손목 터널 증후군은 비교적 쉽게 자가 진단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양 팔을 지면과 수평하게 든 상태에서 양 손등이 서로 마주하게끔 맞대고 1분 정도 자세를 유지했을 때, 손바닥쪽으로 저리고 따가운 느낌이 전해진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일 확률이 높습니다. 좀 더 쉽게 진단해 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손목 터널에 해당하는 부위를 손가락으로 톡톡 쳤을 때 찌릿찌릿한 느낌이 손바닥쪽으로 퍼진다면 이 질환일 수 있습니다.

조기에 진단해 치료를 시작하기만 한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의 호전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좁아진 손목터널 공간을 넓혀주면 근본적인 치료가 되기 때문에, 손목에 좋지 않은 동작이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근육과 힘줄의 과부하를 질환의 원인으로 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근육의 긴장을 침으로 해결해주거나 힘줄 쪽의 염증을 약침으로 해결해주는 식으로 자연 회복을 돕습니다. 또 손목 터널을 넓혀주는 추나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조금 아프긴 하지만 손목 터널 공간 안의 인대나 힘줄 간의 유착을 풀어주는 도침치료도 효과적입니다.

노트북으로 작업하는 모습.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을 위해 손목을 펴야 한다. (자료 사진)ⓒ사진 = pixabay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무엇이 중요할까요? 우선 생활 습관부터 바르게 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손바닥을 딱딱한 공간 위에 올려두지 않도록 푹신한 패드를 깔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을 많이 굽히고 사용하면 근육에 더 쉽게 무리가 가기 때문에 손목은 최대한 지면과 수평하게 펴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들고 사용하거나 걸레 짜기, 설거지 등 팔을 많이 쓰는 집안일을 할 때에는 양쪽 팔을 적절히 번갈아가며 사용해 주시고 틈틈이 손목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빠르게 가까운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조금씩만 신경 쓰면 큰 어려움 없이 지나갈 수 있는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시기를 놓치고 방치하면 만성화돼 수술을 해야하는 상황까지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고생 많은 우리 손목, 조금씩 더 신경을 써 아프지 않게 지켜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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