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윤 대통령 기자회견 정치분야 일문일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대국민 담화 및 기자회견을 하며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11.07. ⓒ뉴시스

- 방금 전 고개 숙여 국민께 사과드렸는데, 사과를 결심하게 된 배경은.
= 제가 5월 10일에 기자회견 마치고 나니까 중진 언론인들이 한 세 달에 한 번 정도 이런 걸 하면 좋겠다고 해서 소통 기회를 이렇게 잡았는데, 마침 오늘이 임기반환점이다. 지난 2년 반을 돌아보고 앞으로 시작하는 가운데 국민께 감사의 말씀과 또 사과의 말씀을 드려야겠다고 생각했고 국정의 최고 책임자가 국민들께 사과드리는 것은 부끄러운 일 아니라 국민을 존중하고 존경하는 것이라 임기 반환점의 브리핑에 앞서서 국민께 감사와 존경의 입장을 보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 국정쇄신 방향에 대해 질문드리겠다. 내각개편과 대통령실 인적 개편을 비롯한 국정쇄신과 국정기조 반환 요구가 야당은 물론 여권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가능한 구체적으로 답변 부탁드린다.
= 좋은 질문이신데 구체적이고 상세하기 답하기는 또 어려운 질문이다. 저는 모든 것이 늘 우리가 어떤 기조를 가지고 일관되게 가야 되는 부분도 있지만, 또 일하는 방식이라든가 또 국민과의 소통 이런 데 있어서는 또 늘 좀 바뀌어야 되고 일신우일신 해야 된다고 생각해서 적재적소에 적임자들을 찾아서 일을 맡기는 문제는 늘 고민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생각은 또 과거에 가 있고 현실은 그렇지 못한 부분이, 사실 옛날 같으면 국정 쇄신이나 어떤 국면 전환 같은 게 필요하다고 하면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신문 1면에 장차관 인사가 떴지 않나? 그런데 지금은 이게 그 인재를 발굴 물색하고 검증을 하고 또 검증 과정에 별문제 없어도 이런 인사안을 내놨을 때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고민도 해야 하다 보니, 사실은 어떤 상황이 발생해서 인사를 해야 된다고 할 때 빠른 시일 내에 하기가 근본적으로 좀 어려운 면은 있다. 그래서 그러나 임기 반환점을 맞는 시점에서 제가 적절한 시기에 인사를 통한 쇄신의 면모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벌써부터 어떤 인재 풀에 대한 물색과 또 검증과 이런 것에 들어가 있다는 말씀은 드리겠다.

다만 이제 내년도에 이제 국회 예산이 이제 마무리되고 나면 내년도에 신속하게 이 예산 집행을 해줘야 국민들의 민생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점과 또 지금 미국 대선 때문에 아마 1월 중에 이제 정부가 출범을 하겠지만 사실 모든 틀은 이게 이제 지금 한두 달 사이에 전부 짜지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또 대응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있어서 그런 것까지 감안해서 그 시기는 저희가 조금 유연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겠다.

- 명태균 씨 관련 질문을 드리려고 한다. 의혹이 제기되고 나서 대통령실은 경선 막바지에 조언을 받아 소통을 끊은 것으로 기억한다고 입장을 냈다. 그런데 최근 대통령과 명 씨의 녹취가 공개되면서 논란이 또 최근 커지고 있다. 대선 이후 명 씨와 정말로 소통 끊은 건지 연락한 적 없는지 궁금하다. 만약 통화나 문자 공개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제가 조금 설명을 좀 자세하게 하겠다. 먼저 명태균 씨와 관련된 논란들이 언론 보도가 돼서 저도 아침 그 비서실 회의 때 경선 때 뒷부분에 가서 그럴 만한 일이 있었기 때문에 ‘연락하지 마라’ 한 적이 있고, 아마 어느 언론에서 명태균 씨도 그런 비슷한 취지의 얘기를 후보로부터 들었다고 했다는 것도 제가 봤다.

그렇게 했는데, 대선 당선된 이후에 연락이 왔는데 그게 뭐로 왔는지 모르겠다. 제가 전화번호를 지우고 텔레그램에는 이름이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텔레폰으로 온 건지 아니면 전화로 온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하여튼 받은 적이 있다, 축하 전화를 받고 어찌 됐든 명태균 씨도 선거 초입에 여러 가지 도움을 준다고 자기도 움직였기 때문에 수고했다는 얘기도 하고 이런 얘기한 기억이 분명히 있다고 제가 비서실에 얘기를 했다. 그런데 아마 언론에 얘기하는데 대변인이나 그런 입장에서는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얘기하기가 어려우니까 경선 뒷부분 이후에는 사실상 연락을 안 했다하는 취지로 얘기한 것이다.

자기가 저한테 문자를 보냈을 수 있다. 그런데 제가 문자를 답을 안 하면 그건 소통을 한 거라고 보기 어려운 거 아니겠나? 또 뭐 좋은 일로 전화를 했는데 제가 고맙다 이런 얘기는 할 수 있는 거 아니겠나?

선거 초기에는 제가 정치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니까 정치인에 대한 얘기며 예를 들어서 제가 어느 지역에 이렇게 가면은 그 지역 사람들 만나면은 그 지역에는 이런 게 관심이 많으니까 이런 얘기 좀 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이런 얘기도 하더라. 물론 그런 얘기를 명태균 씨한테 받은 게 아니라 수백 명으로부터 받았지만, 저의 당선을 반대하는 사람이라기보다는 당선을 위해서 자기가 도움이 되겠다고 나선 사람인데, 경선 후반기에 가서는 제가 볼 때는 좀 나서지 않을 문제를 가지고 얘기를 하길래 제가 이제 좀 안 되겠다 싶어서 그렇게 한 것이다.

그렇지만 어쨌든 사람이 요만큼이라도 자기를 위해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 사람에 대해서 그렇게 매정하게 하는 것이 뭣하고, 저도 또 본인도 좀 섭섭했겠다 싶어서 제가 그때 전화를 받아줬다고 제가 분명히 우리 참모진들한테 얘기를 했는데, 언론에 얘기할 때는 이건 이렇고 저는 저렇고 이렇게 길게 얘기할 수 없어서 아마 가장 기본적인 말만 한 것 같다. 제가 명태균 씨와 관련해서 부적절한 일을 한 것도 없고 또 뭐 감출 것도 없다.

- 여사도 대통령 취임 이후에 명태균 씨와 수시로 연락했단 주장이 나왔다. 관련해서 언제까지 여사가 연락했고 왜 연락했는지 설명해달라.

= 제가 아내 휴대폰을 좀 보자고 이렇게 할 수는 없는 거라, 이런 논란들이 있기 때문에 제가 그냥 물어봤다. 그런데 제가 대통령에 당선이 되고 또 취임하고 하면 그전하고는 소통 방식이 좀 달라야 된다고 얘기를 하니까, 본인도 많이 줄인 것 같고 한 몇 차례 정도 문자나 이런 걸 했다고는 얘기를 했다. 그런데 제가 이 자리에서 그걸 공개하기는 그렇지만, 일상적인 것들이 많았다고 한다. 그래서 몇 차례 없는 거로 알고 있다.

- 명태균 녹취 기반 여러 의혹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청하고 싶다. 중요한 키워드 간추리면 여론조작, 공천개입, 창원산단 의혹 3가지로 간추릴 수 있는데,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책임 있게 말해달라.
= 저는 명태균 씨한테 무슨 여론조사를 해달라는 얘기를 한 적은 없다. 그리고 명태균 씨나 또는 우리 당의 정치인들이 이제 여론조사 발표된 거라든지 또는 이거는 뭐 내일 발표될 예정인데 그냥 알고만 계시라 뭐 이런 얘기들은 선거 때 수도 없이 받았다. 그리고 제가 여론조사를 조작할 이유도 없고 여론조사가 잘 나왔기 때문에 늘, 조작할 이유도 없고 그리고 또 잘 안 나오더라도 그거를 조작한다는 것은, 인생을 살면서 그런 짓을 해본 적이 없다.

그러고 정부 들어와서도 명태균 씨한테 맡기지 않았냐는 의혹 기사가 있다고 제가 보고를 받았는데, 저는 기본적으로 대통령실에서 여론조사를 할 때 국민 세금 가지고 대통령 지지율 조사 같은 거 하지 말라고 그랬다. 처음에는 정무수석들이 가끔 그래도 하지만 제가 이런 거 하지 마라, 정책을 여론조사를 해라(고 했다.) 그래서 아마 일 년에 예산이 뭐 이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은데 저희 정부는 정책을 중심으로 해서 이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이 어떤지 그걸 주로 하지 대통령 지지율 조사는 정말 지금까지 다섯 손가락 안에 했던 것 같다. 그리고 그거 들고 와서 제가 다음부터는 이런 거 하지 말라고 그랬다. 여론조사는 처음부터 가계약 단계부터 전부 그 절차를 밟아서 하는 것이지, 나랏돈 쓰는 것이 그렇게 간단한 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린다.

그리고 공천 개입이라고 하는 것의 정의도 따져봐야 된다. 예를 들어서 제가 당선인 시절에 지방선거와 동시에 시행하는 대선과 동시에 시행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몇 개 있었고, 또 6월 1일 지방선거와 동시에 하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있는데 대개 그 재보궐에 나갈 사람들은 거의 정해져 있다. 그걸 대규모 총선을 할 때같이 인재영입위원회 만들고 공천심사위원회 엄정하게 해서 채점하고 막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비슷은 하게 하지만 대개 그거는 정해져 있다.

당선인 시절 그 두 달 동안 우리 경호원들이 저한테 그랬다. 당선인이 이렇게 늦게까지 일하는 거 처음 봤다고. 정말 안가에서 새벽 한 2시까지 그 장차관과 차관급에 대한 인사 또 필요하면 인터뷰도 직접 해야 되고 그런 시기이기 때문에 뭐 그런 당에서 진행하는 공천을 가지고 제가 왈가불가 할 수도 없고 또 인수위에서 진행되는 걸 꾸준히 보고받아야 되고 저는 저 나름대로 그야말로 고3 입시생 이상으로 바빴던 사람이다.

그리고 그 무슨 공천 얘기가 며칠 전에 제가 어디 저 일산에 행사 가는데 뭐 났길래 저는 그 당시에 공관위원장이 우리 정진석 비서실장인 줄 알고 있었다. 지방선거 공관위원장이 이거를 같이 하는 거라고 생각을 하고 그 당시 상황이 어땠는지 한번 물어보려고 그랬더니, 재보궐 공관위원장은 별도로 윤상현 의원이 공관위원장을 했다 하더라. 그만큼 저는 당의 이런 공천에 관심을 가질 수 없었다.

그리고 오히려 당에서 어떤 공천을 진행해 나가는데 좀 당에 이제 중진 의원들 중에 저한테 전화해서 뭐 좀 이런 점들은 좀 여론이 좀 좋지 않으니 좀 더 바람직하게 하게 해 달라고 저한테 부탁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런 경우에도 원리 원칙에 대한 얘기만 했지 누구를 공천을 줘라 이런 얘기는 해본 적이 없다.

그 전화 내용이, 그게 뭐 전화 내용인지 아니면 저 텔레그램 통화를 녹음을 한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오랜만에, 한 몇 달 전에 저한테 좀 많이 서운했을 것 같아서 저도 받았고 그래도 고생했다는 얘기 한마디 한 것 같고, 그리고 무슨 공천에 관한 얘기한 기억은 없다. 다만, 했다면 당에서 이미 정해진 얘기, 아마 그 시기에는 거의 뭐 정해졌을 것이고 뭐 다른 선택의 대안도 없고 당에서도 아마 공관위와 최고위에서 찍어서 전략공천으로 마무리를 다 지은 것 같은데.

예를 들어 총선 때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이렇게 뭐 누구누구가 좋다고 해서 저한테 알려주면 저는 그대로 인재영입위원회에다 그냥 패스시켰다. 누구를 꼭 공천 줘라라고 그렇게 사실 얘기할 수도 있죠. 그게 무슨 외압이 아닌 의견을 얘기하는 거지만. 그러나 과거에도 대통령이 얘기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정말 인수위 시절, 당선인 시절에는 공천 문제 가지고 뭐 할 정도로 저도 정말 시간적 여유도 없었다. 더구나 그 그날이 취임 전날이라고 하는데 취임 전날 제 기억에는 취임식 오는 외교 특사들을 응대하는 데만 하루 종일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창원 산단을 포함해서 열몇 개의 국가 산단은 제 대선 공약이다. 그리고 이 산단의 지정이라는 거는 다 오픈해서 진행하는 거지 비밀리에 진행하는 게 아니다. 신청을 받고, 산업 정책적인 면과 또 토지에 대한 인허가, 형질 변경이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국토부와 산자부가 이제 같이 진행을 해 나가는 건데, 위원회를 만들어서 전부 진행을 하고 그걸 응하려고 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기들이 적극적으로 자료도 내고 이렇게 해서 결론이 난다. 저도 위원회에서 이렇게 결정이 났다고 하면, 결정이 났느냐 하고 보고받고, 보고받으면 바로 대통령이 보고받는 즉시 바로 푸는 것이다. 언론에 릴리스하는 것이다. 저한테 해서 제가 보고 다시 조정을 해서 뭐 마지막 도장을 찍어줘야 되는 것이 아니고, 이 절차 자체가 마치 재판하듯이 쭉 위원들이 그걸 받아서 결정을 하고 대통령께 보고가 갔다고 하면 즉시 언론에 릴리스하는 것이다. 그거를 제가 전화해서 뭐 됐다 말았다 자체를 할 수도 없다.

- 여사와 관련해 주가조작이나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제외하면 결국 국정에 관여했는지 여부로 직결되는 것 같다. 인사 개입이나 선거 개입 의혹 어떤 입장인지, 외교일정 포함 대외활동 전면 중단 목소리 나오는데 입장은.
= 대통령 부인은 대통령과 함께 선거도 치르고 또 대통령과 함께 대통령을 또 도와야 되는 입장에 있지 않겠나? 공직자는 물론 아닙니다만, 대통령이 회의 때 막 참모들한테 막 야단을 많이 친다는 말이 있는데 ‘당신 좀 부드럽게 해’ 그런 거를 국정 관여라고 할 수는 없지 않겠나.

그러고 과거에 역대 대통령 부인들한테도 대통령에게 면전에서 하기 어려운 것들을 이렇게 좀 우회적으로 해서, 대통령이 부인이 얘기하는 듣기 싫은 소리까지 집에서 혼내고 싸우고 이러지는 않을 거니까, 뭐 그런 점들이 좀 있을 수 있다.

근데 대통령 부인이 대통령을 좀 도와서 선거도 좀 잘 치르고 국정도 남들한테 좀 욕 안 얻어먹고 좀 원만하게 잘하기를 바라는 그런 일들을 국정농단이라고 그런다면은 그거는 국어사전을 좀 다시 좀 정리를 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은 좀 든다.

다만 어찌 됐든 제가 검찰총장 할 때부터 저를 타겟으로 하는 것이지만, 저희 집사람도 침소봉대는 기본이고 없는 것까지 만들어서 그야말로 저를 타깃으로 해서 우리 제 처를 많이 좀 악마화시킨 것은 있다. 그러나 우리가 가릴 건 명확하게 가려야 되고, 저도 제 아내가 잘했다는 것이 아니라 더 신중하게 매사에 처신을 해야 되는데 이렇게 국민들한테 걱정 끼쳐드린 거는 그거는 무조건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어떤 팩트에 대한 걸 물어보시기 때문에 그거는 뭐 잘했다는 것이 아니고 팩트 자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데, 저는 공직 생활을 오래 하면서 공사가 아주 분명한 것을 늘 신조로 삼으며 일을 했다. 보고도 딱 계통을 밟아서 해야 되고, 기존 조직을 또 잘 돌아가는지를 봐야 되는 그런 면에서의 또 직보는 필요하지만, 계통을 밟지 않고 무슨 일을 하는 거에 대해서 받아들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그리고 대외 활동에 대해서는 결국은 대외 활동은 이제 국민들이 다 보시는 거기 때문에 국민들이 좋아하시면 하고 국민들이 싫다고 그러면 안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의 여론을 충분히 감안하고 또 그렇게 해서 어떤 그 외교 관례상 또 어떤 국익 활동상 반드시 해야 된다고 저와 제 참모들이 판단하는 일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중단해 왔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기조를 계속 이어갈 것이다.

- 한동훈 대표와의 면담에서 소위 김건희 라인이라고 한남동 7인회, 8인회 불리는 이들이 언급됐다. 한 대표는 이들 인사조치까지 요구한 걸로 아는데 실체가 있다고 보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떤 조치를 검토하고 있나.
= 김건희 라인이라는 말은 좀 굉장히 부정적인 소리로 들린다. 그리고 대통령의 부인이 대통령이 어쨌든 국민의 뜻을 잘 받들어서 정치를 잘할 수 있게, 과거에 육영수 여사께서도 청와대 야당 노릇을 했다고 하시는데, 그런 대통령에 대한 아내로서의 이런 조언 같은 것들을 마치 국정 농단화시키는 거는 그거는 정말 우리 정치 문화상이나 또 우리 문화적으로도 이건 맞지 않는 거라고 본다.

그리고 고위직에 대한 인적 쇄신은 당연히 국정쇄신으로 연결되는 문제이고 실무자에 대한 것은 자기가 자기 일 안 하고 엉뚱한 짓이나 하면서 말썽을 피우면 그건 조사하고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실제로도 지금 정부 출범 이후에도 엄청나게 많은 숫자의 구성원들이 그것과 관련해서 조치를 받은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저 자신도 사정기관에 오래 근무를 했기 때문에 제가 직접 지휘하는 조직이 계통 없이 일을 한다든지, 또 자기 일은 등한시하고 엉뚱하게 남의 일에 대해서 간섭을 하고, 자기 업무가 아닌 것에 대해서 저한테 얘기하면 야단도 치고 계통을 밟아서 다시 하라고 딱 하고 있다.

- 만약 실체가 있다면.
= 만약에 그건 뭐 당연히 당연히 그거는 뭐 같이 일하기 어려운 것이다.

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대국민 담화를 시청하고 있다. 2024.11.07. ⓒ뉴시스

- 여사와 관련해 대외활동을 자제 내지는 중단 같은 건 이미 대선 때 내조에 충실하겠다 약속한 바 있다. 돌이켜보면 대선 때 이른바 유튜버와의 7시간 통화, 이후 성향 의심스러운 종교인과의 대화, 명태균 사건까지 이어지는 대부분이 대외활동 아닌 오히려 개인적인 사적인 연락 차원에서 논란이 됐다. 비공식적 활동에 대해 신중하지 못한 처신이라 했는데 신중한 처신 위해 어떤 조치할 것인가.
= 자제가 아니라 말씀드린 대로 대통령인 저나 제 핵심 참모들이 판단할 때 이건 국익이라든지 관련해서 꼭 해야 한다 하는 게 아닌 건 사실상 중단해 왔고 앞으로도 중단할 거란 것이다.

앞으로 부부싸움을 좀 많이 해야 될 것 같다. 대외 활동이야 이제 제2부속실을 통해서 하면 된다. 제가 제 아내라고 변명하는 것이 아니라 하여튼 전체적으로 좀 우리가 이걸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또 잘잘못을 엄정하게 이제 가리자는 것인데, 어떤 면에서 보면 좀 순진한 면도 있다.

제가 이제 7월 2021년 7월 말에 정치 선언을 하고 한 한 달 만에 전격적으로 국민의힘에 입당을 하고 입당 신청서를 권영세 인재영입위원장한테 주는 그 신청서가 언론에 공개되다 보니까 제 휴대폰 번호가 공개가 됐다. 그날 하루만 문자가 한 3천 개가 들어오더라. 저는 이제 하루 종일 사람들 만나고 여기저기 다니고 지쳐서 집에 와서 쓰러져 자고 아침에 일어나 보면 5시 6시인데 안 자고 엎드려서 제 휴대폰을 놓고 계속 답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미쳤냐, 지금 잠을 안 자고 뭐 하는 거냐’ 했더니, ‘이렇게 지지하는 사람들, 또 이런 것 좀 잘해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고맙습니다라든지 잘하겠습니다라든지 잘 챙기겠습니다라고 답을 해줘야 하는 것이지 이분들이 다 유권자인데 이렇게 자발적으로 문자가 들어오는데 거기에 대해서 답을 하는 것 같은 그런 선거운동이 어디 있냐’고 하면서 잠을 안 자고 완전히 낮과 밤이 바뀌어서 했었다.

그 가운데는 ‘나는 이때까지 국민의힘 찍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오’ 이러고 시작하신 분들도 있었다고 하고, 한 가지 에피소드를 (얘기)하면, 경선 TV토론 때마다 이제 전국을 다니면 굉장히 많은 지지자들이 오는데 그때부터 대선 끝날 때까지 전국 어디를 다니나 굉장히 열정적으로 해 주셨다. 그런 분들이 꽤 있다.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우호 세력으로 많이 바뀐 것이다.

근데 이제 조금이라도 누구한테 도움을 받으면 말 한마디라도, 이렇게 인연을 탁 못 끊고, 말 한마디라도 고맙다는 얘기를 해야 된다는 것을 가지고 있다 보니 이런 문제가 좀 생긴 것 같다. 이게 나중에 막 무분별하게 언론에 이렇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그때 못했던 것 같은데 이게 전부 제 책임이다. 왜냐하면 후보 시절과 또 당선인 시절과 대통령이 됨으로써 이 소통의 방식을 좀 매정하지만 바꿔야 한다. 제가 대통령이 돼서도 검사 때 쓰던 휴대폰을 계속 쓰고 있으니까 무조건 바꿔라고 하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물론 나름의 보안폰도 가지고 있어 국가 안보나 이런 문제가 있을 때는 보안폰을 쓰지만, 통상적으로 공무원들이나 장차관들하고도 크게 국가 안보가 아닐 때에는 그냥 제 휴대폰을 쓴다. 제 휴대폰으로도 지금도 엄청나게 많은 문자가 들어오고, 제가 시간 날 때 한번 쭉 읽어본다. 바쁠 때는 그냥 다 지우라고 할 때도 있지만 주말 같은 때는 쭉 읽어보면은 저에 대해서 상욕을 하는 분도 있고 정신 좀 차려라(고 하는 분도 있다), 근데 이제 그걸 저는 여론의 한 지표로서 어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본다.

지금도 휴대폰 없애라 하는 분이 많은데 모르겠다. 워낙 오래 쓰던 번호라 정말 아까워서 그런 마음도 있겠지만 사실은 제 처도 휴대폰 바꿨어야 된다. 그리고 또 누구를 통해서 해야 한다. 과거에 저도 공직 생활할 때 대통령의 전화를 받은 적도 있지만, 참모가 전화가 와서 ‘몇 시부터 몇 시 사이에 발신지 표시 제한이라는 거로 오면 대통령님 전화로 아십시오’ 그렇게 해서 이제 그 시간 휴대폰 들고 기다리다가 오면 받고 했는데 저는 그런 걸 안 한 것이다.

이제 과거에 그 전직 대통령 부부가 그런 프로토콜에 따라서 한 것이 다 이런 부정적인 부적절한 이런 국민들 걱정 끼쳐드릴 만한 사고의 예방을 위한 건데, 저는 내가 번호를 바꿔버리면 일일이 이 번호라고 알려줄 수는 없지 않나.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이, 또 제 주변에 있는 사람도 국민이니까 제 친구라고 저한테 좋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동창이지만 잘 오랫동안 못 봤던 사람들도 거침없는 얘기들을 보내주는데, 그게 여론을 듣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그거를 저도 이제 안 했다. 그러다 보니까 제 아내에 대해서도 미리미리 전직 대통령 때의 그 프로토콜대로 싹 바꿨으면 되는데, 제가 원래 그렇게 했어야 되는데 저 자신부터 못 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의 발생 원인의 근본으로 들어가면 그거는 저한테 있다. 제가 그래도 이걸로 들어오는 다양한 얘기를 내가 생생하게 봐야 된다는 생각이 너무 강했다.

저는 이게 리스크도 있지만 장점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렇게 했는데 이 부분은 제가 더 리스크를 줄여나가고 국민들이 이런 것으로 걱정하고 속상해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하겠다. 고맙다. 좋은 질문 해주셔서.

- 제2부속실 문제는.
= 오늘 제2부속실장은 발령을 냈다. 아마 제2부속실장이 같이 일할 직원들도 금명 간에 이제 다 뽑을 것이고 그러고 제2부속실 사무실도 지금 거의 이제 공사가 끝났다. 그래서 이제 직원만 뽑으면 바로 일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이제 활동이 많이 줄어드니까 이제 꼭 해야 될 거를 판단하는 거, 여기저기서 편지도 오고, 대통령 부인에게 뭘 요구하고 이런 것들이 오면 그런 것들을 이제 다 받아서 어떤 식으로 할지, 그런 것들을 좀 잘하면 그런 리스크는 좀 줄어들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

- 윤석열 정부가 내세운 공정과 상식 무너졌단 비판에는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사건에 대한 검찰 불기소와 도이치 관련한 여러 사안이 있다. 검찰 수사가 미진하거나 봐주기 수사에 대한 비판은 어떻게 생각하나.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선 재의요구권 행사할 것인지.
=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있으면서 또 뭐 검찰총장으로 있을 때도 마찬가지인데, 마음이 아무리 아프더라도 자기 가족과 자기 주변 일에 대해서 특혜를 준다는 것은 국법을 무너트리는 것이기 때문에 그건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걸 못 할 거면 대통령을 그만둬야 된다, 검찰총장을 그만둬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특검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오늘 약간 길게 얘기를 하겠다. 기본적으로 특검을 하니 마니를 국회가 결정해서 또 국회가 사실상의 특검을 임명하고 방대한 수사팀을 꾸리는 나라는 없다. 그거는 명백히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의 삼권분립 체계에 위반되기 때문이다. 어떤 사건에 대해서 수사권을 발동할 것이며, 어떤 사건에 대해서 어떤 검사에게 사건을 배당할 것이냐 하는 것은 헌법의 기본 삼권분립의 본질인 행정권의 고유한 부분이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대통령에 대한 것이 의혹이 아주 상당히 구체적으로 나와서 국민들이 수사를 통해서 해야 된다라고 판단이 될 때는 대통령이 하라 해서 법무부 장관이 특별검사를 지명한다. 일반 연방검찰청에 주지 않고 별도의 특별검사로 임명한다. 그리고 법무부 장관이 특별검사를 지명한다. 일반 연방검찰청에 주지 않고 별도의 특별검사로 임명한다. 그리고 과거에 이제 이란-콘트라 케이스 같은 경우에 미국 국회에서 특별검사법이라고 하는 것을, 사실은 공직자 윤리법의 한 조항인데, 그 경우는 국회가 이거는 특별검사로 수사를 해야 되지 않느냐는 결의를 하게 되면 임명할지 말지 여부는 법무부 장관이 판단하게 돼 있다. 그런 케이스인 경우에는 법무부 장관이 판단하면 특별검사를 법무부 장관이 임명을 안 하고 워싱턴 연방고등법원에서 그 검사를 임명하게 돼 있다. 그런데 그 법도 검사를 법무부 장관이 임명을 안 하고 워싱턴 연방고등법원에서 그 검사를 임명하게 돼 있다. 그런데 그 법도 계속 삼권분립 위반 논란에 한 10년 이상 빠지다가 결국은 그 법이 이제 소멸됐다. 왜 수사를 담당할 검사 임명을 판사가 하느냐 이건 삼권분립이 안 맞다(는 이유였다).

기본적으로 특별검사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에서 도입이 될 때에도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아마 옷로비 파업 유도 특검이 최초였던 것 같은데, 그때도 위헌 논란이 많았는데 대통령과 여당이 OK 하면 이거는 과거에 법무부 장관이 받아들이는 것처럼 하면 되는 거 아니냐 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래서 대통령과 여당이 반대하는 특검을 임명한다는 자체가 법률로는 뭐든지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 자체가 이제 기본적으로 헌법에 반하는 발상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이미 2년 넘도록 수백 명의 수사 인력을 투입해서 지난 정부 때 자기네 사람들 수사할 때는 별건 수사는 불법이라고 했던 그 별건의 별건을 수도 없이 이어가면서 정말 어마무시하게 많은 사람들을 조사했다. 왜냐, 김건희가 나올 때까지, 김건희의 기소할 만한 혐의가 나올 때까지 수사를 했다. 그런데 기소를 못 했지 않나? 그걸 다시 또 이런 방대한 규모의 수사팀을 만들어서 수사를 한다는 게 문제가 있다.

거기에다가 추가해서 또 뭘 한다는 건, 그냥 소문이고 자기들이 만들어낸 얘기지, 객관적인 근거가 없다. 그런 식으로 해서는 특검이 된 전례도 없고 그러면 기본적으로 검찰이 수사를 해서 어떤 의혹이 있다고 하면, 검찰 수사가 그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지 못하고 수사에 문제가 있다라고 할 때는 딱 그 점에 대해서 특별검사를 한다면 또 모르겠다.

특별검사의 업무도 사법 업무다. 근데 이건 사법 작용이 아니라 정치 선동이라는 말이다. 그리고 또 과거에 이거 가지고 수백 명이 밑도 끝도 없이 조사도 받고, 그중에 일부는 기소도 되고 했는데, 그러면 다시 수사하면 제 아내만 조사하는 게 아니지 않나? 일사부재리라는 건 사법 기판력이 있는 것에만 미치지만, 통상 수사나 검찰 업무에 대해서도 이렇게 한 번 털고 간 것에 대해서는 사실상의 일사부재리라는 것을 적용한다. 반복하지 않는다. 이런 걸 가지고 특검을 한다는 자체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도 인권유린이 된다.

헌법을 수호할 궁극적인 책임을 대통령에게 두고 있는 우리 헌법 제도 하에서, 물론 더 궁극적인 헌법 수호 세력은 국민의 저항권이라는 말이 있지만, 일단 헌법 제도의 틀 안에서는 대통령이 그냥 받아들이게 되면,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사법이라는 이름을 쓰고 이런 꼭 필요할 때 써야 되는 칼을 정치에 가지고 와서 하게 되는 것을 초래한다고 하는 말씀을 이미 여러 차례 제가 드린 건데 다시 한번 반복해서 드리는 것이다.

저는 제 아내가 어떤 과오를 저지르고 불법을 저질렀다면 아무리 사랑하는 아내지만, 제 신분이 변호사면 제가 제 아내를 디펜드 해줘야죠. 그러나 제가 검찰총장이나 대통령으로 있다고 하면 제가 그건 할 수 없다. 이것은 아내에 대한 사랑과 변호 차원의 문제가 절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4.11.07. ⓒ뉴시스

- 지지율 관련 질문드리겠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 취임 후 처음으로 20%대가 무너졌고, 지속해서 최저치를 갱신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고, 대구경북을 포함해 전통적인 보수 지지층이 이탈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는데 지지율 끌어올리기 위해 어떤 방안 생각하는지.
= 축구 선수가 야구 선수가 전광판 보고 운동하면 되겠냐, 전광판 안 보고 공만 보고 뛰고 공만 보고 때려야 된다라고 하는 얘기를 선거 때부터 계속했다. 그러한 제 마음에는 뭐 달라진 건 없다.

그러나 이제 지지율이라는 건 우리 참모들을 통해서 제가 바가지 긁힘을 많이 당하고 있는데, 어떤 언론 기사를 저한테 주는데 ‘이제는 전광판 좀 보고 뛰세요’ 이런 칼럼이 있더라. 수치라는 게 다는 아니지만, 국민들께, 특히 대구 경북 지역의 지지율 하락을 보면 제가 대통령 후보가 되고 대통령이 돼서 이 자리에 앉아 있는 데에 대구 경북 지역의 절대적인 지지가 저를 이렇게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늘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얼마나 아꼈으면 또 얼마나 실망이 크시겠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지지율을 올리는 복안을 가지고, 또 여론을, 그런 꼼수 같은 거는 저는 쓸 줄도 모르고, 체질에도 안 맞다.

또 아마 이런 게 아닌가 싶은데, 좀 더 유연해지고 자꾸 이렇게 변화를 좀 주면서 일을 해야 되지 않느냐, 그리고 이런 것도 있겠다. 다른 사람들이 너 잘못한다고 반대 세력이든 뭐든 막 너를 공격하면 좀 니가 그런 거를 좀 안 듣게(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마치 이런 것이다. 자식이 밖에 나가서 혼나고 오면은 그 혼난 게 맞다 틀리다를 떠나서 너는 왜 이렇게 맨날 혼나고 다녀, 앞으로 잘해봐 하는 그런 것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변화와 또 쇄신과 또 더 유능한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드리고 대구 경북 지역에 계신 분들, 전체적으로 국민들께서 속상해하지 않으시도록 하여튼 잘 좀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게 좀 강한 것 같다. 예를 들면 4대 개혁, 4+1 개혁 그러면은 개혁이라는 건 반드시 그 개혁을 추진해 나갈 때 자기 이익에 배치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저항이 강하다. 그러면 그걸 내가 강하게 밀어붙이겠다, 그야말로 무쇠와 같은 의지를 가지고 막 밀어붙이겠다고 하는 그 면이 있는 반면에, 또 환자 입장에서는 좀 불편하다, 어떻게 요령 좀 잘 써서 좀 해달라, 그런 얘기도 또 있을 거란 말이다. 그래서 어떤 개혁을 추진해 나가는데 뚝심 있게 밀어붙여야 되는 부분과 또 국민들의 불편함과 속상함을 잘 좀 이렇게 살펴 가면서 해야 되는 부분들이 있는데, 너무 앞부분만 드러나면 기분도 안 좋고 속도 상하고 또 주변일 가지고 자꾸 논란화되고 하니까 그러시지 않나 생각이 된다.

이런 걸 잘 구별해서, 제가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우리 또 미래 세대를 위해서 정말 좀 강하게 싸우면서도 가야 될 부분과 또 국민들의 어떤 이 마음을 또 불편을 최소화하고 잘 좀 살펴 가면서 해야 되는 부분들을 좀 잘 가려서 한번 해보다. 그러면 뭐 또 좀 나아지지 않겠나.

- 한동훈 대표와의 갈등이 감정으로 발생하는 갈등이란 시각도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갈등을 먼저 풀 생각은 없나.

= 언론 인터뷰에서 이렇게 얘기하면 지지율이 더 떨어질지 모르지만 언론에서도 좀 자꾸 갈등을 부추기는 거 아닙니까? 중요한 것은 늘 초심으로 가야 된다. 당정의 문제를 떠나서 어떤 회사 내에서의 어떤 문제가 생긴다든지 또는 뭐 교우 관계에서 어떤 문제가 생길 때 초심으로 가야 된다. 그래서 정부는 정부대로 당은 당대로 정말 국민을 위해서 가장 잘 일할 수 있는 가장 유능한 정부, 가장 유능하고 발 빠른 당이 되기 위해서 일을 열심히 같이하다 보면은 관계가 좋아지지 않겠냐, 좋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냥 뭐 만나서 얘기하면 계속 쳇바퀴 도는 거죠. 어쨌든 국민의 이익을 위해서 정부와 대통령실과 당이 계속 머리 맞대고 일을 하면 또 자주 만나야 되지 않겠나. 저는 우리의 존재 이유, 우리가 국민을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것을 통해 가면, 어차피 선공후사이기 때문에 그 문제는 풀어가는 것이다.

개인적인 감정을 가지고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같이 하면서 우리가 공통의, 공동의 과업을 찾아나가고 어떤 정치적 이익이라고 하면 그런 것을 추구해 나갈 때 강력한 접착제가 되는 거다. 그리고 이제 그동안 우리 당 의원들하고 당 관계자들하고 저녁 만찬이라든지 소통 자리를 만들어 오다가 국정감사가 되니까 이제 바빠서 못 했는데 이제 국감도 끝나고 저도 순방 다녀오면 이 자리를 쭉 이어가서 좀 더 빠른 속도로 당과의 편한 소통 자리도 좀 많이 만들려고 하고 있다. 언론도 좀 많이 도와달라.

- 22대 국회 개원식과 예산안 시정연설 참석하지 않은 이유는. 다음에는 계기가 있다면 국회에 갈 것인가.
= 저는 국회를 굉장히 가고 싶어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내년에는 꼭 가고 싶다. 다만, 시정연설을 취임 첫 해에 갔는데 국회에 더 많은 의석을 구성하는 정당에서 로텐더홀에서 피켓 시위를 하면서 본회의장에 안 들어와서 그야말로 반쪽도 안 되는 의원들 앞에서 물론 많은 박수도 받고 했지만, 이거는 좀 아니지 않느냐 싶었다. 두 번째는 다 들어오니까 오라고 해서 갔더니 또 돌아앉아있고, 박수 그냥 한 두 번만 쳐주면 되는 건데 그거는 기본이고 악수도 거부하고 야유도 하고 대통령 그만두지 뭐 여기 왜 왔어요라는 사람도, 참… 근데 이거는 좀 아닌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라고 하는데 대통령이 국회에 가는 건 의무는 아니고 발언권이 있는 것이다. 대통령이 국회에 가는 건 아무리 정치권에서 싸우더라도 그날 하루만은 좀 기본 프로토콜로 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주자는 건데 그 난장판이 되고 그런 모습에 대통령이 가는 거를 국민한테 보여주는 게 국회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 저는 그런 면에서 국회도 생각을 한 거다.

올해도 보셔라. 대통령이 임명한 공직자, 무슨 뭐 특검이라고, 탄핵 소추라고 하는 것은 아주 중범죄에 해당하는 사람들한테 원래 하는 거다. 예외적인 조항이고 세계 어느 나라를 보셔라. 미국은 헌법재판소가 없고 하원에서 탄핵 발의를 하고 탄핵 소추를 하면 상원이 결정을 하는데, 미국 대통령 중에 여소야대는 수도 없이 많았지만 탄핵당한 대통령 하나도 없다. 뭐든지 아주 예외적으로 이렇게 하는 건데 이런 걸 남발하고, 특검법을 이미 수도 없이 조사한 특검법을 저렇게 반복해서 같은 거 반복한다기 뭐하니까 어디 소문만 낸 거를 또 붙여가지고 계속 (발의하고), 거기다가 동행명령권 막 남발하고 그래서 저는 이렇게 생각한다. 국회에 오지 말라는 얘기다 이거는. 그래서 제가 안 간 것이지 어떻게 보면 국회를 존중하고 대통령과 국회가 그 시간만이라도 대통령 얘기 듣고, 저도 그래서 시정연설이라든가 이런 내용을 적을 때 정말 야당을 자극하거나 야당에서 불쾌하게 생각할 만한 얘기들을 하나도 안 넣고 정말 고맙다는 얘기만 넣어서 두 번 다 했다. 그러면 그 순간만은 좀 서로 간에 예의를 지키고 야당도 예의를 지키고 이래야 되는 것이다.

이번에도 사실은 제가 가려고 다 준비했다가, 총리께서 대독은 아니지만, 어쨌든 제가 준비한 그 내용을 총리께서 대부분 말씀을 하셨는데, ‘야 윤석열이 오라 그래’ 뭐 이런 얘기들이 막 나왔다고 하는 걸 저도 들었다. 근데 이렇게 하면서 국회에 오라는 건 내가 대통령 너 망신 좀 줘야 되겠으니 국민들 보는 앞에 와서 좀 무릎 꿇고 망신 좀 당해라, 이거는 정치를 살리자는 얘기가 아니라 정치를 죽이자는 얘기 아닌가 싶다. 그래서 정말 딱 국회에 도착해서 나갈 때까지만이라도, 밉지만 저도 시정연설에서 야당을 존중하는 얘기들을 할 것이고 야당도 아무리 정치적으로 제가 밉고 어제까지는 퇴진 운동을 했더라도 정말 그 시간만을 좀 지켜준다면은 저는 뭐 10번이라도 가고 싶다.

- 특감 임명에 대해 직접 듣고 싶다. 그리고 의혹이 있을 때마다 해명하는데 여론조사에서는 5명 중 1명만 대통 지지하는 것으로 나오는 데 대해 어떤 이유가 있다고 보시나.
= 특감 문제는 임기 초부터 몇 차례 말했는데, 국회에서 둘인가 추천하면 대통령이 한 명 임명하게 돼 있는데 국회에서 추천하면 대통이 임명 안 할 수 없다. 국회 일이니까 제가 왈가불가하는 게 맞지 않다. 북한인권재단 이사 임명하느냐 마느냐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국민의힘 내부에서 일정한 방향 잡아서 후보 추천하면 그중 한 사람 제가 임명할 것이다.

그리고 저는 친한 친윤이란 게 과연 존재하는 건지, 누군 이렇게 구별하고 그건 그때그때 바뀌는 것이다. 그런 성향 좀 보일 수 있다가 다른 이슈에선 다른 면도 있는 거다. 그걸 민감하게 보진 않는다. 그동안 국감 때 소통을 자주 못했는데, 자주 만나려고 한다. 아까도 말했지만, 조직 내에서 서로 삐걱거린다면 같이 운동하든지 등산 가는 것도 좋은데 같이 일하면 잘 될 거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지 않나.

- 모두발언에서 주변 문제에 대해 사과했는데 김건희 여사가 직접 국민 앞에 사과할 생각이 있는지. 회견을 준비하면서 김 여사가 한 말이 있나.
= 제가 제 처의 선거 때부터 사람들과의 관계라든지에 대한 부분은, 후보고 당선자고 대통령인 제가 제대로 관리했어야 했는데 그런 걸 제대로 못 해서 먼저 일단 제가 사과하는 것이다.

제 아내는 원래 기자회견을 순방 다녀와서 이런 형식이 아니고 홀에서 미팅하자고 하다가 순방 나가기 전에 하는 게 좋겠다고 발표가 나가니까, 밤에 집에 들어가니 기사를 봤는지 ‘가서 사과 제대로 해’ 이런 얘기를 했다. 본인도 어찌 됐든 자기를 의도적으로 악마화하네, 가짜뉴스네, 침소봉대로 억지로 하네, 억울함도 가지고 있겠지만, 그거보다 국민들 걱정 끼쳐 드리고 미안한 마음을 훨씬 더 가지고 있다. 저보고도 임기 반환점이라고 해서 그동안의 국정 성과 이런 얘기만 하지 말고 사과를 많이 하라고 했다. 모르겠다. 이것도 국정 관여이고 국정 농단은 아니겠죠?

- 흔히 사과할 때 꼭 갖추어야 할 여건 중 중요한 게 어떤 부분에 대해 사과할지 구체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대통령이 제 주변 일로 염려 끼쳐드렸다, 다소 두루뭉술 포괄적 사과했다. 과연 대통령이 우리에게 무얼 사과했는지 어리둥절할 것 같다.
= 저는 이렇게 생각한다. 국민께서 좀 오해하는 부분은 팩트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하는 것과 잘못한 게 있으면 딱 짚어서 이 부분 잘못한 거 아니냐 해주면 제가 팩트에 대해 사과드릴 것이다. 저도 아내와 관련한 기사를 꼼꼼하게 볼 시간이 없다. 이런 게 있다는 것만 알기에 그렇다. 사실과 다른 것도 많다. 대통령 되어서 기자회견 하는 마당에 그런 팩트 가지고 다툴 수도 없는 노릇이고 다 맞다고 할 수도 없고. 사실은 잘못 알려진 것도 굉장히 많다. 자기들끼리 얘기하는데 우리와 얘기한 게 없는 걸로 얘기했다고 하는 것이나, 민주당에서 공개했는데 짜깁기 했느니, 목소리를 넣었느니, 그걸 가지고 대통령이 맞네 아니네 다퉈야겠나. 양해해 달라.

- 그렇다면 대통령이 인정할 부분은 어떤 것인가.
=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언론 보도를 보면 너무 많은 얘기들이 있어서. 어찌 됐든 사과드리는 건, 이건 처신이 올바르지 못했고, 과거 대통령 부인의 소통 프로토콜을 제대로 안 지켜졌기에 그런 것이고, 불필요한 얘기를 해서 생긴 거니 그거에 대해 사과드리고, 그런 걸로 국민이 속상해서 그렇단 것이다.

예를 들어 창원 공단을 제가 사실도 아닌 걸 거기에 개입해서 명태균 씨에게 알려줘서 죄송하다, 그런 걸 기대한다면 사실과 다르기에 그건 모략이다. 사과할 문제가 아니다. 어찌 됐든 걱정 끼친 건 저와 아내의 처신과 문제가 있기에 이런 일 안 생기도록 더 조심하겠다는 말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대국민 담화 및 기자회견을 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4.11.07.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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