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TV] 심수봉·이선희·故김현식… 추석 연휴 따뜻한 감동 전한다

지상파 3사 볼만한 추석 프로그램들... ‘복면가왕’ 스핀 오프 ‘더마탤’ 파일럿 눈길

명절 연휴 TV 프로그램 편성도 최근 몇 년 새 많이 변했다. 코로나19 여파도 있지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 새로운 플랫폼의 확산으로 인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도 변했고, 콘텐츠의 양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추석 특집 프로그램들이 아예 사라진 건 아니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크고 작은 추석 특집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조금이나마 명절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고 있다. 올해 지상파 3사(KBS, MBC, SBS) 추석 편성에서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들을 살펴봤다.

KBS 2021 한가위 대기획 ‘피어나라 대한민국, 심수봉’ 공연 현장 스틸ⓒ사진=양종훈

‘피어나라 대한민국’ 심수봉, 26년만의 단독TV쇼
-19일(일) 오후 8시 공연, 21일(화) 오후 10시10분 스페셜 편 KBS 2TV

세대를 관통하는 국민가수 심수봉이 오는 19일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 ‘2021 한가위 대기획 <피어나라 대한민국> 심수봉’으로 안방극장을 찾는다. 26년 만의 단독TV쇼다.

이번에 심수봉은 지금껏 방송에서 공개한 적 없는 곡 ‘아리랑’을 공개한다. 심수봉은 2009년에 발표한 ‘아리랑’을 통해 풋풋한 청춘 심수봉에서 여인 심수봉, 어머니 심수봉까지 ‘심수봉의 43년 음악 인생’을 아우른다.

공연은 지난 8월 일산 킨텍스에서 비대면 화상으로 초대된 관객 1,000명의 뜨거운 환호 속에 이뤄졌다. 심수봉은 시대를 넘어 사랑을 받았던 “‘그때 그 사람’,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백만송이 장미’ 등 히트곡부터 숨겨진 명곡까지 총 21곡을 가창했고, 후배 가수들과의 깜짝 콜라보 무대로 언택트 관객에게 희망과 위로를 선사했다.

방송을 연출한 이태헌 PD는 “심수봉 선생께서 공연을 끝내시고 눈물을 흘리시더라”며 “이번 공연의 핵심은 우리 어머니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함과 화사함이었다”고 공연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가위 대기획 <피어나라 대한민국> 심수봉’은 9월 19일(일) 오후 8시 2TV를 통해 방송되며, 9월 21일(화) 오후 10시 10분에는 스페셜 편이 방송된다.

KBS 추석 특별기획 3부작 감성 로드 다큐 ‘한 번쯤 멈출 수밖에’ 스틸ⓒ제공=KBS

감성 로드 다큐 ‘한 번쯤 멈출 수밖에’ | 이선희, 악동뮤지션, 이금희, 김이나
-20일(월)~22일(수) 총 3부작 오전 9시 40분, KBS 1TV

무대가 아닌 방송 프로그램에서, 더욱이 음악 프로그램이 아닌 다큐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국민가수 이선희. 그가 데뷔 38년 만에 외출을 했다.

1984년 ‘강변가요제’에서 ‘J에게’를 부른 뒤 일약 스타가 된 이선희는 그 후 그토록 부르고 싶었던 노래만을 불렀다. 그렇게 가수로 한 길을 걸어온 이선희가 특별한 외출을 결심한 건 결국 모든 경험들은 더 좋은 노래를 부르게 할, 같은 길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선희는 이번 여행에서 함께 걸을 친구를 초대했다. 스타 후배 가수 AKMU(악뮤), 예능 샛별 이금희, 작사가 김이나가 ‘한 번쯤 멈추고’ 이선희와 함께 길을 떠난다.

전남 순천, 전북 완주, 강원 춘천의 한 번쯤 멈출 수밖에 없는 풍경과 시간 속에서, 이선희와 AKMU(악뮤), 이선희와 이금희, 이선희와 김이나가 요즘 살아가는 고민과 관심사, 그리고 마음속의 말들을 나눈다.

높은 산을 오르고, 고택에서 비 오는 아침을 맞고, 산사의 뜰에서 별을 보며, 갈대밭을 거닐고, 놀이공원에서 공중그네를 타며 그들이 나눈 이야기와 한 번쯤 멈추어 행복했던 시간들이, 시청자에게 따스한 공감과 재미를 전할 예정이다.

감성로드다큐 ‘한 번쯤 멈출 수밖에’는 3부작으로 추석 연휴 9월 20일(월)부터 22일(수)까지, 오전 9시 40분 KBS1에서 방송된다.

MBC ‘복면가왕’의 스핀 오프 ‘더 마스크드 탤런트’ⓒ제공=MBC

‘복면가왕’ 스핀 오프 ‘더 마스크드 탤런트’ | MC 김성주, 가수 김연우, 쌈디, 제시, 이석훈
-21일(화), 22일(수) 오후 5시 20분 MBC

국경을 넘어 화제가 된 예능 ‘복면가왕’이 스핀 오프 ‘더 마스크드 탤런트(이하 ‘더.마.탤’)’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MBC와 프랑스 유명 제작사 ‘Herve Hubert’가 최초로 공동 개발에 나섰고, 전 국민 누구나 복면 가수에 도전할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추석 당일인 21일 첫선을 보일 추석 특집 파일럿 ‘더.마.탤’은 레전드 가수 김연우와 쌈디, 제시, 이석훈이 판정단으로 출격하고 ‘복면가왕’의 시그니처 MC 김성주가 진행을 맡아 한층 더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김연우는 “비 연예인이 마스크를 쓰고 나와 무대에 선다는 것 자체가 흥미롭다. 여러 가지 이유로 무대에 서지 못했던 이들에게도 가면의 힘을 빌려 도전의 장을 열어준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더.마.탤’은 추석 연휴기간 21일(화), 22일(수) 오후 5시 20분에 공개된다.

강변가요제 출신 뮤지션들이 꾸미는 ‘강변가요제:레전드’ⓒ제공=MBC

‘담다디’ 이상은, ‘귀로’ 박선주까지… ‘강변가요제:레전드’ | 박미경, 티삼스, 이상우, 이상은 외
-21일(화) 오후 2시 10분 MBC

추석 당일인 21일 오후 2시 10분 ‘강변가요제’를 빛낸 신화들이 모여 환희와 감동의 순간을 재현할 ‘MBC 강변가요제:레전드’를 방송한다.

이날 방송에는 1979년 제1회 강변가요제 금상 수상팀인 홍삼 트리오를 비롯해 박미경, 티삼스, 이상은, 이상우, 박선주, 육각수 등 강변가요제가 배출한 대표 뮤지션 7팀이 출연하고, 여기에 딕펑스와 라붐, 라포엠, 손승연, 이소정, 정엽, 존 박 등 후배 뮤지션들이 가세해 세대와 장르의 한계를 넘어선 음악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MBC 강변가요제:레전드’는 21일 오후 2시 10분 MBC에서 방송된다.

지난 7월 30일 MBC뉴스데스크를 통해 소개된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의 홀로그램 콘서트’ⓒMBC 방송화면

고(故) 전태관, 고(故) 김현식과 만나는 홀로그램 콘서트 | 봄여름가을겨울, 이적, 거미, 이무진
-22일(수) 밤 12시 10분 MBC

연휴 마지막 날인 22일 밤 12시 10분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의 홀로그램 콘서트[Re:present]’가 뭉클한 감동을 선사한다.

실존 혹은 가상 인물을 디지털화하는 ‘디지털휴먼’ 기술과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해 봄여름가을겨울의 보컬 김종진과 드러머 고(故) 전태관, 고(故) 김현식이 함께 꾸미는 ‘홀로그램 콘서트’를 꾸몄다.

방송에서는 ‘가리워진 길’, ‘비처럼 음악처럼’ 등 모든 음악팬들의 마음을 울린 명곡들과 함께 가수 이적, 거미, 이무진 등 후배 가수들이 각각 무대에 올라 그들만의 목소리로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의 명곡 향연을 펼칠 예정이다.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의 홀로그램 콘서트[Re:present]’는 22일에서 23일로 넘어가는 밤 12시 10분 MBC에서 방송된다.

2020년 10월 시작해 2021년 9월 시즌3까지 흥행 가도를 달린 SBS 드라마 펜트하우스ⓒ제공=SBS

‘펜트하우스-540일간의 이야기’ | 18일(토) 밤 8시 55분 SBS

추석 연휴 ‘펜트하우스 시즌3’ 마지막 스페셜 ‘펜트하우스-540일간의 이야기’가 방송된다.

‘펜트하우스’의 주요 배우들을 비롯해 펜트 키즈들이 총출동한 이번 스페셜 방송에서는 첫 대본 리딩부터 마지막 방송까지 '펜트하우스'와 함께 한 540일 동안의 다양한 이야기를 배우들의 시선으로 솔직 담백하게 풀어나간다.

첫 만남부터 캐릭터에 대한 연구, 내가 뽑는 명장면 및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등 제작기간 동안 배우들의 희로애락을 소개한다. 특히, 배우들의 소감, 극중 캐릭터를 떠나보내는 작별 의식, 그리고 그동안 ‘펜트하우스’를 사랑해 준 시청자들에게 마지막 인사까지 ‘펜트하우스’ 대장정의 여운을 시청자와 함께 나눌 예정이다.

오는 22일 방송될 SBS ‘골 때리는 그녀들’ 결승전ⓒ제공=SBS

‘불나방’ vs ‘국대 패밀리’ 결승전... ‘골 때리는 그녀들’ | 22일(수) 밤 8시 20분

지난 설 연휴에 파일럿으로 편성돼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골 때리는 그녀들’은 이후 정규 편성되며 화제를 이어왔다. 그리고 마침 결승전을 추석 연휴에 볼 수 있게 됐다. 처음부터 선수들의 성장과 경기력을 봐왔던 시청자라면 더욱 더 결승전 결과가 궁금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번 결승전이 추석 특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15일 방송에서는 결승전의 전반전 상황이 공개됐는데, 경기가 시작되자 ‘불나방’ 박선영은 물론, 양팀 선수 모두 기량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서로 밀리지 않는 팽팽한 기세를 선보였다. 현재 스코어는 1대 0으로 불나방이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전반전에 선제골을 뺏긴 상황에서 ‘국대 패밀리’의 에이스 전미라가 투입되면서 11.7%로 시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기도 했다. ‘불나방’ vs ‘국대 패밀리’의 맞대결 ‘골 때리는 그녀들’ 결승전은 22일 밤 8시 20분 방송된다.

민중의소리를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되고, 기자후원은 해당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김도균 기자 응원하기

많이 읽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